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IT 인력난'에 기업들 허덕…"대학정원 확대 등 범정부 대책 나온다"(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7월 말 대학 정원 확대 포함한 범정부 디지털 인재 양성 정책 발표

박윤규 과기정통부 2차관, 제3차 디지털 국정과제 연속 현장 간담회 개최

뉴스1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가운데)이 7일 오후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제3차 디지털 국정과제 연속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과기정통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기범 기자 = 디지털 인재 양성의 일환으로 대학 정원 확대를 포함한 범정부 대책이 이달 말 발표된다.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은 7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제3차 디지털 국정과제 연속 현장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박 차관은 정부에서 준비 중인 디지털 인재 양성 정책 방향을 소개하며 "대학 정원 확대, 각종 규제 개선 내용을 종합적으로 담아 범정부적으로 이르면 달 말 관련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날 정부는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2022년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반도체를 비롯한 첨단 분야 학과 신·증설을 위한 정원 기준을 완화하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는 '디지털 인재양성을 위한 민·관 협력 활성화'를 주제로 열렸다. 현장 속에서 디지털 정책 방향의 해답을 찾겠다는 취지로 진행된 세 번째 간담회다. 행사에는 LG, 삼성, 네이버, 카카오, KT, SK텔레콤 등 주요 기업 관계자와 민간 교육기관인 멀티캠퍼스, 팀 스파르타, 학계를 대표해 이성환 인공지능(AI)대학원협의회장, 이상환 국민대 소프트웨어(SW)중심대학 책임교수, 김한일 한국컴퓨터교육학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성환 AI대학원협의회장(고려대 AI대학원장)은 "윤 대통령께서도 대선 기간 중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을 주장했지만, 재교육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대폭적으로 학교 정원이 늘어나야 하고 이를 지원해야 한다"며 "7월 말 범부처 정책을 얘기한다고 하는데 소프트웨어 분야 학부 정원을 늘릴 방안이 있어야 100만 디지털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과기정통부 측은 교육부 등 관계 부처 합동으로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 방안을 이달 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대학 정원 확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과기정통부는 기업과 함께 신속하게 디지털 인재 공급을 확대하기 위한 민·관 협력형 교육과정 신설을 비롯해, 기업 자체 교육과정 확산을 위한 협력 방안 마련과 '디지털 인재 얼라이언스' 발족 등을 준비 중임을 밝혔다.

또한 대학을 첨단·디지털 산업 인재양성 전진기지로 재편하기 위해 AI반도체 등 5대 신기술 분야의 대학원 신설·확대와 4대 과기원의 계약학과 신설, 학·석 통합과정 등 패스트 트랙 도입과 산업계 전문가 교원 유입 확대 등에 대한 정책 방안도 소개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기업들은 자체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AI·소프트웨어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또 이러한 투자가 지속되기 위해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배경훈 LG AI연구원 원장은 "LG에서도 자체적인 AI 대학원을 운영하는데 이는 자구책으로, 정식 대학원이 아니기 때문에 LG 안에서만 석·박사로 인정된다"며 "기업은 세상에서 필요로 하는 제품과 솔루션을 만드는데 이를 위해 AI를 전공한 석·박사라도 현장에서 재교육이 필요하다. 디지털 대한민국이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선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을 위한 IT 인력난 해소 대책을 비롯해 강사 부족 문제, 기업의 실무 인력이 대학 등에서 외부 강의를 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또 규제에서 자유로운 교육용 데이터 지원에 대한 요구도 나왔다.

박 차관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인재에 대해 대학, 기업, 정부가 다 같이 고민하고 많은 부분 실행하고 있는 부분을 실감했고, 힘을 합해서 나아가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다고 생각한다"며 "높은 수준 협력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수준의 산학 협력 사업이 많이 이뤄지고, 교육 효율성도 높일 수 있는 협력이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Ktiger@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