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탄소중립 아직 걸음마 단계지만 ‘K-테크’가 해결사 역할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주최하고 중앙일보가 후원한 '탄소중립 K-테크 포럼 출범식'이 열렸다. 김상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올해로 만 91살인데 그동안 제2차 세계대전도 겪었고, 오일쇼크도 경험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이 가장 불확실하고 불길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세계적인 투자가인 조지 소로스는 지난 5월 다보스포럼에서 “기후변화 대응은 인류의 실존이 걸린 문제”라며 이렇게 경고했다. 그만큼 탄소중립 로드맵 수립과 구체적 실천이 절박한 이슈라는 얘기다.



탄소중립 K-테크 포럼 출범



실제로 세계 각국은 기후에너지 정책 대전환을 선언하고 있다. 유럽연합(EU)은 2035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를 중단한다. 우리 정부도 “2050년까지 온실가스의 배출량을 제로(0)로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국내·외에서 탄소중립 전환이 본격화하자 산업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국내 탄소 배출량 7억t(2019년 기준) 중 산업계가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에 이르기 때문이다.

중앙일보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하지만 국내 기업들의 대응은 걸음마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산기협)가 탄소중립과 관련이 있는 기업 744개사를 조사했더니 10곳 중 9곳 가까이(87.8%)는 “탄소중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들 중 절반가량(48.3%)은 “시작 단계에 머물고 있다”고 답했다.〈그래픽 참조〉

기업들은 탄소중립을 추진하는 데 걸림돌로 ▶비용 부담(37.9%) ▶현실적인 감축 수단 부족(37.3%) 등을 꼽았다. 기술 수준도 부족하다. 응답 기업 중 49.5%는 “세계 최고 기술과 비교해 절반에 못 미친다”고 답했다. 탄소중립 추진을 R&D 체계 고도화가 시급한 상황이다.



김상협 “산업계 역할, 어느때보다 중요”



중앙일보

'탄소중립 K-테크 포럼' 공동대표 김상협 KAIST 교수가 ‘새정부 기후에너지 정책방향과 산업계의 전략적 역할’로 주제강연을 하고 있다. 김상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간 기업과 전문 단체, 에너지 연구기관 등으로 구성된 ‘탄소 어벤저스’가 머리를 맞댄 이유다. 산기협과 포스코경영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지난 5일 국회에서 ‘탄소중립 K-테크 포럼’을 발족했다. 탄소중립 이슈를 논의하고 정책 대안을 제시해, 기업들이 탄소중립 정책을 효과적으로 이행하는 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다.

김상협 포럼 공동대표(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는 이날 주제 강연을 통해 “탄소중립은 우리 경제의 구조적 대전환을 요구하고 있다”며 “탄소중립을 통한 경제 성장을 위해서는 ‘질서 있는 전환’과, 과학과 이성에 바탕을 둔 정책 추진을 통한 ‘책임 있는 실천’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같은 지향점을 가진 국가들과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십’을 구축해야 한다. 이를 통해 대체 불가능한 과학기술과 혁신 역량을 갖춘 국가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세계적인 에너지 전문가인 다니엘 옐긴 S&P글로벌 부회장의 저서 『뉴맵』을 인용해 “산업계의 전략적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미·중 패권 전쟁 가운데 미국이 주도하는 기술 수요의 스케일업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옐긴 부회장은 “한국의 독보적 기술 분야를 보다 강하게 키우고, 과감하게 글로벌 시장 개척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자리에선 정부가 탄소중립 정책을 추진하면서 산업계와 함께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유지영 LG화학 부사장은 “탄소중립은 ‘게임의 룰’이 바뀌는 대전환”이라며 “하지만 정책적 불확실성이 있기 때문에 장기·지속적 변화에 대한 고민이 있다. 2050년까지 여섯 번의 정권이 바뀌게 될 텐데 기업 입장에서는 일관성과 예측 가능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영근 LS일렉트릭 기술최고책임자(CTO)도 “우리 독자 기술로 설계된 우리별3호를 쏘아올린 게 1999년이다. 이후 20년 이상 꾸준히 투자한 결과 누리호의 성공이 있었다”며 “탄소중립 정책도 이처럼 중장기 비전과 인내를 갖고 진행돼야 한다”고 했다.

중앙일보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주최하고 중앙일보가 후원한 '탄소중립 K-테크 포럼 출범식'이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회의실에서 열렸다. 구자균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장(앞줄 왼쪽 네 번째) 등 참석자들이 포럼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김상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권마다 바뀌는 정책, 기업 입장서 심각”



산·학·연 협력 확대의 중요성도 언급됐다. 이성준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장은 “환경 분야는 특히 규제가 적지 않고, 초기 단계에서 인센티브 없이는 경제성을 확보하기 어렵다”며 “국책연구기관과 민간기업 연구개발(R&D)이 서로 효율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역할을 명확히 하고, 소통을 늘려야 한다”고 제언했다.

학계에선 관련 미래산업 R&D 육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임춘택 에너지경제연구원장은 “탄소중립을 위한 스케일업 기술을 집중 육성해야 한다”며 “예컨대 원자력발전보다 4배나 규모가 큰 방사선산업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윤석진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은 “일반 건물과 아파트에 적용할 수 있는 ‘솔라페인트’(태양전지를 생산하는 도료)처럼 획기적인 기술 연구에 착수했다”고 소개했다.



구자균 “시대적 사명…‘K-테크’로 극복을”



중앙일보

'탄소중립 K-테크 포럼' 출범식에서 구자균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장이 포럼에 앞서 축사를 하고 있다. 김상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구자균 공동대표(산기협 회장)는 “탄소중립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사명이자 전지구적 과제다. 기업 입장에서는 미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라며 “각계의 전문가들과 함께 국가적 난제를 ‘K-테크’로 극복해야 한다”고 다짐했다. 이어 “일부는 투자 여력이 부족하고 탄소제거 기술과 인프라가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그럼에도 기업은 탄소중립을 신성장 기회로 인식하고 있다”며 “‘탄소중립 K-테크 포럼’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바람직한 대안을 제시하고 산업계 공유·확산에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산기협은 포럼에서 논의되는 내용은 국내 기업 51개사가 참여하는 ‘탄소중립 민간R&D협의체’, 233개 기업이 참여하는 디지털전환(DT) 협의체 ‘코디티’(KoDTi)와 연계해 실질적인 대안을 공유·확산할 방침이다.

■ '탄소 중립 K-테크 포럼' 참석자

공동대표 구자균 산기협 회장, 김상협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

산업계 김동욱 현대자동차 부사장, 김숙철 한국전력공사 CTO, 김영근 LS일렉트릭 CTO, 서현정 삼성전자 상무, 유지영 LG화학 CTO, 이성준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장, 이진욱 OCI 중앙연구소장

학계·경제계 등 김종남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장, 윤석진 KIST 원장, 임춘택 에너지경제연구원장, 유승훈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고준형 포스코경영연구원장, 김성우 김앤장법률사무소 환경에너지연구소장, 임진 대한상의 지속성장이니셔티브(SGI) 원장, 이상재 중앙일보 산업팀장

고석현 기자 ko.sukhyu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