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원희룡 ‘청년 소통’ 힘준다…전담 공무원 5명 증원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청년정책과 기획조정실 산하로
청년자문단 지원 공무원 채용도


파이낸셜뉴스

사진=서동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가 청년정책 강화를 위해 관련 조직의 개편 및 기능 확대에 나서고 있다. 청년정책과를 기존 주택토지실 산하에서 기획조정실 산하로 개편한데 이어 청년자문단을 지원할 임기제 공무원의 추가 채용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사진)이 청년정책 및 소통을 강조하면서 해당 조직에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7일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국토교통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별정직 5급 1명을 '청년보좌역'으로 장관실 산하에 두는 방안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토교통 분야 청년세대 인식을 반영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하고 청년이 직접 정책 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해 필요 인력 1명을 증원하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청년보좌역은 사무관에 준하는 지위를 갖는다. 원 장관 및 국토부와 청년자문단을 잇는 가교역할을 하면서 소통 채널의 다리 역할을 할 전망이다. 청년보좌역은 윤석열 정부의 공약이다. 청년보좌역 외에도 현재 임기제(2년) 공무원 7급 1명, 8급 3명 총 4명을 채용을 진행 중이다. 이들은 청년자문단이 정책 아이디이어를 모으면 이를 법제도적으로 검토하고 보완하는 정책디자이너 역할을 한다.

이달까지 50명의 청년자문단 구성이 마무리될 예정이다. 앞서 원 장관 취임 후 첫 공개 일정으로 청년들과 만나 "올 하반기부터 청년주거 정책을 위해 청년자문단을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30대 이하로 구성된 청년자문단은 정책 수립·집행 과정에 참여한다. 청년보좌역도 올해 안에는 선정할 계획이다.

특히 청년정책을 총괄하는 국토부의 청년정책과는 연말까지 기획조정실 산하로 실이 바뀐다. 국토부 의견을 적극 전달하기 위해선 기획 업무를 담당하는 기조실 산하가 용이하다는 판단에서다.

청년정책과는 지난해 주택토지실 산하로 신설됐다. 국토부 내에서 특정 과의 소속 실이 바뀌는 건 처음이다. 이를 위해 행정안전부는 정부조직법 시행령 개정안을 발의해 국무회의 상정·논의를 거쳐 의결과정을 거친다. 실국 안에서의 업무분장 변화는 시행규칙 사항이라 국토부 자체적인 변경이 가능하지만 실 간의 이동은 시행령 개정사항이기 때문에 행안부가 상정해야 한다.

국토부가 청년정책과 조직개편에 나선 것은 기존 청년주거 정책 총괄 기능 외에 '소통'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원 장관이 국토부 내 청년 공무원을 중심으로 정책 아이디어를 지시한 것도 한몫했다. 제1기 MZ보드는 소속 부서, 직급, 성별 균형을 고려해 입사 1~3년차 직원 15명으로 구성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MZ보드와 청년자문단 외에도 청년을 대상으로 국토교통 정책에 대한 상시 의견조회, 설문조사 등을 위한 청년 온라인패널도 운영하고 있다"며 "청년정책과를 통해 정책총괄 및 청년과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