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복귀한 윤 대통령, 박순애 사실상 경질 가닥…지지율 하락세에 "초심 지키며 국민 뜻 받들겠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과 약식 인터뷰를 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한 주간의 여름휴가를 끝내고 오늘(8일) 업무에 복귀했습니다. 여러 국정 현안이 산적한 가운데, 윤 대통령은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거취를 정리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집니다. 박 장관도 이르면 오늘 사퇴를 밝힐 것으로 전해지면서 사실상 '경질'이란 해석이 나옵니다.

윤 대통령은 이날 13일 만에 재개된 아침 출근길 약식 기자회견에서 박 장관의 사퇴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국정 동력이라는 게 다 국민들로부터 나오는 것 아니겠냐"며 "국민들의 관점에서 모든 문제를 다시 점검하고 잘 살피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필요한 조치가 있으면 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5일 박 장관을 임명하면서 "언론과 야당의 공격을 받느라 고생 많았다"고 했습니다. 당시 음주운전과 논문표절 등 여러 의혹으로 뭇매를 맞은 박 장관을 두둔한 셈입니다. 하지만 한 달 여 만에 분위기가 바뀐 건 그동안 박 장관이 교육부 수장으로서 발표한 정책들이 혼선을 빚었고, 나아가 윤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에 영향을 끼쳤기 때문이란 분석입니다.

앞서 박 장관은 1년 일찍 만 5세부터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학제 개편안과 외국어고 폐지와 같은 중요 정책을 충분한 의견 수렴 없이 밀어붙여 교육계와 학부모들의 거센 비판에 직면한 바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대통령실과도 조율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소통 부재 문제도 지적됐습니다.

실제 교육부의 정책 혼선이 윤 대통령의 지지율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되는 여론조사 결과도 연이어 나왔습니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오늘(8일) 발표한 여론조사에서도 윤 대통령의 국정 수행 부정평가가 처음으로 70%대를 기록했습니다. KSOI가 TBS 의뢰로 지난 5일부터 6일까지 이틀간 전국 성인 1002명을 조사한 결과 긍정평가는 27.5%인 반면 부정평가는 70.1%였습니다. 긍정, 부정 평가 간 격차는 42.6%포인트까지 벌어졌습니다. 전주에 비해 긍정은 1.4%p 하락했고, 부정은 1.6%p 오른 수치입니다.

JTBC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과 약식 인터뷰를 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약식 기자회견에서 "휴가 기간 중 돌이켜보니 부족한 저를 국민들께서 불러내서 어떤 때는 호된 비판으로, 어떤 때는 따뜻한 격려로 이 자리까지 오게 해준 국민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먼저 다시 한번 갖게 됐다"며 소회를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결국 제가 국민들께 해야 할 일은 국민들의 뜻을 세심하게 살피고 늘 초심을 지키면서 국민의 뜻을 잘 받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KSOI 조사는 TBS 의뢰로 지난 5일에서 6일 이틀간 진행됐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나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됩니다.

강희연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