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박은빈, 응원과 공감 부르는 '우당탕탕' 변호사 성장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C뉴스

[반응이 센 CBC뉴스ㅣCBCNEW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CBC뉴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박은빈이 진정한 변호사로 한 뼘씩 성장 중이다.

ENA채널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연출 유인식, 극본 문지원, 제작 에이스토리·KT스튜디오지니·낭만크루)가 레전드 힐링 드라마라는 호평 속에 연일 화제가 되고 있다. TV 화제성 부문에서 전체 드라마 중 59.5%의 점유율로 5주 연속 1위를 기록했다. (굿데이터코퍼레이션 기준, 7월 4주차) 해외에서도 뜨거운 반응을 얻으며 열풍을 이어가고 있다. 31개 언어로 스트리밍 중인 글로벌 OTT 플랫폼에서 TV 비영어 부문 가장 많이 본 콘텐츠 1위를 차지했다. (넷플릭스 기준, 7월 4주차)

우영우(박은빈 분)는 다양한 사건들과 사람들을 통해 진정한 변호사라는 목표에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다. 그가 도전하고 변화하며 성장하는 과정들은 응원과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비록 다른 이들보다 조금은 더디고 서툴지만 자기 세계를 깨고 나와 '고래처럼' 더 큰 세상을 유영하는 우영우. 이에 시청자들을 가슴 뭉클하게 한 우영우의 각성 모먼트를 짚어봤다.

# 장애에 대한 오해와 편견, 차가운 현실을 직면하게 된 신입 변호사 우영우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동생이 형을 죽인 사건에서 정명석(강기영 분)은 우영우가 적임 변호사라고 판단했다. 그가 비장애인보다 장애인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높으리라 생각한 것이었다. 하지만 김정훈(문상훈 분)의 변호를 맡아 진실을 밝혀내고도, 우영우는 장애에 대한 오해와 편견이 가득한 차가운 현실을 직면하게 됐다. "저는 피고인에게 도움이 되는 변호사가 아닙니다"라는 자조 섞인 혼잣말과 함께 한바다를 떠나는 우영우의 모습은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누구보다 법을 사랑한다고 자부할 수 있지만, 그것만으로 좋은 변호사라고 자신할 수는 없었기 때문. 그러나 이는 우영우를 더욱 단단하게 만든 계기가 되었다. "변호사님 같은 변호사가 내 편을 들어주면 좋겠어요"라는 이준호의 따뜻한 응원 속 동그라미(주현영 분) 가족의 일을 해결하고 나서며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깨닫게 된 것. '변호사 우영우'로 다시 도약을 준비하는 그의 모습이 감동을 안겼다.

# "부끄럽습니다" 진실VS실리 사이에서 저울질?! 자책과 후회, 눈물의 성찰

우영우는 권민우(주종혁 분)와 자신처럼 경쟁사인 '이화 ATM'과 '금강 ATM'의 판매 금지 가처분 소송을 맡게 됐다. 페어플레이를 잊은 채 어떻게든 자신을 이기려고만 하는 권민우의 권모술수는 승부욕을 발동시키는 자극제가 됐다. 우영우에게도 승소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었다. 결국 그는 참고인 출석을 앞둔 직원에게 거짓말을 들키지 않는 방법과 함께, 참고인은 위증죄 처벌을 받지 않는다는 팁까지 전수했다. 하지만 상대측 오진종(신현종 분) 사장의 편지 한 통은 우영우를 다시금 일깨웠다. 무엇이 진실이고 거짓인지 알면서 자기 자신을 속인 것을 인정하듯 "부끄럽습니다"라고 말하는 우영우. 값진 눈물과 함께 다시는 부끄러운 변호사가 되지 않겠다고 다짐하는 순간이었다.

# 피고인의 진심을 엿보고, 신념을 지켜준 뜨거운 변론! '방구뽕'과의 만남

'어린이 해방군 총사령관' 방구뽕(구교환 분) 변호는 하나부터 열까지 난항이었다. 그는 학원 버스에 타고 있던 초등학생들을 근처 야산으로 데려가 미성년자 약취 유인 혐의로 체포되고도, 아이들의 '해방'을 위한 일이었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하지만 우영우는 늦은 밤 학원가를 전전하는 아이들에게서 수족관 생활로 등지느러미가 휜 범고래의 모습을 떠올렸다. 그는 방구뽕이 외치는 '해방'이 진정 아이들의 꿈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이후 우영우는 방구뽕의 감형을 위한 재판이 아닌 그의 '사상' 그 자체를 변호하기 위해 나섰다. "어린이는 지금 당장 놀아야, 건강해야, 행복해야 한다"라는 방구뽕과 아이들의 해방 선언이 법정에 울려 퍼지는 순간, 법정 밖으로 유유히 헤엄쳐 나가는 고래의 모습이 진한 여운을 안겼다. 피고인의 진심을 마주하고 신념을 지켜주며, 우리 사회의 현실까지 꼬집은 의미 있는 변호였다. 무엇보다 원칙과 상식의 틀을 깨기 시작한 우영우의 새로운 변화를 기대케 하는 대목이었다.

# '딜레마' 속 진정한 변호사의 책임과 역할을 고민하다! 우영우의 선택은?

우영우에게 '진정한 변호사란 무엇인가'와 같이 답이 정해지지 않은 문제들은 때론 어떤 사건보다 해결하기 어려웠다. 지난 12회에서 역시 우영우의 고민은 계속됐다. 미르생명의 희망퇴직 권고에 대한 재판을 통해 만난 류재숙(이봉련 분) 변호사가 그 시작이었다. 앞서 한바다가 미르생명에 대규모 구조조정을 위한 법률 자문을 한 사실을 알게 된 우영우는 자신이 사회 정의에 반하는 일을 하는 것이라고 했지만, 멘토 정명석은 "변호사가 하는 일은 '변호'"라며 의뢰인의 권리를 보호하고 손실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면 되는 것이라고 충고했다. 하지만 류재숙은 "변호사는 판사, 검사와는 다른 '사람'"이라며 무엇이 옳고 그른 것인지 스스로 판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동안 한바다에서 본 적 없는, 마치 '양쯔강 돌고래'와 닮은 류재숙의 이야기는 우영우를 딜레마에 빠뜨리며 변호사의 책임과 역할을 다시 생각해 보는 기회를 마련했다. 진정한 변호사가 무엇인지에 대한 정답은 없지만, 이를 꿈꾸는 우영우는 앞으로 어떤 해답을 찾아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13회는 오는 10일(수) 밤 9시 ENA채널에서 방송되며, seezn(시즌)과 넷플릭스를 통해서도 공개된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비디오 글로 만드는 '비글톡'



CBC뉴스ㅣCBCNEWS 이기호 기자 press@cbci.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