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레이더P] 尹지지율 추락, 그간 잇단 경고음 나왔지만 왜 못 막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여름휴가를 마친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2022.8.8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하락을 거듭하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 2∼4일 전국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윤 대통령 직무수행에 대한 긍정평가는 24%, 부정평가는 66%로 나타났다(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정치권에서 통상 20%대 초반 지지율은 '정권이 국정운영 동력을 잃은 상황'으로 평가된다. 지난달 초 출근길 윤 대통령은 하락 중인 지지율을 두고 "별로 유념치 않는다, 의미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임기 초반임에도 정권 말 '레임덕'과 다름없는 상황이 연출된 것은 윤 대통령이 이와 같이 민심의 여러 '사전 경고'를 무시한 결과라는 지적이 나온다.

매일경제

자료 = 한국갤럽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 5월 2주~6월 1주 : '허니문' 지지율 50%대

임기 개시와 함께 52%에서 시작한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은 6월 초까지 비교적 안정적으로 관리됐다. 김인철 사회부총리 후보자와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논란 끝에 자진 사퇴하는 등 인사 문제가 초반 악재로 떠올랐지만 '허니문 기간' 특성상 이는 지지율에 곧바로 타격을 주지는 않았다.

여기에 임기 시작에 맞춰 야심차게 추진한 '청와대 개방'이 지지층을 중심으로 긍정적 평가를 받고, 당정 주요 인사를 비롯한 여권 전체가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총출동하며 중도층의 마음을 잡았다. '정권안정론' 유지 속 여당은 지방선거에서 완승을 거뒀고, 이에 힘입어 윤 대통령 지지율도 지선 직후(6월 1주) 53%를 기록했다.


2. 6월 3주~5주: 지지율 하락 본격화

내각 구성이 마무리되고 구체적 정책이 속속 발표되는 등 본격적으로 국정운영의 닻이 올랐지만 오히려 이를 기점으로 지지율은 하락하기 시작했다. 6월 3주 윤 대통령 지지율은 처음으로 50%를 밑돌았다(49%). 이유를 두고 여러 분석이 나왔지만 "'인사 논란'을 윤 대통령이 제대로 관리하고 있지 못한 탓"이라는 목소리가 주를 이뤘다. 해당 조사에 따르면 부정평가 이유를 묻는 질문에 '인사'라고 답한 이가 21%로 가장 많았고, '직무 태도'(11%)라고 답한 이가 뒤를 이었다.

이 기간 인사와 관련한 논란은 대통령실과 정부 등 위치와 직책을 가리지 않고 곳곳에서 터져 나왔다. 대통령실에서는 김건희 여사의 봉하마을 방문길(6월 13일)에 김 여사 지인으로 알려진 모 대학교수가 동행해 논란이 됐다. 또 A교수 외에 김 여사의 수행을 맡은 부속실 직원 중 두 명도 김 여사의 사업체 코바나컨텐츠 출신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이 커졌다.

'검찰 편중 인사' 논란이 본격적으로 제기됐다. 윤 대통령은 검찰 재직 시절 측근으로 알려진 이복현 전 서울북부지검 형사2부장을 금융감독원장에 임명했다(6월 7일). 이미 대통령실 인사·총무비서관, 국무총리비서실장 등에 검찰 출신을 등용한 상황에서 추가로 검사 출신을 앉히자 언론과 여론을 중심으로 "검찰 출신의 요직 장악이 도를 넘었다"는 비판이 나오기 시작했다.

그러나 "전 정부에서는 민변 출신으로 아주 도배가 됐지 않느냐"(6월 8일 도어스테핑)고 반문한 윤 대통령은 김 여사 지인 동행 논란과 관련해서는 "봉하마을은 국민 누구나 갈 수 있는 곳"(6월 15일 도어스테핑)이라며 '문제 될 것이 없다'는 취지로 말했다. 이 같은 대통령의 발언은 중도층의 이탈을 가속화시켰다.

또 이 기간 물가 급등 및 주가 하락 등도 부각되며 6월 5주 지지율은 40%대 초반(43%)까지 떨어졌다.


