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尹 대통령, 이례적 임기초 지지율 하락…'민심' 다시 읽기 시급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소연 기자] [the300]취임 2달 만 '부정평가 과반' 조사 잇따라·지지층 이탈…국민 눈높이서 민심 수용 나서야

머니투데이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며 인사 부실검증에 대한 취재진 질문에 "전 정권에서 그렇게 훌륭한 사람 봤나"며 강하게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두 달이 채 안 된 상황에서 국정수행 지지도의 급격한 하락을 겪으며 흔들리고 있다. 부실 인사 논란에 김건희 여사로 인한 잡음, 정제되지 않은 대통령의 언행 등이 영향을 미쳤는데, 근본적으론 정치 신인으로서 지지 기반의 취약성이 드러났다는 분석이 나온다.


취임 2달만 지지율 악화일로…위기감 팽배한 대통령실

머니투데이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전 충북 청주 충북대학교에서 열린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7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선 윤 대통령의 외가 6촌인 최모씨가 선임행정관으로 대통령실에 채용된 경위에 대한 질문이 쏟아졌다. 이원모 인사비서관의 부인 신모씨가 윤 대통령의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순방에 참석한 데 대한 질문도 이틀째 이어졌다. 윤석열 정부가 야심차게 준비하고 기획한 첫 국가재정전략회의엔 별 관심이 쏠리지 않았다. 대통령실에서도 당장의 '비선' 논란 수습이 시급한 모습이다.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전광판을 보지 않는다'고 언급했고, 나토 순방 직후인 지난 4일 출근길 지지율 하락에 "별로 의미가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로부터 3일이 지난 현재 대통령실 안팎에선 위기감이 팽배하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국정수행 지지율이 '데드크로스'(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앞지름)를 지나 부정평가가 과반(50%)을 넘기는 조사가 잇따르는 등 하락세가 가속화되고 있어서다. 이번주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낙마, 신씨의 순방 동행과 최씨 채용 논란 등 악재가 이어졌고 윤 대통령의 '전 정부' 발언 역시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가 나온다.

배철호 리얼미터 수석연구위원은 "이미 지난주 대통령과 국민의힘 지지율 추세선이 무너졌고 이제 지지선과 저점을 확인하면서 반등 모멘텀을 고민해야 할 때"라며 "민심이 우려에서 짜증, 분노 단계로 이동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취약했던 지지기반 드러나…스윙보터·중도층 간과 지적

머니투데이

대통령실이 3일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의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순방 사진을 추가 공개했다. 사진은 지난달 27일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탑승해 자료를 살피는 윤 대통령과 그를 지켜보는 김 여사의 모습. (대통령실 제공)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대통령의 급격한 지지율 하락은 결국 기존 지지층의 이탈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리얼미터가 지난달 27일부터 지난 1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2514명을 대상으로 국정수행 평가를 조사한 결과 60대에서 부정평가가 38.3%로 5월 4주차 조사 대비 10.2p 올랐다. 70대 이상에서도 같은 기간 15.1%에서 27.9%로 12.8%p 상승했다. 대구경북(TK) 지역의 부정평가도 24.1%에서 35.4%로 올랐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당초 강력한 지지기반 없이 단기간 내에 대통령이 됐단 점에서 임기 초 민심을 얻기 위한 더욱 세심한 고민이 필요했다는 지적이다. 대선에서 0.73%p(포인트) 격차로 신승을 거뒀단 점을 간과하고 지방선거 등 연이은 승리에 도취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윤 대통령은 콘크리트 지지층이 애초에 없다. 비(非) 이재명, 반(反)문 결집 등으로 대통령이 됐지 박근혜 전 대통령처럼 60대 이상 영남 지지층이 확고하지 않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당초 중도층, 스윙보터들 때문에 이긴 건데 이들은 경제 악화, 각종 논란에 바로 돌아선단 점을 간과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례적 취임 초 위기에…'어게인 2008' 거론

머니투데이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5월10일 자정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 지하 국가위기관리센터 상황실에서 합동참모본부 지휘통제실의 보고를 받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치권에선 윤 대통령의 이례적인 취임 초 지지도 하락을 MB(이명박) 정부 초와 비견하는 목소리도 들린다. 광우병 논란으로 취임 초 급격한 민심 이반을 겪은 2008년과 유사한 국면이 펼쳐지고 있다는 것이다. 2월 말 정부 출범 당시 50%대였던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지도는 4개월 만에 10% 후반대까지 떨어졌다. 당시 정부가 '참여정부 설거지론'을 언급하며 여론이 악화됐단 점에서 현 정부의 '전 정부' 거론과 겹친다는 얘기도 나온다.

다만 광우병 사태가 외생 변수로 인해 촉발된 측면이 있다면 현 정부의 검찰 편중·측근 위주 인사나 김 여사 관련 논란은 예고된 악재란 점에서 성격이 다르다는 분석도 있다. 차재원 부산가톨릭대 교수는 "이 전 대통령은 금융위기를 맞아 지하벙커에서 비상경제회의를 열며 위기를 극복, 정치 리더십을 확보했다"며 "윤 대통령도 대통령이 모든 걸 책임지겠다는 '쇼'라도 필요한 상황"이라고 했다.

엄 소장은 "MB는 G20의 성공적 개최와 금융위기 극복 등 경제와 실용이 지지를 받아 폭락했던 지지율을 40% 중후반까지 회복했다"며 "윤 대통령은 공정과 상식이 정치적 자산이었기 때문에 여기에서 성과를 내야 한다"고 제언했다.


국민 눈높이서 '민심 수용' 태도 변화 필요

머니투데이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출근길 도어스테핑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윤 대통령의 지지도가 단기간 내에 반등할 묘책을 찾기는 쉽지 않다고 본다. 민심에 귀를 기울이는 모습을 보이는 게 가장 시급하다는 설명이다. 윤 대통령은 출근길 기자들과의 문답 등에서 자신을 향한 인사 등 논란에 잘못을 인정하기보다 전 정권을 거론하는 등 억울함을 내비쳐왔다. 대통령실 비서관의 부인 순방 동행과 윤 대통령 인척의 대통령실 근무에 대해서도 법·제도적 정당성을 강조하기보다 국민 눈높이에서 질책을 수용하는 태도가 절실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배 수석연구위원은 "대통령의 지지도는 국민들이 현재 나라 상황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보여주는 개념이고 국정에 드라이브를 걸게 하는 위치 에너지를 뜻한다. 선거 때와는 다르다"며 "윤 대통령은 악재를 최소화하면서 경기위기 극복에 진력하고 인사 문제에 있어 개선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엄 소장은 "현재의 위기를 당내 갈등, 민주당 공세, 세계 경기의 탓으로 돌리지 말고 문제의 원인을 내부에서 찾으려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soyunp@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