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尹 작심비판 국힘 젊은대변인 "이준석이 시켰나고? 내 소신이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 © 뉴스1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이 5일 윤석열 대통령을 공개 비판해 논란이 일면서 일각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시킨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하자 "소신을 전한 것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친이준석계'로 꼽히는 박 대변인은 지난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가 자리를 탐하는 사람이었다면 이준석 대표를 가까이하지 않았을 거다. 몇만 개의 임명권을 가진 대통령께 잘 보이려 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박 대변인은 윤 대통령이 '부실 인사'를 지적하는 언론을 향해 '전임 정부보다는 낫다'는 취지로 일축한 것을 겨냥하면서 "여야가 50보 100보의 같은 잘못을 저지르고 서로를 '내로남불'이라 지적하는 작금의 상황은 부끄러움을 넘어 참담하기까지 하다"고 쓴소리를 쏟아낸 바 있다.

박 대변인은 "'이 대표가 시킨 거 아니냐'고 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대표는 무언가를 하달하는 스타일이 아니다"면서 "저도 시킨다고 듣는 사람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왜 이준석 대표는 비판하지 않느냐'는 질문이 쇄도해 분명하게 답변 드리겠다"라며 "(이 대표에게) 당의 대표로서 조금 더 포용적으로 주변을 살폈으면 하는 심정을 공공연히 피력하기도 했다. 만약 대표를 둘러싼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누구보다 강하게 비판할 것이다. 저는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다. 당에 빚진 사람도 없다. 하다못해 지금 있는 대변인 자리조차 대선 승리의 공적이 아닌 오디션을 통해 스스로 쟁취한 것이지 누군가 꽂아준 게 아니다"라고 했다.

박 대변인은 "실제 청년보좌역으로 활동할 당시 진심으로 제가 잘 되길 바라는 많은 분들께서 '대표를 멀리하라'고 조언했다"며 "대표를 멀리하고 대통령을 가까이할 기회가 없었던 것도 아니다. 선대위에서 활동하며 후보와 함께하는 기획을 수차례 성공시켰으니 오히려 통상의 청년들에 비해 기회는 훨씬 많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그러나 저는 임명권자의 눈치를 살피며 지록위마의 우를 범하는 그저 그런 청년이 되기보단 부끄럽지 않게 소신을 이야기하는 어른이 되고 싶었다"며 "그렇게 행동했고 어느덧 '이핵관'(이준석 핵심 관계자)으로 낙인 찍혀 어른들의 눈 밖에 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제가 권력과 자리를 탐했다면 왜 굳이 그처럼 미움받는 길을 택했겠느냐. 그럴 유인이 대체 어디 있느냐"라며 "오늘 발언도 마찬가지다. 대표를 위해 대통령을 비판했다는 말도 이치에 맞지 않는다. 윤리위를 단 이틀 앞두고 모두가 '윤심'을 살피는 가운데 제 발언에 가장 난처한 사람은 이 대표일 테니까"라고 말했다. 이어 "제게는 아무 이해관계가 없다"라며 "다만, 문재인 정부에 실망하고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에 새로운 가능성을 기대했던 국민 한 사람으로서 여당의 대변인이기에 앞서 국민의 대변인으로서 있는 그대로의 소신을 전한 것 뿐"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박 대변인은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다른 한 가지가 있다면, 아니. 달라야 할 한 가지가 있다면 자정능력을 잃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미움받을 용기를 가진 바보들의 쓴소리를 귀담아듣는 노력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와 당의 성공을 위해, 국가와 국민의 미래를 위해 필요하다 판단될 때는 기꺼이 바보를 자처할 것이다. 그 바보 같은 행동조차 어떤 울림도 줄 수 없다 판단되는 순간에는 미련 없이 떠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