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잠수' 이준석에 '보이콧' 배현진까지…與 지도부 갈등 '목불인견'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은지 기자 =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으로 당 윤리위원회 징계 심의를 앞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침묵 모드를 이어가고 있다. 이 대표는 최근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공개 발언을 하지 않고 있고 그외 모든 외부 활동을 취소한 채 '잠수' 모드에 들어갔다.

이 대표와 생중계 공개 석상에서 갈등을 표출한 배현진 최고위원은 아예 최고위 회의 '보이콧'(참여 거부)까지 선언하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이 대표의 침묵은 윤리위 처결을 앞두고 불필요한 논란을 최소화하는 등 몸을 숙이는 차원으로 보인다. '신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관계자)으로 불리는 배 최고위원의 경우 지난 4일 최고위 회의에 불참하며 이 대표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 대표의 성 상납 의혹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것으로, 배 최고위원은 이 대표 개인의 신상 문제가 정리돼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지난해 11월 4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준석 대표(오른쪽)가 배현진 최고위원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2021.11.04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대표는 지난달 22일 당 윤리위원회 이후 최고위 후 취재진의 질문에도 답하지 않는 상황을 지속해왔다. '대통령의 지지율을 끌어올릴 전략', '윤리위 결정에 승복 여부' 등과 같은 질문에도 모두 침묵으로 일관했다. 메시지 수위를 조절해 당내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보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 최고위원과 갈등은 잦아들지 않는 형국이다.

이와 관련 이 대표는 배 최고위원을 향해 "해명을 안 했다고 보는 것은 의아하다고 본다"고 직격했다.

이 대표는 5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해명은 언론을 통해 누차 얘기했다. 저는 늘상 본인이 그걸 찾아보지 않았다고 해서 모든 자리에서 그 얘기만 하고 있어야 되는 건 아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윤리위의 시도인지 모르겠지만, 윤리위 징계 절차가 시작된 이후 혁신위원회 공격, 우크라이나 방문 등에 대해 공격이 들어오고 있다"라며 "이런 것들은 윤리위와 관계없이 소위 윤핵관이라고 하는 세력에서 들어오는 것이 명백하지 않은가"라는 입장을 보였다.

반면 배 최고위원은 4일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최근 당 대표 개인 신상과 관련한 당 전체의 혼란에 대해 당 지도부 일원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당원들 앞에서 모르는 척 평소처럼 회의가 열렸다고 그냥 참석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배 최고위원은 "당 최고위는 당원들의 민원사항을 듣고 당무를 의결하는 기구"라며 "최고위 의장인 대표의 개인 신상 문제가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아무렇지 않게 회의를 여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김민지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달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배현진 최고위원의 발언을 듣고 있다. 2022.06.27 kimkim@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두 사람은 최근 공개석상에서 충돌을 지속해왔다.

지난달 20일 최고위에서 비공개 회의 발언 내용 유출, 비공개 회의 진행 여부를 놓고 설전을 벌인데 이어 지난달 23일에는 이 대표가 배 최고위원의 악수를 거부하는 일이 있었다. 이에 배 최고위원이 손으로 이 대표의 어깨를 '탁' 치고 지나가는 등 당내 갈등이 그대로 표출됐다.

이보다 앞선 16일에는 안철수 의원이 추천한 국민의당 몫 최고위원 2인 수용에 대해 이 대표가 반대한 것을 두고 배 최고위원이 "저희가 생각해도 졸렬해 보인다"고 발언, 설전을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가 추진중인 당 혁신위 문제를 두고도 '사조직' 여부를 두고 충돌을 이어갔다. 정가에서는 두 사람의 갈등을 두고 '이준석 체제 균열'의 징후라는 해석도 이어진다.

이날 배 최고위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본인이 20대의 본인과 싸우고 있는 걸 온 국민이 다 아는데 '안 했다. 물의 빚어 송구하다' 이 열 자의 말, 스스로가 확신을 가지고 했다면 간단히 해결됐을 일을 대체 몇 달째"인가 라며 "횡설수설로 시간을 흘려보내기에 이번 한 주는 그를 믿고 지지했던 많은 이들에게 너무나 아쉽고 또 가혹하지 않은가"라고 다시 한번 이 대표를 직격하기도 했다.

한편 이 대표의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과 관련한 윤리위 두번째 징계 심의는 오는 7일 열린다. 징계 여부에 따라 이 대표의 정치 생명, 당의 운명이 결정되는 만큼 이날 윤리위 처결은 정치권에서 초미의 관심사로 자리했다. 여권 내 권력 구도 역시 상당한 영향을 받게 된다.

국민의힘 정례 최고위는 매주 월·목요일에 열린다. 오는 7일 열리는 최고위 회의에도 배 최고위원이 불참할 가능성은 있다. 그러나 윤리위 결정에 따라 최고위에서 이 대표의 불신임 건이 다뤄질 수 있는 만큼 배 최고위원의 최고위 보이콧이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는 시각 역시 있다.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는 지난해 12월 27일 김성진 아이카이스트 대표(구속수감 중)가 지난 2013년 8월 15일 당시 새누리당 이준석 위원에게 130만원 상당의 숙소 및 접대(성접대)를 했다는 검찰 기록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kimej@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