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제정신 아냐, 권력사유화 사과하라" VS "법적 문제없어, 침소봉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김건희 여사 대화 파트너로 순방에 지인 동행"
"체계 잡아서 통제 안 하면 더 큰 사고 터질 것"
"합법적 프로세스 거쳐 법적으로 문제 될 사안 아냐"
"신씨는 관련 전문가…공적 업무 보조 전문성 있어"
노컷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3박 5일간 일정을 마치고 지난 1일 오전 경기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3박 5일간 일정을 마치고 지난 1일 오전 경기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 부부의 나토 정상회의 일정에 대통령실 인사비서관 부인이 동행하고 대통령실에 윤 대통령의 외가 6촌이 근무하고 있는 것에 대해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7일 "제 정신이 아니"라며 강한 비판을 쏟아냈다. 국민의힘은 전문성 있는 인사를 능력에 맞게 대우한 것이라며 "침소봉대 말라"고 엄호에 나섰다.

민주당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이날 TBS라디오에서 해외순방 지인 동행 논란과 관련해 "김건희 여사의 대화 파트너로 간 것 같은데, 제 정신이 아닌 거죠"라며 "저는 반드시, 아무리 물의가 되더라도 체계를 잡아서 통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안 그러면 더 큰 사고가 터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이건 국회에서 정식으로 다뤄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국정조사감은 아니고 운영위원회에서 다뤄야 할 사안인데, 이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못 느끼고 있다는 게 더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노컷뉴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 윤창원 기자
우 비상대책위원장은 또 대통령실의 윤 대통령 외가 6촌 채용에 대해서도 문화미래리포트 포럼 참석해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그분들이 능력이 있다 하더라도 공정성을 해칠 수 있다는 점에서 정식 채용과정으로 적절한 절차 밟도록 하고 있지 않나"며 "능력이 있다 하더라도 아들이나 딸이나 너무 가까운 친인척들은 채용하지 않는 것이 국회의 어떤 불문율 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마당에 모범 보야할 대통령실이 친인척을 고용하고서도 오히려 이렇게 정당한 것처럼 주장하는 것을 보니 국민들의 감정과 상당히 거리가 있다"며 "공정을 기대했던 국민들의 기대에 어긋나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순방에 동행한 신씨가 어머니와 함께 지난해 윤석열 당시 대통령에게 고액 후원했다는 사실과 윤 대통령의 친척이 대통령실에 근무한다는 점을 거론하며 "인사대참사, 공약파기, 권력 사유화, 오만 통치, 불공정과 물상식으로 국민의 인내심을 시험하지 말라"고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다.

노컷뉴스

박형수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왼쪽).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형수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왼쪽). 윤창원 기자
이에 대해 국민의힘 박형수 원내대변인은 기자회견을 열고 "신씨는 '정부 대표 및 특별사절의 임명과 권한에 관한 법률' 제9조에 의해 외교부장관의 승인을 받고 정식으로 임명된 기타 수행원"이라며 "법에 따라 민간인을 기타 수행원으로 임명했고 신원조회를 거치는 등 합법적인 프로세스를 거쳤기 때문에 법적으로 전혀 문제될 사안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이어 "신모씨는 본인이 속해 있는 회사에서 국제 교류‧행사를 기획하고 주관하는 일을 맡고 있는 관련 전문가라고 한다"며 "이번 해외 순방 과정에서 공적 업무를 보조‧지원할 능력과 전문성이 있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해당 업무를 담당할 능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민간인이어도 합법적인 절차를 거쳐 쓰지 못할 이유가 없다"며 "그것이 능력과 전문성을 중시하는 윤석열 정부의 인사 기조에도 부합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 두고 '제2이 최순실'이니 '국정농단'이니 하며 '국정조사까지 언급하는 민주당의 침소봉대적 정치공세에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민주당은 사사건건 꼬투리 잡기와 침소봉대를 그만두고 경제위기 대처와 민생을 살리기 위한 원 구성에 적극 협력하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또 신씨와 그의 모친이 대선 경선 당시 윤 대통령에게 고액의 후원금을 낸 것과 관련해서도 "아무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후원금은 당시 윤석열 캠프에 이원모 비서관이 이미 참여하고 있어서, 캠프 참여 사람이 본인이 하든 처가 하든 친인척이 하든" 상관없다는 것이다. "모든 후원금을 낸 사람은 일체 공적 업무를 맡으면 안 된다는 것도 가능할 텐데 (그것은) 지나친 확장 아니냐"고 되묻기도 했다.

이와 함께 박 원내대변인은 대통령실에 윤 대통령의 외가 6촌 인척이 근무해 논란을 빚고 있는 것과 관련 "그 분은 윤 대통령의 후보 시절부터 회계업무를 담당했고 인수위에서도 일해 정식으로 행정관으로 임명돼 법적인 문제가 없다"며 "능력이 있고 일을 계속해온 분을 친인척이라는 이유로 배제하는 건 연좌제이고 공정에 맞지 않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