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비대위 서면 지지율 오를까 "본질 봐야, 尹이 국힘 지지율 끌어내리는 상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노컷뉴스

연합뉴스·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윤창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20%대 초반까지 떨어진 5일 국민의힘은 비상대책위원회로 지도체제를 정비하기 위한 9부 능선을 넘었다. "대통령 지지율이 이렇게 떨어진 게 '비상상황'이 아니면 무엇이냐, 우리 내부 혼란을 수습해 정권을 뒷받침해야 한다"는 게 상당수 의원들이 말하는 주요 논리였다. 렇다면 당이 비대위 체제가 되면 추락을 거듭 중인 윤 대통령의 지지율을 반전시키는 데 보탬이 될까.

공식적으론 '그렇다'. 하지만 비공식적으로는 '그렇지 않다'. 새 정부 초반 집권여당의 공개 석상에서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을 문제의 초점으로 삼는 목소리는 드물지만, 내부적으로는 "도대체 왜 이러는 것이냐"며 하소연하는 목소리를 쉽지 않게 들을 수 있다.

이날 상임전국위가 비대위 전환을 위한 정당성을 마련하고 비대위원장 임명을 위한 당헌당규 개정을 위한 작업만 남겨놓은 것을 두고 한 초선 의원은 "우리가 이 난리를 치면서 바뀌겠다고는 하는데 '윤 대통령이 이준석 대표를 미워하는구나'라는 걸 확인한 뒤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는 것 말고 뭘 보여주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노컷뉴스

국민의힘 서병수 상임전국위원회 의장이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4차 상임전국위원회를 마친 뒤 참석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서병수 상임전국위원회 의장이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4차 상임전국위원회를 마친 뒤 참석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특히 이날 정당지지율이 역전된 것을 두고 국민의힘 내부는 뒤숭숭했다. 국민의힘 당직자는 "그간에도 대통령 지지도보다 국민의힘 지지도가 더 높았다"며 "정당 지지율까지 민주당에 역전된 건, 당이 아니라 대통령이 되레 당정 지지율을 함께 끌어내리고 있다는 의미, 본질을 봐야한다"고 말했다. 당장 윤 대통령의 휴가 한 주동안, 교육부의 취학연령 하향정책 혼선과 대통령 내외 주변 인사들의 이권 개입 의혹, 대통령실 사적 채용 의혹 등이 쉬지 않고 이어졌다. 국민의힘 발 악재가 있다면, 비대위 출범 과정에서 이준석 대표가 윤 대통령을 직접 저격한 것 정도다.

때문에 "정치가 처음인 윤 대통령이 보좌를 잘 받아야 된다"고 말하며 윤 대통령에 대한 직접 비판에 인색한 친윤그룹에서도 대통령실에 대해서는 비판의 목소리를 숨기지 않는다. 영남권의 한 의원은 "대통령이 휴가를 가는데 '그동안 너무 쉴 틈이 없었다', '푹 쉰다' 이런 것을 강조하는 것부터 이해가 전혀 되질 않는다"며 "이런 메시지를 보면서 민생이 팍팍한 국민들은 '어? 나도 못 쉬었는데'라는 생각밖에 안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 초선 의원 역시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참석했던 대통령실 관계자들이 대선 공약조차 숙지하지 못한 듯한 발언을 보며, '이건 아니다'싶었지만 그동안 계속 참았다"면서도 "정책 조율과 정무, 대국민 메시지 면 모두에서 대통령실이 기능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직 청와대 고위직을 지낸 한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슬림한 대통령실'을 대선 당시 공약으로 내세우며 정책실장 자리를 없앴지만, 학제개편안 논란 등 잇따른 정부 정책 관련 잡음을 통제하기 위해 관련 역할을 할 인사나 자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노컷뉴스

인수위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이들 고민 중 가장 큰 부분은 '이런 상황에서도' 대통령실이 인적쇄신의 가능성을 열어 두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지지율 추락 경향 속에서 가장 진전된 수준의 대응이 이날 대통령실에서 나오긴 했다. 최영범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하락한 지지율)여기에 담긴 국민의 뜻을 헤아려 혹시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을 채워나가도록 하겠다(최영범 대통령실 홍보수석)"고 말했다.

그러나 정당성 논란 속에서도 일단은 '비상상황' 타개를 위해 비대위 체제 전환을 결의한 국민의힘에는 미치지 못하는 모습이다. 한 중진 의원은 "대통령실 개편의 필요성에 대해 여러 경로로 당이 개선 필요성 등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안다"고 했지만 대통령실의 분위기는 다르다. 코로나 재확산이 문제가 되는 상황에서도 복지부장관이 공석일 정도로 인재 풀이 마땅치 않고, 기존 내각과 대통령실 역시 정식 임명도 얼마되지 않았다 판단한다고 한다. "인적쇄신을 했는데도 지지율이 회복이 안되면, 그땐 카드도 없다. 일단은 민생행보와 정책으로 보여줄 것"이라는 얘기도 들린다.

윤 대통령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비등한 상황을 놓치지 않고 국정조사 등 강경 카드를 연일 내놓고 있는 민주당은, 휴가 뒤에도 윤 대통령의 '변하지 않는 태도'를 예상하며 공세 수위를 더 높일 준비를 하고 있다. 앞서도 민주당은 대통령실의 검찰 출신 인사 등 이른바 '육상시'의 실명을 일일이 거론하며 "총체적 난국을 돌파하려면 전면적인 인적 쇄신이 불가피하다(박홍근 원내대표)"고 비판했다.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인적 쇄신 가능성에 대해 "윤 대통령이 자기 사람을 내칠 것 같진 않다. 지금 대통령실과 금융권 등 요직에 자기 사람들, 특히 검찰을 두루 앉힌 이유는 2년 뒤 총선, 길게는 퇴임 이후를 내다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정치적 기반을 만들기 위해 단행한 인사를 물리기 어려울 것이란 의미다. 또 다른 중진 의원은 "휴가에서 돌아와도 절대 바뀌는 건 없을 것"이라고 단언하면서 "야당은 인적쇄신을 하라, 정책 방향을 바꾸라 등의 지적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