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윔블던] 할렙 VS 라이바키나, 女 단식 결승 진출 놓고 맞대결(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조영준 기자] 여자프로테니스(WTA) 전 세계 1위 시모나 할렙(30, 루마니아, 세계 랭킹 18위)이 2019년 우승 이후 3년 만에 윔블던 여자 단식 준결승에 진출했다. 강 서브를 앞세운 엘레나 라이바키나(23, 카자흐스탄, 세계 랭킹 23위)는 생애 처음으로 그랜드슬램 대회 4강에 이름을 올렸다.

할렙은 6일(한국시간) 영국 윔블던의 올잉글랜드클럽 센터코트에서 열린 2022년 윔블던 테니스 대회 여자 단식 8강전에서 아만다 애니시모바(20, 미국, 세계 랭킹 25위)를 2-0(6-2 6-4)으로 이겼다.

할렙은 2018년 롤랑가로스 프랑스 오픈에서 그랜드슬램 대회 첫 정상에 등극했다. 이듬해 윔블던에서도 우승하며 전성기를 구가했다.

그러나 2020년 호주 오픈 준결승 진출 이후 이렇다할 성적을 내지 못했다. 지난해에는 왼쪽 종아리 부상으로 프랑스 오픈과 윔블던에 출전하지 못했다.

2019년 우승 이후 윔블던 센터코트에 선 할렙은 모든 경기를 무실세트로 이기며 4강에 안착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68cm인 할렙은 테니스 선수로서 크지 않은 키가 약점이었다. 그러나 빠른 발을 활용한 코트 커버 능력과 탄탄한 기술을 앞세워 세계 랭킹 1위에 올랐다.

어느덧 서른이 된 그는 이번 윔블던에서 전성기 못지 않은 기량을 과시하며 무실세트로 준결승에 진출했다.

애니시모바는 2019년 당시 17살 때 프랑스 오픈 4강에 오르며 돌풍을 일으켰다. 3년 만에 윔블던에서 생애 두 번째 4강 진출을 노렸지만 할렙의 벽을 넘지 못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세트 1-1에서 할렙은 먼저 브레이크에 성공했다. 이후 연속 게임을 가져가며 4-1로 리드했다. 애니시모바는 뒤늦게 추격에 나섰지만 벌어진 점수 차를 좁히지 못했다. 결국 할렙이 1세트를 6-2로 따내며 기선 제압에 성공했다.

애니시모바는 2세트에서 먼저 브레이크하며 1-0으로 앞서갔다. 그러나 할렙은 곧바로 브레이크로 응수했고 이어진 서비스 게임을 잡으며 전세를 뒤집었다.

자신의 서비스 게임은 물론 연속 브레이크한 할렙은 4-1로 달아났다. 벼랑 끝에 몰린 애니시모바는 4-5까지 추격했다.

할렙은 4강 진출을 눈앞에 둔 상황에서 잠시 흔들렸다. 10번째 게임을 앞두고 집중력을 가다듬은 그는 6-4로 2세트를 잡으며 4강 진출을 확정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같은 시간 올잉글랜드클럽 1번 코트에서 열린 여자 단식 8강전에서는 라이바키나가 아일라 톰랴노비치(29, 호주, 세계 랭킹 44위)에게 2-1(4-6 6-2 6-2)로 역전승했다.

라이바키나는 지난해 프랑스 오픈에 이어 두 번째로 그랜드슬램 대회 8강에 진출했다. 110마일이 넘는 강 서브가 장점인 라이바키나는 8강까지 무실세트로 모든 경기를 이겼다.

이와 비교해 톰랴노비치는 정교한 백핸드와 수비, 코트 커버 능력에서 우위에 있다. '창과 방패의 대결'로 진행된 이 경기서 먼저 앞서간 이는 톰랴노비치였다.

1세트에서 먼저 브레이크한 톰랴노비치는 백핸드 스트로크로 연속 득점을 올리며 시종일관 리드했다. 라이바키나는 4-5까지 추격하며 동점을 노렸다. 그러나 톰랴노비치는 10번째 게임을 이기며 1세트를 잡았다.

라이바키나는 2세트에서 먼저 브레이크하며 반전을 노렸다. 이후 서브가 잘 들어가는 것은 물론 포핸드와 백핸드도 살아나며 6-2로 2세트를 따냈다.

경기를 원점으로 돌린 라이바키나는 3세트에서 일방적인 경기를 펼쳤다. 1세트와는 다르게 라이바키나는 좀처럼 범실을 하지 않았다. 또한 리턴도 살아나면서 연속 브레이크에 성공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라이바키나는 5-1로 점수 차를 벌리며 승기를 잡았다. 결국 라이바키나가 3세트를 따내며 준결승에 진출했다.

라이바키나는 카자흐스탄 선수로는 남녀를 통틀어 처음으로 메이저 대회 4강에 진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할렙과 라이바키나의 상대 전적은 할렙이 2승 1패로 우위에 있다. 이들이 가장 최근에 맞붙은 경기는 지난해 US오픈 3회전이다. 이 경기에서는 할렙이 2-1(7-6<13-11> 4-6 6-3)로 승자가 됐다.

한편 TV채널 SPOTV와 SPOTV ON 스포츠 OTT 서비스 SPOTV NOW는 이번 윔블던 주요 경기를 위성 생중계한다. 또한 이번 윔블던은 SPOTV ASIA(스포티비 아시아)에서도 생중계한다. 스포티비 아시아는 동남아 지역 13개국에 송출되는 채널로 모터사이클 레이싱 대회인 모토지피(GP), WTT(World Table Tennis) 탁구 대회, BWF(세계배드민턴연맹) 배드민턴 대회 국제스포츠클라이밍(IFSC) 스포츠클라이밍 월드컵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 중이다.

* 2022 윔블던 여자 단식 4강 대진

시모나 할렙 (루마니아, 세계 랭킹 18위) VS 엘레나 라이바키나(카자흐스탄, 세계 랭킹 23위)

온스 자베르(튀니지, 세계 랭킹 2위) VS 타티아나 마리아(독일, 세계 랭킹 103위)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