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與, 박순애 부총리 사퇴에..."깊은 유감과 책임 통감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은지 기자 = 국민의힘이 8일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사퇴 발표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박 부총리의 사퇴 발표 후 양금희 원내대변인 명의 논평을 내고 "오늘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사퇴에 대해 깊은 유감과 집권여당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고 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황준선 기자 = 만5세 초등 취학 정책으로 논란을 빚었던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마치고 엘레베이터에 탑승하고 있다. 2022.08.08 hwang@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부총리의 사임은 취임 34일만이며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첫 장관 사임이라는 불명예 역시 가지게 됐다.

이날 양 원내대변인은 "국무위원은 국민의 뜻을 헤아리고 세심하게 살펴야 하는 엄중한 자리"라며 "인사청문회부터 정책의 수립과 집행까지 그 어느 과정, 그 어떤 순간에도 국민 없이는 존재할 수 없다"고 했다.

양 원내대변인은 "국민 대다수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고 그에 부합하는 정책을 펴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정부와 국회의 존재 이유는 오직 국민임을 다시 깊게 새기겠다"고 강조했다.

박 부총리는 이날 오후 5시 30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제가 받은 교육의 혜택을 국민께 되돌려드리고 싶다는 마음 하나로 달려왔지만 많이 부족했다"며 사퇴의 뜻을 전했다. 이어 "학제 개편 등 모든 논란의 책임은 저에게 있으며 제 불찰"이라면서 최근 교육정책과 관련한 혼란의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박 부총리가 초등학교 입학 연령을 1년 낮추는 정책을 추진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학부모와 교원 등으로부터 거센 반발을 산 바 있다. 입학연령을 만 5세로 낮추는 학제 개편안과 함께 외국어고 폐지 발표로도 논란을 빚었다.

박 부총리는 지난 2001년 만취 상태로 음주운전을 했다가 적발돼 선고유예를 받았다. 음주운전과 함께 논문표절·자녀 입시 컨설팅 의혹을 받아왔으나 국회 원 구성이 지연됨에 따라 인사청문회를 거치지 않고 임명돼 야권의 공세를 받아왔다.

kimej@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