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기호 2번 수천번 외쳤는데…" '이준석 지지' 당원들, 비대위 전환 비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절차없이 위법·억지로 비상체제 돌입"

아시아경제

신인규 국민의힘 전 상근부대변인이 8일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지지하는 당원 등이 모인 '국민의힘 바로 세우기'(국바세) 주최로 열린 대토론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강주희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지지하는 당원 등이 모인 '국민의힘 바로 세우기(국바세)'가 8일 토론회를 열고 이 대표의 '자동 해임'으로 연결되는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을 비판했다.

국바세는 이날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국민의힘의 주인은 누구인가'를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국바세 모임을 주도한 신인규 전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보수는 법과 원칙을 중요하게 여긴다. 당에서의 법은 당헌·당규다. 그런데 당헌·당규가 철저하게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민주주의의 기본인 선거를 통해 당원들이 (당 대표에게) 주권을 위임했는데 그것이 무너져 내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상임전국위원회는 지난 5일 당 상황을 '비상 상황'으로 규정하고 비대위 체제 전환을 결정했다. 국민의힘은 오는 9일 전국위원회를 개최해 당 대표와 당 대표 권한대행에게 있는 비대위원장 임명 권한을 당 대표 직무대행에도 부여하는 내용의 당헌 개정안을 의결할 계획이다. 이후 비대위원장이 임명되고 비대위가 공식 출범하면 이 대표는 대표직을 상실하게 된다.

신 전 부대변인은 "정당의 주인이 국회의원이라면 의원총회에서 결정하면 되지만 당원이라면 전당대회를 무시할 수 없다"며 전당대회가 아닌 의원총회로 당 지도체제를 결정하는 것은 절차적으로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책임당원이라고 밝힌 한 참석자는 "지금 대통령 지지율이 어떤가. 무엇 때문에 지지율이 하락했나.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 기간 기호 2번을 수천 번 외쳤지만 그 순간이 후회된다"며 "구태 정치인들이 국민보다는 자신을 위해서 억지를 부리고 편을 가르고 절차 없이 위법과 억지로 비상 체제에 돌입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당원들이 민주적으로 선출한 당 대표를 윤리위원회라는 하위 조직과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들이 절차 없이 (이 대표에 대해) 징계를 내렸다"며 "정치적 의사 형성을 무시하면 독재적 방법이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비대위 출범 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예고한 이 대표에 대해 자제를 요구한 당원도 있었다. 이름을 밝히지 않은 70대 여성 당원은 "이 대표를 뜯어말리고 싶어서 이 자리에 나왔다. 싸움은 가치가 있을 때 필요하다. 가치 없는 싸움은 하지 않아야 한다"며 "정당은 대세에 기울게 돼 있고 이 대표가 법원에 간다고 해도 이길 확률이 없다. 진 게 아니라 다음을 위해서 때가 아니라고 생각할 때는 물러서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비대위 출범 시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을 예고한 상태다. 오는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직접 입장을 밝히겠다고도 했다. 기자회견에서는 비대위 출범에 대한 입장과 향후 대응책 등에 대해 설명할 것으로 보인다.

강주희 기자 kjh818@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