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연합시론] 윤 대통령, 낮은 자세로 민심 받들어 쇄신 꾀하기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신촌지구대 경찰들과 환담하는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신촌지구대를 방문, 경찰들과 아이스크림을 먹으며 환담하고 있다. 2022.7.29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see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여름휴가를 마치고 8일 복귀한다. 휴가 기간 만 5세로의 취학연령 학제 개편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거론된 대통령 관저 공사 등 민감한 현안들이 논란의 중심을 장식하며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24%까지 하락했다. 한국갤럽이 2~4일 전국 18세 이상의 성인남녀 1천1명을 상대로 실시한 대통령 직무평가 조사에서 이처럼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취임 후 최저치로 떨어진 반면 '윤 대통령이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은 66%까지 치솟았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7일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이 업무에 복귀하는 대로 "어떤 형태로든 더 낮은 자세로 국민 뜻을 받들고 이를 국정에 반영하겠다는 뜻을 밝힐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른바 인적 쇄신론에 대해서는 "취임 석 달이 채 지나지 않은 만큼 대통령을 모셨던 부족함이 드러난 참모들에 대해 다시 한번 분발을 촉구하는 당부를 하실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통령실 주변에서는 윤 대통령이 참모진 재편 등 인적 쇄신을 통한 정국 돌파에는 여전히 부정적인 입장이라는 말이 흘러나왔다.

제대로 된 처방을 위해서는 냉정한 진단이 필수적이다. 집권 3개월밖에 되지 않은 정권의 지지율 속락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이다. 갤럽 조사를 보면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대선 득표율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진 데는 인사(23%), 경험·자질 부족·무능함(10%)이 주요인으로 꼽혔다. 능력주의와 공정을 표방한 윤 대통령의 용인술은 검찰과 측근 위주의 대통령실 인사 논란 등으로 인해 빛이 바랬다. 경찰국 신설과 5세 취학연령 하향 등 논쟁적 어젠다의 추진 과정에서 여론 수렴을 무시하고 졸속으로 밀어붙인 일방주의에 대해서는 권력의 오만과 '내로남불'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후보 지명 당시부터 도덕성 논란에 휘말렸던 박순애 교육부 장관을 둘러싼 후폭풍은 잘못된 인사가 정책 추진에 미치는 악영향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라고 할 만하다.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와 관련한 잡음이 다시 불거지는 것도 불안한 대목이다. 김 여사가 코바나컨텐츠를 운영할 당시 전시회를 후원한 업체가 최근 관저 공사 일부를 맡았다거나, 모 법사가 대통령 부부와의 친분을 사칭하며 이권에 개입했다는 소문이 나도는 상황은 가벼운 일이 아니다. 대통령 배우자와 친인척, 대통령실 고위직을 감찰하는 특별감찰관을 하루속히 부활해 주변을 관리해야 한다는 지적을 윤 대통령은 귀담아들어야 한다.

지지율 하락세가 멈추지 않는다면 윤 대통령이 국정 동력을 회복하기가 여의치 않을 것이다. 일각에서는 휴가를 마친 윤 대통령이 수석비서관 회의나 국무회의 등을 통해 '재출발'의 자세로 국정에 임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피력할 것이라는 말이 들린다. 오는 15일 광복절 경축사나 특별사면을 통해 국민 통합이나 미래 지향적인 메시지를 낼 가능성도 주목된다. 하지만 지금은 핵심 지지층마저 이탈 조짐을 나타내는 상당한 위기의 상황이라는 점에 윤 대통령이 눈감아서는 안 된다. 인사 시스템을 재정비하고 자질 시비를 빚는 인사를 교체하며 대통령 주변의 잡음을 정리하는 것은 야당의 공세에 밀리는 게 아니다. 오히려 민의를 겸허히 수렴하는 일일 것이다. 자유와 법치의 강조나 민간 주도, 구조 개혁, 한·미동맹 강화를 내세운 윤석열 정부의 국정 기조는 어느 정도 동의를 받고 있다. 그렇다면 적절한 수준의 인적 쇄신과 국정운영 스타일의 변화를 통해 국정 전반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는 방안을 모색하는 게 바람직할 것이다. 실기해서는 안 된다. 윤 대통령의 결단을 기대한다. 복합 경제 위기의 태풍이 몰려오고 있다. 여당인 국민의힘도 내홍을 서둘러 매듭짓고 정책과 입법으로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뒷받침하기를 바란다.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