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한중관계 재설정 탐색전…韓 "평등하게 협력"·中 "안정성 유지"(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발리서 한중외교장관 첫 대면회담…박진, 왕이 향해 "인권수호 국제협력 적극 동참"

연내 외교장관 상호방문 추진…한중 장관 '등산 취미' 의기투합

연합뉴스

한중 외교장관회담
(서울=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이 7일 G20 외교장관회의가 열린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한중 외교장관회담을 하고 있다. 2022.7.7 [외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발리=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한국이 새 정부 들어 처음 개최된 중국과의 외교장관회담에서 '보편적 가치와 규범'을 강조하는 한편 양국이 평등하게 협력하는 동반자가 되길 바란다며 새로운 대중국 관계 지향점을 선명히 드러냈다.

중국은 새 정부의 노선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한국이 대중외교에서 연속성과 안정성을 유지하길 바라는 기대를 피력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7일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 환영 리셉션이 열리는 인도네시아 발리의 한 리조트에서 첫 대면 회담을 했다.

박 장관은 통역을 통해 50여 분간 진행된 회담 모두발언에서 '산적이고 택적이장'(山積而高 澤積而長·산은 흙이 쌓여야 높아지고 못의 물은 모여야 멀리 흐른다)이라는 중국 격언을 인용하며 '상호 존중'에 기반한 한중관계를 강조했다.

그는 "한중 양국이 상호 존중과 신뢰를 쌓으면서 평등하게 협력하는 좋은 동반자가 돼야 다가올 미래 30년도 건강하고 성숙한 한중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신정부는 국제사회의 보편적 가치와 규범을 중시한다"며 "자유와 평화, 인권과 법치를 수호하기 위한 국제사회 협력과 공조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한중간 협력이 지역과 세계 평화, 번영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글로벌 공동과제 대응을 위해 양국이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도 말했다.

박 장관이 왕 부장에게 '인권과 법치수호 공조 동참', '평등한 협력' 등을 언급한 것은 대중외교 기조를 선회하겠다는 의사를 비교적 명확하게 내비친 것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박 장관이 인용한 격언에 대해 "한중관계가 양적으로는 굉장히 성장했지만 서로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 상호 다름에 대한 존중 등은 좀 더 쌓일 필요가 있다"며 "그런 것들이 기저에 잘 쌓여야 한중관계가 보다 건강하고 성숙한 단계로 발전할 수 있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왕이 위원은 모두발언에서 "우리는 한국의 새 정부가 한중관계의 새로운 여정을 시작했다는 사실에 커다란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중요한 발전 기회에 직면하고 있으며 동시에 함께 다뤄야 할 현실적 도전도 있다"며 "따라서 우리는 한국 측과 우리의 좋은 이웃 관계, 우호협력 관계가 올바른 방향을 따라 지속해서 발전할 수 있도록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왕 위원은 상대에 대한 정책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양국 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가 더 큰 이익을 위해 진전되도록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는 뜻도 피력했다.

한국의 새 정부가 미국 쪽으로 지나치게 좌표를 이동하지 않길 바라는 뜻이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이날 중국은 역내·글로벌 정세에 대한 자신들의 전반적 관점과 입장을 언급했는데, 미중 전략경쟁 상황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날 왕 위원의 발언은 한국에 대한 비판보다는 한중 협력관계를 강조하며 우호적 손짓을 보낸 것에 가깝다고도 할 수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중국도 우리 신정부의 지향점에 대해서 일종의 존중을 하는 것"이라며 "새 정부가 앞으로 취해나갈 구체적 정책에 있어서 연속성에 대한 기대를 중국이 표시한 것으로 이해한다"고 말했다.

왕 위원은 수교 30주년을 맞아 뗄레야 뗄 수 없는 중요한 이웃인 한국과 문화, 인적교류, 경제 등 제반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 나가길 희망한다며 지역 및 국제무대에서 양국 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도 밝혔다.

양국은 전략적 소통 강화를 위한 외교적 채널을 적극 가동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대면 협의를 포함한 외교장관 간 소통을 정례화하기로 했는데 특히 박 장관의 조속한 방중과 하반기 내 왕 위원의 방한이 이뤄지도록 긴밀히 소통하기로 했다.

또 하반기 중 외교차관 전략대화 등 양국간 전략적 소통채널을 적극 가동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수교 30주년 기념일(8월 24일)을 성공적으로 기념하기 위한 협력에도 의견을 모았다.

외교부 당국자는 "앞으로 양국 간에 서로 입장차가 있더라도 상호존중, 호혜협력 정신에 따라서 사안들을 잘 다루고 관리해 나가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한한령' 영향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문화콘텐츠 교류 재개 필요성도 상당히 적극적으로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런 교류의 단절이 어떤 의미에서는 양국 청년세대 간 서로에 대한 인식의 단층을 만들고 있다"며 더 가시적인 성과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G20 외무장관 회의 참석한 왕이 中 외교부장
(발리 AP=연합뉴스) 왕이 중국 외교부장(68)이 7일 인도네시아 발리 누사두아에서 주요 20개국(G20) 외무장관 회의에 앞서 중국-인도네시아 외무장관 회담을 하기 위해 걸어가고 있다. G20 외무장관 회의는 7∼8일 개최된다. 2022.7.7 alo95@yna.co.kr


양국 항공편 복원·확대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인적교류 활성화,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서비스·투자 후속협상, 공급망 안정 등의 실질협력 문제도 거론됐다.

한반도 문제는 박 장관이 입장을 전달하는 정도로 비교적 간략하게 언급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장관은 북한이 도발을 즉각 중단하고 대화로 복귀할 수 있도록 중국 측의 건설적 역할을 당부하고 북핵문제와 관련 긴밀한 소통을 지속해 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왕 위원과 박 장관은 이날 서로 방중과 방한을 초청하는 과정에서 공통의 취미인 '등산'을 매개로 의기투합하기도 했다고 외교부 당국자는 전했다.

kimhyoj@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