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첫 고위당정서 "민생" 한목소리…국정홍보·당정소통 쓴소리도(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정부 한마음" 건배사로 '훈훈한 시작'…김대기 "정치 힘 세졌다"

권성동 "소수여당, 풀 한포기 못 옮겨"…이준석은 '공약이행 부족' 지적

연합뉴스

고위 당정 협의회
(서울=연합뉴스) 6일 오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추경호 경제부총리,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 이 대표, 한 총리, 권성동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2022.7.6 [국회사진기자단] srbaek@yna.co.kr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한혜원 기자 = 국민의힘과 정부, 대통령실은 6일 오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만나 고위 당정협의회를 열고 민생 경제위기 해결에 머리를 맞댔다.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이후 첫 고위 당·정 회의였다.

여당에서 이준석 대표와 권성동 원내대표, 한기호 사무총장, 성일종 정책위의장이, 정부에서는 한덕수 국무총리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방문규 국무조정실장, 대통령실에서는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진복 정무수석, 안상훈 사회수석이 참석했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허은아 당 수석대변인, 박성근 국무총리 비서실장 등이 배석했다.

이날 회의는 원팀 결의를 다지듯 전반적으로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사전환담에서는 대체로 권성동 원내대표와 한덕수 국무총리가 대화를 주도하는 모습을 보였고, 상대적으로 이준석 대표는 평소와 비교해 말수가 줄어든 모습이 눈에 띄었다. 하루 앞으로 다가온 윤리위 징계 논의를 의식한 것 아니겠냐는 해석도 불렀다.

연합뉴스

첫 고위 당정 협의회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6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첫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참석자들이 대화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준석 대표, 한덕수 총리, 권성동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2022.7.6 kimsdoo@yna.co.kr


참석자들은 취재진의 요청에 따라 기념촬영을 먼저 진행했다.

먼저 도착한 참석자들이 공관 내부를 둘러보고 촬영 준비를 하는 사이에 이 대표와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2∼3분여 간격을 두고 도착했다.

이 대표는 도열해있던 순서대로 모든 참석자와 악수 인사를 나눴고, 뒤이어 입장한 김 실장과는 정면을 응시한 채로 잠시 한 손을 꼭 잡는 모습이 포착됐다.

참석자들은 과일주스 등을 마시며 담소를 나눴고, 한 총리와 이 대표가 웃으며 대화하는 모습이 영상을 통해 중계됐다.

한 총리가 "오늘의 이슈가 한마음인 것 같다"며 '윤석열 정부, 한마음'이라는 건배사를 했고. 이후 이들은 삼청당 내실(양실)로 자리를 옮겨 회의를 시작했다.

원탁 테이블에 자리를 잡은 참석자들은 한목소리로 윤석열 정부의 성공과 민생경제 위기 극복을 다짐했다.

가장 먼저 마이크를 잡은 이 대표는 "사실 우리가 대선공약을 통해서, 국정 과제화를 통해서 이야기했던 많은 정책이 지금 정책수요자들에게 아주 효율적으로 전달되고 있지 않다"는 자성의 말로 시작했다.

이 대표는 "정부도 당의 입법지원을 계속 요청하겠지만, (정부도) 당이 파악한 정책수요에 대해 적극적인 소통을 하면서 의견을 많이 들어달라"며 당정 간 유기적인 협력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연합뉴스

이준석 고위 당정 발언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7.6 [국회사진기자단] uwg806@yna.co.kr



권성동 원내대표도 "지금 국민의힘의 국력으로는 여의도 앞에서 풀 한 포기도 옮길 수 없다"고 강조한 뒤 "부동산 세제개편, 임대차3법 개정,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 등 민생현안 해결을 위해서는 국회의 협조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야정 협의체를 비롯한 소통과 협치의 채널을 만드는 데 각별히 노력을 기울여주길 부탁드린다"며 정부 측에 거듭 당부했다.

김대기 비서실장은 "이제는 정치의 힘이 너무 강해진 것 같다"며 "경제가 정치의 핵심이 돼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현상이라고 본다"고 언급했다.

김 실장은 이어 "앞으로 경제정책이나 이런 걸 추진하면서 국회와 소통이 매우 중요하고, 그 전 단계로서 우리 당과의 협력·협조가 매우 절실하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며 당정 간 단일대오 필요성에 한목소리를 냈다.

이어진 비공개회의에서도 민생 경제위기 극복이 주요 화두로 올랐다고 한다.

당정은 "(경제위기가) 최소한 금년 말, 늦어지면 내년 상반기까지 갈 수 있는 상황"이라는 인식 아래 "국민의 비판을 받을지라도 허리띠 졸라매고 낭비성 예산 줄여서 경제 체질을 강화에 정책을 집중시키자"라는 데에 의견을 모았다고 권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전했다.

이런 경제위기 상황과 맞물려 "지난 정부 5년 동안 소위 '재정'을 풀어서 통화량이 팽창했고 정책 실패로 경제 체질이 굉장히 허약한 상태"라며 전임 정권의 책임을 부각하는 목소리도 빠지지 않았다.

당에서는 정부를 향해 "이런 경제 실상을 국민에게 적극 알리고 고통을 나누자는 호소를 해야 한다"고 당부하면서, 원내 차원에서도 지역구 배정 예산 감소 등에 따른 어려움을 감수하더라도 등 함께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당정 채널이 다각도에서 소통과 협력을 확대해야 한다는 당부도 잇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주로 당에서 아쉬움을 지적하고 대통령실은 경청하는 형태였던 것으로 보인다.

이준석 대표는 오후 YTN에서 "대통령실 측에 장관인사쯤은 미리 말해 달라"고 당부가 있었다고 밝히면서, "당과 대통령실 간에 소통이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는 것은 인정을 해야 할 것 같다"라고 언급했다.

해당 발언을 한 주체는 권 원내대표로 파악됐다. 권 원내대표는 이틀 전 송옥렬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가 발표될 때 사전에 인사 내용을 전달받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직접적으로 윤 대통령·정당 지지율 하락세 등을 언급한 것은 아니지만, 국정운영 홍보 활동 강화 필요성에 대한 논의는 있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이날 정부 측에서 배포한 정책집의 제목 목록만 A4용지 2장 분량을 넘어가는 것을 두고 당에서는 "이렇게 많은 민생 정책이 홍보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권 원내대표는 앞서 모두발언에서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 100일 작전에 돌입했다"며 "110대 국정과제를 입법화하기 위해서 60건의 법안을 발의했거나 준비 중"이라고 소개했다.

여권 내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른 이 대표의 윤리위 징계 논의에 관해서도 회의 중에 별도 언급은 없었던 것으로 참석자들은 입을 모았다.

minaryo@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