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6월K리그xG 이모저모,눈에 띄는 허용준-이승우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OSE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OSEN-=이인환 기자] 6월 한 달간 K리그1에서 가장 위협적인 존재감을 보인 선수는 허용준(포항)이었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6일 2022시즌 6월 K리그1 선수별 기대득점 자료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허용준은 2.35로 기대득점(xG) 최고 수치를 기록했다. 13차례 슈팅을 시도해 그 중 한 골을 성공시켰다. 출전 시간을 고려하면 놀라운 활약상이다. 허용준은 6월 3경기에서 경기당 평균 55분을 소화했다. 짧은 시간 동안 결정적인 기회를 가장 많이 만들어낸 선수라는 뜻이다. 허용준 다음으로 기대득점값이 높은 선수는 주민규(제주)였다. xG는 1.96이었다.

허용준과 주민규는 각각 4월과 5월 이 부문에서 최고 수치를 기록했다. 두 선수 모두 피니셔로서 존재감이 두드러진다. 문전에서의 마무리에 뛰어난 집중력을 보인다. 공중전과 필드 경합에도 모두 적극적이다. 어느 위치에서든 강력한 슈팅으로 골문을 위협한다. 득점 가능성이 큰 장면을 가장 많이 만들어내는 선수들이라는 점에서 매 경기를 기대감을 모은다.

이들의 뒤를 이어 구스타보(전북, 1.75), 엄원상(울산, 1.71), 라스(수원FC, 1.55)가 선수별 기대득점 TOP5에 들었다.

팀별 기대 득점 기록에서는 울산이 6.60으로 최고 자리에 올랐다. 전북(5.75), 제주(5.70), 포항(4.96), 강원(4.54)이 그 뒤를 이었다.

K리그2에서는 충남아산의 공격수 유강현이 5월에 이어 6월에도 가장 좋은 기회를 많이 만든 선수로 확인됐다. 5경기에서 10개의 슈팅을 시도해 2골을 기록했다. 기대 득점값은 2.25였다. 윌리안(대전, 1.73), 허율(광주, 1.19), 조나탄(부천, 1.63), 에르난데스(경남, 1.62)와 함께 기대득점 TOP5에 포함됐다.

기대 득점은 슈팅 기회가 득점으로 연결될 확률을 뜻한다. 슈팅 1개의 기대 득점 값은 0~1이다.일정 기간 또는 특정 경기에서 기록한 기대득점 합계가 높을수록 득점이 기대되는 장면을 많이 만들었다는 뜻이다.

기대 득점 수치는 슈팅 지점 좌표, 골문과 거리, 골문에 대한 각도 등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 산출한다. K리그 공식 부가 데이터 업체 비프로일레븐이 보유한 10만회 이상의 슈팅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별 슈팅 찬스의 기대 득점 값을 뽑아내는 방식이다.

OSE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기대득점 TOP20 선수 중 기대득점 대비 실제 득점 부문에서 최고 수치를 기록한 선수는 이승우(수원FC)다. 기대득점 값은 0.99인데 실제로는 3골을 넣었다. 6월 3경기에서 경기당 한 골씩, 연속골이다. 기대득점 대비 득점(득점/xG) 값은 3.03이다. 3경기에서 시도한 이승우의 슈팅은 도합 6회에 불과하다.

득점 기회가 많지 않았고, 그마저 골을 기대하기 힘든 위치와 상황이었음에도 득점을 완성했다는 의미다. 개인 기술로 상대 진영을 흔드는 솔로플레이는 물론 득점 기회를 놓치지 않는 집중력 모두 물이 올랐다. 골맛을 보면 댄스 세리머니를 펼치는 이승우의 ‘춤바람’이 6월 내내 이어졌다.

팀별로는 인천유나이티드의 기록이 눈에 띈다. ‘득점/xG’ 수치에서 1.66을 기록했다. 6월 기대 득점 총합은 3.62였지만 실제로는 6골을 기록했다. 골을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 많지 않았음에도 마무리 집중력이 좋았던 것으로 볼 수 있다.

/mcadoo@osen.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