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연세대, 5800억 쌓아놓고 ‘시급 440원’ 인상 요구에 “재정 어렵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월19일~7월6일 3007명 노동자 지지 연서명

학생들, “피고 연세대” “학교에 죄 묻겠다”…해결 촉구

학교 쪽 “등록금 동결·외국인 학생 못 받아 재정 어렵다”

용역업체 “한 푼도 안 올려준다는 학교도 있는데…”


한겨레

연세대학교. 연합뉴스


연세대학교 학생 3명이 ‘수업권 침해’를 내세우며 학내에서 시위 중인 청소·경비 노동자들을 상대로 형사고소와 민사소송를 제기하며 논란인 가운데, 노동자들의 시급 440원 인상 요구를 외면하는 연세대에 대한 비판도 커지고 있다. 청소노동자를 지지하는 학생들은 “피고는 연세대”라며 학교의 책임을 묻고 있다.

6일 연세대 비정규 노동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연세대 백양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동자의 요구를 묵살하고 학생에게 정의를 가르치지 않는 연세대학교를 규탄한다”며 “연세대가 하루빨리 책임을 다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학생들은 “연세대에 죄를 묻겠다”며 철창 속에 갇힌 학교를 형상화한 ‘피고 연세대’ 손팻말에 빨간 딱지를 붙이는 퍼포먼스를 벌이기도 했다.

한겨레

연세대학교 학생들과 청소경비노동자들이 6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백양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연세대가 청소경비 노동자 처우 개선에 나설것을 촉구하고 있다. 참가자들이 연세대를 피고로 빨간 딱지에 이유를 적어 붙인 뒤 함께 구호를 외치고 있다. 신소영 기자 viator@hani.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졸업생들도 학교의 책임을 촉구하며 노동자 연대에 나섰다. 연세대 사회학과 졸업생인 류하경 민변 노동위원회 변호사는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해 “연세대 졸업생 변호사들이 법률 대리인을 꾸리고 있다”며 “학생 3명을 혼내주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번 논란의) 쟁점의 전선이 노동자와 연세대에 있음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다. 지금 연세대가 지금 증발해있다”고 비판했다. 지난 5월19일부터 이날 오전 11시까지 청소·경비노동자들의 투쟁에 지지를 표시하며 연서명한 학생과 졸업생, 시민 등은 3007명에 달한다.

노동자들은 △올해 최저임금 인상분인 시급 440원 인상 △샤워실 설치 △정년퇴직자 인원 감축 및 구조조정 반대 등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학교는 비용 부담과 공간 부족 등을 이유로 내세우며 노동자들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한겨레

지난 3월3일 서울지방노동위원회가 노사에 제시한 권고안.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서울지역공공서비스지부 제공


특히 지난 3월 서울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가 대학들이 청소·경비노동자의 시급을 올려줘야 한다는 권고안을 냈지만, 연세대는 “코로나19로 대학 재정이 어렵다”는 입장으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지난 3월3일 지노위는 연세대를 포함한 13개 대학에 노조와 용역업체 간의 조정을 통해 청소노동자는 시급 400원, 경비노동자는 420원을 올리라고 권고했다. 하지만 합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원청인 연세대와 용역업체가 200원 인상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학알리미에 공시된 연세대의 적립금은 지난해 기준 5800억원에 달한다.

연세대 총무처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2년 동안 등록금을 동결하고 정상적으로 수업을 못 했고, 외국인 학생도 받을 수 없어 재정 상황이 어렵다”며 “지노위는 노조가 파업권을 얻어내기 위해 매년 갈 수밖에 없는 필수 과정이고, 정부 기관도 아니다. 용역업체뿐만 아니라 노조도 지노위 안을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용역업체는 학교 사정과 다른 대학의 교섭 상황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노동자 시급 400원을 인상하게 되면 4대 보험, 수당 등을 포함한 총액이 10억원이 넘어간다고 주장한다. 용역업체 관계자는 “연세대 서울캠퍼스 노동자뿐 아니라 세브란스 병원과 국제캠퍼스 등 노동자들까지 연동되다 보니 액수가 어마어마해 학교 입장을 감안하지 않을 수 없다”며 “13개 대학이 집단교섭을 하는데 다른 학교 사정은 훨씬 더 어려워 아예 한 푼도 인상 안 해주겠다는 학교도 있는데 우리만 올려주기도 어렵다”고 했다.

노조는 지노위 권고안을 받아들여 청소노동자 시급 400원 인상을 수용했지만, 경비노동자는 최저임금 인상분인 440원을 맞춰 올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서울지역공공서비스지부 송승환 조직부장은 “청소노동자의 경우 최저임금 인상분에 조금 못 미치더라도 수용을 했지만, 경비노동자는 인상분만큼 올리지 않으면 실제로는 임금 감소가 된다. 그 부분을 요구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겨레

연세대학교 학생들과 청소·경비노동자들이 6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백양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연세대가 청소·경비 노동자 처우 개선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있다. 노동자들을 지지하는 서명을 한 명단이 담긴 게시물이 세워져 있다. 신소영 기자 viator@hani.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장나래 기자 wing@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항상 시민과 함께 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 신청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