3. 7월 1주: 취임 2달 만에 '데드크로스'

긍정평가는 하락, 부정평가는 상승이 이어져 7월 1주차에는 취임 이후 처음으로 부정이 긍정을 앞지르는 '데드크로스'를 맞았다. 특히 긍정평가는 37%를 기록하면서 처음 30%대에 진입했으며 부정평가는 49%로 전주 대비 7%포인트 상승했다. 부정평가 이유로는 역시 '인사'가 25%로 가장 높았다. '경제·민생 살피지 않음'(12%), '경험·자질 부족/무능함'(8%)이 뒤를 이었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4일 음주운전 이력, 논문 표절 의혹 등이 논란이 됐던 박순애 교육부 장관 겸 사회부총리 임명을 강행했다. 윤 대통령은 인사 지적에 "전 정권에서 이렇게 훌륭한 사람 봤나"(7월 5일 도어스테핑)라고 답하거나, 박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며 "언론과 야당에 공격받느라 수고 많았다"고 말했다.

통상 지지율 상승 효과를 동반하는 해외 순방 역시 지지율 하락을 이끌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 참석차 스페인을 방문했던 윤 대통령 내외 보좌를 위해 민간인이 동행한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이 됐다. 해당 인물은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의 부인이자 대통령 내외의 지인으로 알려졌다. 봉하마을 참배에 이어 '지인 논란'이 또다시 불거지며 국정 평가에 마이너스 요인이 됐다. 대통령실은 "행사 운영에 대통령 내외의 의중을 잘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해명하며 "채용 절차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냈다.


4. 7월 4주~8월 1주: 여당 내홍 겹치며 지지율 20%대

7월 4주차에 접어들며 윤석열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평가가 28%로 20%대까지 하락했다. 부정평가는 62%로 긍정평가와의 차이가 2배 이상 벌어졌다. 취임 100일도 되지 않아 지지율 30%선이 무너진 것이다. 보수 진영의 '콘크리트 지지층'으로 여겨졌던 60대의 부정평가 답변도 처음으로 긍정평가를 넘어섰다.

18~29세, 30대의 부정평가가 각각 43%, 48%(7월 1주차)에서 61%, 80%(8월 1주차)로 한 달 새 크게 상승한 점도 눈에 띈다. 청년층의 지지를 받는 이준석 대표의 중징계, 윤 대통령과 권성동 원내대표가 나눈 문자 사진이 보도되며 2030세대의 지지율 하락을 이끈 것으로 풀이된다. 공개된 문자에서 윤 대통령은 이 대표를 '내부 총질하던 당 대표'라고 불렀다. 그동안 '당무에 개입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고수했던 윤 대통령의 문자 내용은 큰 파장을 불러왔다. 야권에선 '이 대표의 중징계에 윤심이 작용했다'는 이야기까지 나왔다. 권 원내대표는 사태에 책임을 지고 당 대표 권한대행직을 내려놓았고 지도부를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며 당의 혼란이 지속됐다.

이 가운데 경찰국 신설, 만 5세로 취학연령 하향 등 행정안전부와 교육부가 잇달아 발표한 정책이 오히려 논란을 부추겼다. 행안부 내 경찰국 추진이 현실화되자 일선 경찰들은 총경 회의(7월 23일)를 열고 반발했다. 공론화 과정 없이 발표된 학제개편 소식에 교사와 학부모들 사이에서 "당사자의 의견은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인 정책"이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현장 여론을 수렴하는 과정이나 숙의 과정 없이 주요 정책을 강행하는 모습에 '독단적인 국정운영'이라는 비판을 피하지 못했다.

윤 대통령은 8월 1일부터 닷새간 휴가를 보내고 8일 국정에 복귀했다. 휴가 기간이었던 8월 1주차에도 20%대의 지지율(24%)이 계속됐다. 특히 '여당 내홍' '관저 수의계약 논란' '법사 이권 개입 논란' 등 안팎으로 잡음이 불거져 나오며 지지율 반등의 기회를 잡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어윤지·유범열 인턴기자/이상훈 정치전문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