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대통령님, 개미 다 죽어요"…코스피 2300 붕괴에 '증시안정' 촉구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실효성 있는 대책 내놔라' 아우성에 금융당국·거래소 업무 마비 지경

공매도 금지는 '신중'…·증시안정화펀드 조성 검토

뉴스1

6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명동점 딜링룸 전광판에 코스피 지수가 전 거래일 대비 49.77포인트(2.13%) 하락한 2292.01을 나타내고 있다. 이날 코스닥은 6.32(0.84%)포인트 하락한 744.63, 원·달러환율은 6.00원 상승한 1,306.30원으로 장을 마쳤다. 2022.7.6/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은성 기자 = 코스피가 1년8개월만에 2300선마저 내줬다. 개인투자자들의 투자 손실도 가파르게 늘어나고 있다.

개인투자자들은 윤석열 정부가 증시 안정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대책을 내놔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윤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자본시장 공약을 내놨지만 정작 당선 이후 코스피가 300포인트(p) 이상 하락하고 있음에도 별다른 움직임이 없다는 것에 분노를 터트리는 투자자들도 적지 않다.

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피는 강달러 기조 속 외국인의 매도세가 확대되면서 1년8개월 만에 2300선이 붕괴되며 2292.01로 마감했다. 코스피가 종가 기준으로 2300선을 밑돈 것은 지난 2020년10월30일(2267.15) 이후 처음이다.

김석환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유럽 경기 침체 우려가 부각되고, 달러·원 환율이 장중 1310원을 돌파하는 등 강달러 기조가 심화되면서 외국인 매도세가 확대됐다"면서 "코스피 대형주 위주로 하락폭이 컸다"고 설명했다.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나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은 단기간에 증시가 폭락했지만 곧바로 'V자' 반등을 이뤄낸 바 있다. 하지만 이번 하락은 국내외 금리인상과 긴축정책, 급격한 물가상승(인플레이션)에 따른 유동성 축소 및 투자심리 냉각에 따른 것으로 하락 장세가 길어지고 있다.

특히 전문가들은 금리인상과 인플레이션이 연말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여 내년 1분기까지는 코스피의 하방압력이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일부 증권사는 코스피 하단을 2000선까지 제시하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자 종목게시판이나 투자자 커뮤니티 등에서는 정부를 상대로 주가 하락에 따른 손실을 '분풀이'하는 글이 잇따르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이후 2개월간 코스피가 300p 이상 하락하는 등 증시가 극도로 불안정한 상황을 보이는데, 정부의 대책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커뮤니티 등에서는 "대통령님, 이러다 개미 다 죽어요", "외국인 현금인출기 신세 지겹다", "한국 증시는 무정부인가, 일하는 사람이 없다"며 정부를 성토하는 글로 도배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등 당국에도 민원 전화가 빗발치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업무가 마비될 정도로 민원인들의 전화가 쏟아지고 있다"면서 "주가 손실에 따른 울분을 토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고 다짜고짜 욕설을 하시는 분들도 적지 않다"고 전했다.

개인은 공매도 제도 개선이나 증시안정화펀드 조성 등 증시안정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정의정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 대표는 "공매도가 우리 증시의 하방압력을 더욱 높이고 있다"면서 "외국인의 상환기한과 담보비율을 개인과 동일한 90일, 140%로 제한해야 함부로 공매도를 치지 못한다"며 공매도 제도 개선을 주장했다.

뉴스1

© News1 김초희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공매도 금지가 하락을 방어할 수 있는 '수단'인지는 냉정하게 짚어봐야 한다는 시각이다.

익명을 요구한 금융투자업계 전문가는 "증시 하락요인 중 하나는 강달러에 따른 외국인 자금 유출인데, 공매도 한시적 금지 등 글로벌 스탠더드(표준)에 어긋나는 제도적 조치를 취할 경우 외국인의 이탈이 더욱 가속화 될 수 있다"면서 "이렇게 될 경우 그 책임을 (공매도 금지를 요구한)개인에게 물을 수도 없는 상황"이라고 짚었다.

그는 이어 "공매도 제도 개선 역시, 외국인과 기관의 공매도 상환기한을 개인처럼 90일로 제한하라는 것은 오히려 외국인과 기관들이 최소 90일동안 차입한 주식을 갚지 않아도 되는 기한을 설정해주는 것"이라면서 "개인은 90일 상환기한 이내엔 빌린 주식을 갚지 않아도 되지만, 외국인과 기관은 공매도로 주식을 차입할 때 별도 상환기한을 두지 않는 대신 필요시 빌린 주식을 즉각 되갚아야 하는 의무가 있다"고 설명했다.

만약 외국인과 기관의 상환기한을 90일로 제한한다면 국내 우량주를 장기간 보유하고 있는 외국계 대형 펀드들이 오히려 우량주를 대거 매도할 유인이 생긴다고 이 전문가는 설명했다. 현재 대형 펀드들은 삼성전자 등 대형 우량주를 장기간 보유하면서 배당이나 대주 수수료 등을 받고 있는데, 한번 빌려줬을 때 90일간 돌려받지 못한다면 보유 매력이 떨어진다고 여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또 "상환기한이나 담보비율 제한을 요구하는 개인투자자들의 마음은 충분히 이해가 간다. 투자 손실에 대한 답답한 마음을 공매도라는 '분풀이 대상'에 쏟아내고 있는 것"이라면서 "차라리 은행과 증권사 등이 자금을 출자해 증시안정화펀드를 조성, 코스피 지수를 사들이는 방식으로 외국인 자금 유출에 따른 하락을 방어하는 것이 보다 현실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코로나19 상황에서 증시안정화펀드를 조성, 코스피 지수를 사들인 사례가 있다.
esther@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