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배당 받으려고 샀는데 웬 날벼락"…은행株 개미들 눈물만 '뚝뚝'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홍순빈 기자] "무서워서 못 사겠다. 언제까지 내리냐."(KB금융 종목토론방)

"배당 받으려고 은행주 샀다가 웬 날벼락…슬프다."(하나금융지주 종목토론방)

은행주(株) 투자자들이 연일 곡소리를 내고 있다. 금리 상승 수혜로 꼽히며 올해 초 주가가 상승 랠리를 달렸던 은행주 주가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어서다.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에 금융감독원이 '은행 조이기'에 나서며 실적 기대감이 한풀 꺾였다. 투자자들은 '은행주의 배신'이라며 속앓이만 하고 있는 가운데 증권가에선 당분간 은행주의 반등이 어려울 것이라는 암울한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은행주의 배신…KB금융·하나금융지주 신저가 기록

4일 KB금융은 전 거래일 보다 1250원(-2.59%) 하락한 4만6950원에 장을 마감했다. KB금융은 이날 장중 4만6400원까지 하락하며 52주 신저가를 기록했다.

하나금융지주도 KB금융과 마찬가지로 이날 52주 신저가를 찍었다. 하나금융지주는 전 거래일 보다 1450원(-3.64%) 내린 3만8350원을 기록하며 마감했는데 장중 신저가인 3만7650원까지 하락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국내 4대 금융지주 종목인 신한지주(-1.72%), 우리금융지주(-2.92%) 등도 하락하며 거래를 마쳤다.

올해 초까지만 하더라도 은행주는 금리 상승에 따른 수혜가 예상되며 괜찮은 흐름을 보였다. 주로 외국인이 은행주를 담았다. 지난 1월3일부터 5월31일까지 외국인은 KB금융 7700억원, 신한지주 3290억원, 하나금융지주 6180억원, 우리금융지주 7730억원을 순매수했다.

하지만 지난달 들어 은행주 주가가 빠지기 시작했다. 지난 6월에만 17.6% 하락했다. 같은 기간 코스피 하락률(13.2%)보다 낙폭이 컸다. 지난주 외국인과 기관은 국내 은행주를 각각 310억원, 840억원 순매도했다.

머니투데이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0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은행장들과의 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금감원의 은행권 조이기…투자자들, 연일 곡소리

금리 상승기엔 은행의 수익성 지표인 순이자마진(NIM)의 증가로 실적이 개선될 여지가 있다. 예대금리차가 확대되며 변동금리 대출 비중이 높은 은행들의 수익이 증가해서다.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금융기관 가중평균 금리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은행권의 가계대출 평균 금리가 연 4.14%로 2014년 1월(4.15%) 이후 8년여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하지만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가 커지면서 은행주의 실적 악화가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투자자들은 예상치 못한 부실 여신 리스크가 터지는 것을 우려해 은행주 투자에 주저하고 있는 눈치다.

거기에 금융당국의 은행권 조이기도 영향을 주고 있다. 지난달 20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시중 은행장들과 만난 자리에서 "금리 상승기에 예대금리차가 확대되는 경향이 있어 지나친 이익추구에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은행들의 '이자 장사'를 경고하는 한편 대출금리 상향 기조를 잡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대손충당금 확대도 추가 부담 요소다. 대손충당금은 대출자가 원리금을 갚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 손실을 미리 산정해 쌓아두는 일종의 비상금이다. 은행권의 수익과 별도로 인식되기에 은행 입장에선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한국투자증권은 KB금융이 2분기 추가 대손충당금 적립으로 대손율이 상승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백두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KB금융그룹 대손율은 0.35%로 전 분기 대비 0.23% 상승할 것"이라며 "충당금 TF(태스크포스) 결과에 따라 미래 경기전망 관련 충당금을 1620억원 추가로 적립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증권가에선 하반기에 은행 실적이 기존 예상치보다 못 미칠 것이라고 분석한다. NIM 상승으로 인해 1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한 것과 달리 2분기엔 이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주가 반등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최정욱 하나증권 연구원은 "규제 리스크 등 센티멘트 악화 요인이 주가에 상당 부분 반영되며 은행주의 평균 주가순자산비율(PBR)이 0.33배까지 하락했다"며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가 확산되고 있어 추세적인 반등은 제한적이고 코스피 대비 초과 상승세 전환도 당분간 기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홍순빈 기자 binihong@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