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탈레반, 아프간 장악

탈레반, 살인자에 호화 집·차량 제공…호주인 3명 살해한 군인 ‘영웅’ 대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2010년 호주 민간인 3명을 살해한 뒤 수감된 전 아프가니스탄 군인 헤크마툴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무장한 호주 민간인 3명을 살해한 아프가니스탄 군인이 탈레반으로부터 영웅 대접을 받고 있다고 영국 가디언이 7일 보도했다.

헤크마툴라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아프간 군인은 10년 전인 2012년 8월 당시 비무장한 호주인 3명을 살해한 뒤 도주했다. 이후 2013년 2월 헤크마툴라는 파키스탄 무법 국경지대에 숨어있다 발견돼 체포됐다.

3건의 살인 혐의가 유죄로 인정된 그는 사형선고를 받았고, 2020년 카타르로 이송되기 전까지 카불 인근의 바그람 수용소에서 7년간 복역했다. 바그람 교도소는 탈레반 반군과 테러 용의자들을 주로 수용해 온 악명높은 수용소다.

지난해 탈레반은 아프간을 함락한 뒤, 미국과 평화협상의 일환으로 카타르 등 해외에 수감돼 있는 포로 5000명을 석방해달라고 요구했고, 이 가운데 헤크마툴라가 포함됐다.

탈레반이 헤크마툴라의 석방을 고려하자, 호주를 포함한 국제사회에서 비난이 쏟아졌다. 헤크마툴라가 살인을 저질러 감옥에 갇힌 후에도 “나는 호주인을 (또) 죽일 것이고, 외국인의 꼭두각시도 죽일 것”이라면서 “나는 내 형제들 가운데 있고, 우리는 자유로울 것이며 아프가니스탄은 자유로울 것”이라고 반복해서 주장했기 때문이다.

전 아프가니스탄 정부 관계자도 “헤크마툴라는 위험한 테러리스트”라며 “그는 회개하지 않고 후회하지 않는다. 그는 위협이며 세계에 해를 끼칠 수 있으므로 석방되지 말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미국은 아프가니스탄이 요구한 석방 포로 5000명 중 헤크마툴라를 포함한 200명의 석방은 반대했다. 그러나 추가 협상 후 미국이 반대하는 포로의 명단은 15명으로 대폭 줄었고, 한 차례 더 협상이 진행되면서 석방 불가한 포로의 수는 6명으로 축소됐다. 헤크마툴라는 2020년 다시 세상에 나왔다.

가디언에 따르면 석방된 헤크마툴라는 탈레반으로부터 ‘영웅’ 칭호를 받으며 호화로운 생활을 하고 있다. 아프간 전 정부 고위 관리자는 가디언과 한 인터뷰에서 “헤크마툴라는 아프간에 돌아온 뒤 영웅으로서 환영받았다”면서 “집과 차, 경비원 등이 제공됐고, 범죄가 사면됐으며, 생활비 등의 지원도 받고 있다”고 말했다.

호주 외교부는 헤크마툴라의 석방 및 현재 상황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한편, 탈레반이 헤크나툴라와 같은 범죄자에게 영웅 칭호를 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10월 탈레반은 자폭 테러범의 유가족을 만난 자리에서 그의 희생에 찬사를 보내며 ‘이슬람과 국가의 영웅’이라고 치켜세웠다.

탈레반은 테러범 등 범죄자를 영웅으로 치켜세우는 동시에 전 정부 인사들에 대한 보복 위협으로 공포 분위기를 조장해 국민을 순종을 강요하는 전략을 이어가고 있다.

송현서 기자 huimin0217@seoul.co.kr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