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20대女, 실종당일 밤 119에 “언니가 쓰러질거 같다” 수상한 신고 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수정 “굉장히 큰 궁금증 유발”

조선일보

6월27일 가양역 인근에서 실종된 김가을씨를 찾는 전단지. /김가을씨 가족 제공


서울 가양역 인근에서 김가을(24)씨가 행방불명돼 경찰이 수사에 착수한 가운데,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실종 당일 김씨가 119에 전화해 ‘언니가 쓰러질 것 같다’고 신고한 것을 두고 “굉장히 큰 궁금증을 유발한다”고 했다.

이 교수는 5일 KBS 뉴스에 출연해 “이 사건은 굉장히 많은 사람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젊은 여성이 갑자기 어느 날 증발해 일주일 가까이 연락이 안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게 제일 큰 문제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씨가 실종된 것은 지난달 27일이다. 김씨는 이날 서울 강남에 위치한 회사에서 퇴근한 뒤 미용실을 방문했다. 소셜미디어에는 “파마하자마자 비바람 맞고 13만원 증발”, “역시 강남은 눈 뜨고 코 베이는 동네”라는 글과 함께 인증 사진을 올리기도 했다. 김씨가 연락이 두절된 것은 이날 오후 9시 30분쯤이다.

조선일보

/K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이한 일은 이날 오후 11시쯤 있었다. ‘언니가 쓰러질 것 같다’고 김씨가 신고했고, 김씨의 친언니 자택에 구급차가 출동한 것이다. 이 교수는 “굉장히 특이한 전화”라고 했다. 이 교수는 “보통 119에 신고를 하면 내가 어떤 도움이 필요할 때 신고를 하지 않나. 그런데 그게 아니고 본인은 아직 집에 안 갔는데 집에 있는 언니를 도와달라고 김씨가 전화를 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언니가 아프다’, ‘언니가 쓰러질 것 같다’는 구조를 김씨가 요청했는데, 사실 언니는 쓰러질 만한 상황에 놓여 있지 않았고 그냥 집에 있었는데 119가 갑자기 들이닥친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후 신고 전화를 한 동생이 귀가를 하지 않은 채 연락이 두절됐다”며 “이 대목이 굉장히 큰 의문을 유발한다. 예컨대 자발적인 가출 같으면 굳이 119가 등장해야 할 이유가 사실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 교수는 “(김씨가) 머리를 하고 다시 가양역으로 돌아온 다음에 증발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어떤 경위로 이런 상황이 전개됐는지, 119엔 왜 전화를 했는지, 119에 전화한 사람은 김씨가 맞는지 이것도 모두 확인이 아직 안 되는 상황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에 대해 김씨의 언니는 5일 밤 인스타그램을 통해 “119에 신고한 사람은 제 동생이 맞는 것으로 오늘 최종 확인하고 왔다”고 썼다.

김씨는 키 163㎝, 마른 체격에 숏컷 헤어스타일을 하고 있다. 또 왼쪽 팔에는 타투도 있다고 한다. 외출 당시 그는 베이지색 셔츠와 검은색 바지를 입고 레인부츠를 신고 있었다. 한편 김씨의 언니는 “언론에 보도되고 소셜미디어에 퍼질수록 동생을 더 빨리 찾을 수 있다는 마음에 제 번호까지 걸고 전단을 만들었다”며 “전화 걸고 바로 끊어버리시는 분들, 혹은 아무 말 없이 계속 전화하시는 분들, 발신번호 제한으로 전화했다 끊었다 하시는 분들 등 중요한 제보가 아니면 삼가해주셨음 좋겠다. 어떤 분에겐 한 번이겠지만 제겐 수십 통의 전화이고 이로 인해 소중한 제보를 놓칠 수 있으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정채빈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