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정치 생명 위기 맞닥뜨린 英총리, 사퇴 압박 가속화…30명 이상 내각 사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존슨 총리, 하원에 출석해 "사임하지 않을 것"

내각 대표단, 존슨 총리 사임 압박

뉴스1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30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 나토 정상회의 중 북대서양 회의서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거센 사퇴 압박을 받으면서 다시 한번 정치생명 위기에 몰렸다. 영국 BBC와 로이터통신 등 외신을 종합하면 현재 영국에서 존슨 총리의 사퇴를 요구하며 사의를 표명한 내각 인사는 최소 32명에 달한다.

6일(현지시간) 로이터는 BBC를 인용해 영국 내각 장관들은 존슨 총리에게 사임해야 한다는 뜻을 전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그랜드 샵스 교통부 장관 등 내각 대표단을 이끈다. 신임 재무장관으로 임명된 나딤 자하위 전 교육부 장관 등이 합류한다.

하지만 존슨 총리는 이날 하원 협의위원회(liaison committee)에 출석해 사임할 뜻이 없다고 밝혔다.

존슨 총리는 "사임하지 않을 것이라며 국가에 마지막으로 필요한 것은 총선거"라고 했다. 그는 이에 앞서 "아무도 선거를 원하지 않는다"며 "우리는 유권자를 위해 봉사하고 그들이 관심 갖는 문제를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존슨 총리의 이같은 입장에도 당내 분위기는 심상치 않다. 지난 6월 존슨 총리 신임 여부를 묻는 투표에서 359명의 의원 중 148명은 불신임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여기에서 이날까지 사의를 표명한 32명의 내각 인사를 더할 경우 존슨 총리는 당내에서 절반 이상의 지지를 잃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은 분석했다.

지난달 6일 총리 신임 투표에 겨우 살아남은 존슨 총리가 다시 위기에 직면한 것은 이달 초 보수당 원내부총무로 임명된 크리스 핀처 의원의 성추문 때문이다. 핀처 의원은 지난달 29일 비공개 만찬에서 남성 2명을 추행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사임했다.

핀처 의원은 2019년 외무부 부장관 시절에도 성비위 문제가 있었다. 존슨 총리는 핀처 의원의 사건이 터지자 과거 성비위 사실을 몰랐다고 해명했지만 사이먼 맥도널드 전 외무부 차관은 존슨 총리가 이같은 사실을 알고 있었다고 폭로했다.

그러자 총리실은 존슨 총리가 과거 성비위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그 문제는 해결됐다고 밝혔다.

이에 자비드 보건장관과 리시 수낙 재무장관은 내각 사의 입장을 밝혔다.

수낙 장관은 사임서에서 "나는 당신(존슨 총리)에게 충성해왔다. 당신이 보수당의 대표에 오르는 것을 지지했으며 동료들에게도 같은 결정을 내리도록 격려했다. 하지만 우리는 경제 관련 공동 연설을 준비하면서 나는 우리의 접근 방식이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명확히 알게됐다"고 전했다.

자비드 보건장관은 "슬프게도 우리는 더 이상 대중의 지지를 얻지도 못할뿐더러 대중은 우리가 국익을 위해 행동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이는 지난달 불신임 투표에 참여한 동료들도 동의하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CNN은 존슨 총리가 당 안팎의 압력 속에 사임한다고 해도 총선거는 처러지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존슨 총리가 물러날 경우 보수당은 새 지도자를 선출하기 위한 내부 선거를 치르게 된다. 이 경우 존슨 총리는 후임자가 결정될 때까지는 유임된다. 만약 사임이나 조기 선거가 없으면 존슨 총리는 2024년까지 선거까지 영국을 이끌게 된다.

리즈 트러스 외무장관은 현재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과 입법 상황을 고려하면 존슨 총리가 사임할 때가 아니라고 밝혔다. 앞서 트러스 장관은 자비드 보건장관과 리시 수낙 재무장관이 사임 의사를 밝힐 때만해도 이들을 지지하는 듯 했다.

하지만 보수당 내부에서는 규정을 바꿔서라도 존슨에 대한 2차 신임 투표를 해야 한다는 분위기다. 가디언은 보수당 관계자를 인용해 보수당 평의원 모임인 1922 위원회 위원들이 신임 투표의 1년 유예 규정을 바꾸려 한다고 보도했다.

로이터는 영국 더선을 인용해 '1922 위원회'가 이 규정을 변경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bbc는 1922 위원회가 규정을 변경하지로 않기로 했다고 전하며 다만 오는 11일 새 임원을 선출한다고 했다. 이에 따라 신임 투표 규정 변경 여부는 새 임원이 선출된 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jrki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