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뉴욕유가] 경기침체 우려 속 소폭 하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욕=연합뉴스) 윤영숙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유가는 경기 침체 우려가 지속되며 약세를 이어갔다.

6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8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97센트(0.97%) 하락한 배럴당 98.53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WTI 가격은 전날에 경기침체 우려로 8% 이상, 브렌트유는 9% 이상 하락해 3월 초 이후 최대 하락률을 기록했다. 이틀간 WTI 가격은 9.90달러(9.13%) 하락했다.

각국 중앙은행들의 공격적인 긴축으로 세계 경제가 침체에 접어들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다.

경기 침체는 원유 수요를 억제하는 요인이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로비 프레이저 글로벌 리서치 및 애널리틱스 매니저는 마켓워치에 "공급이 타이트한 환경에서도 침체 공포가 계속 거래에 타격을 주고 있다"라고 말했다.

오안다의 제프리 할리 선임 시장 애널리스트는 보고서에서 "하룻밤 사이 15달러가량의 움직임은 전 세계적으로 타이트한 수급 상황에서 구조적 변화가 있었다기보다는 패닉성 매도나 혹은 강제 청산이 나왔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골드만삭스의 애널리스트들은 공급 환경을 고려할 때 전날의 매도세가 과도했다고 분석했다.

이들은 미래의 침체 위험이 커지고는 있지만, 원유 공급 부족이 해소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모하메드 사누시 바르킨도 석유수출국기구(OPEC) 사무총장이 재임 6년에서 몇 주를 남겨두고 조국 나이지리아에서 갑자기 별세했다는 소식이 나왔으나 유가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됐다.

바르킨도 사무총장은 OPEC 회원국과 러시아 등 다른 주요 산유국 협의체인 'OPEC 플러스'(OPEC+)를 출범시킨 장본인이다.

후임에는 쿠웨이트 출신의 하이탐 알가이스가 내정된 상태다.

프라이스 퓨처스 그룹의 필 플린 선임 시장 애널리스트는 바르킨도 사무총장이 이달 말에 사임할 예정이었다는 점에서 유가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 에너지정보청(EIA)의 원유재고 자료는 월요일이 연휴로 휴장해 하루 늦어진 7일에 나올 예정이다.

S&P글로벌 커머더티 인사이트가 집계한 바에 따르면 애널리스트들은 7월 1일로 끝난 한 주간 미국의 원유 재고가 120만 배럴 줄었을 것으로 예상했다.

연합뉴스

텍사스 미들랜드 지역의 원유 저장소


ysyoo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