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대우조선 하청노조 간부 체포영장…“공권력 들어오면 즉각 총파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쪽은 비상경영 선언

한겨레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제1도크에서 건조 중인 초대형 원유 운반선 화물창에서 지난달 21일부터 농성하고 있는 금속노조 경남지부 거제·통영·고성 하청지회 조합원 7명. 사진 가장 왼쪽은 화물창 바닥의 철 구조물을 안에서 용접해 자신을 스스로 가둔 유최안 부지회장. 윗줄 왼쪽부터 박광수·이학수·한승철 조합원. 아랫줄 왼쪽부터 조남희·진성현·이보길 조합원. 금속노조 경남지부 거제·통영·고성 하청지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조의 파업을 둘러싸고 노·사·정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경찰이 노조 집행부를 상대로 체포영장을 신청한 데 대해 하청 노조의 상급단체인 전국금속노조는 총파업 카드를 꺼내 들었다. 대우조선해양은 비상경영을 선언했다.

전국금속노조는 6일 경남도청 들머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대우조선해양 하청 노조)의 파업 투쟁은 모든 하청·비정규직 노동자의 차별받지 않는 일터를 만들기 위한 최전선 투쟁”이라며 “공권력이 투입되면 금속노조 20만 조합원이 즉각 총파업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4일 경남 거제경찰서가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조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포함한 3명의 체포영장을 신청한 이후 이틀 만에 나온 총파업 예고 회견이다.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조는 지난달 2일부터 임금 30% 인상과 대우조선해양 사내협력업체 96곳과 일괄 교섭을 요구하며 파업을 벌이고 있다. 지난달 21일부터는 조합원 7명이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제1도크에서 건조 중인 원유 운반선 화물창 난간 등에 올라 농성 중이다.

원청 회사인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한 해 동안에만 1조7500억원 남짓 영업손실을 내는 등 최근 4년 누적적자가 2800억원을 웃도는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 올 1분기에도 4700억원의 손실이 났다. 임직원도 같은 기간 1100여명 줄어 지난 3월 말 현재 8천여명에 그친다.

이런 까닭에 금속노조도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지분율 55.7%)인 산업은행과 경남도의 책임 있는 행동을 요구했다. 금속노조는 “산업은행은 하청 노동자의 투쟁을 매듭지을 수 있는 실질적 책임과 권한을 갖고 있다. 경남도도 하청 노동자 문제는 곧 도민의 생계 문제이자 지역 경제의 문제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며 두 기관이 사태 해결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한겨레

전국금속노조는 6일 경남도청 들머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동자들의 파업 현장에 공권력을 투입하면 금속노조 20만 조합원이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최상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이날 비상경영을 선포하며 “경영 정상화의 희망을 품었지만 (금속노조) 조선하청지회의 불법 파업이 장기화하면서 이런 기대가 흔들리고 있다”며 “사장을 포함한 모든 임원이 24시간 비상 체제를 가동하며 현 위기를 해소하는 일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최상원 기자 csw@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항상 시민과 함께 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 신청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