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러 "우크라인들이 합병 주민투표 원해…우린 상관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남부 점령지 지역 주민들이 러시아 합병 투표를 원하다는 주장을 펼치며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주민투표시 평화협상 불가’ 입장에 반박했다.

중앙일보

러시아가 점령한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시 주민들이 지난달 25일 러시아 시민권과 여권을 취득하기 위해 서류를 제출하고 있다. 벽에 걸린 포스터에는 "러시아는 영원히 여기에 있다"라고 쓰여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8일(현지시간) 러시아 국영 타스통신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헤르손·자포리자 지역에서 주민투표를 하는 것은 해당 지역 주민들이 원해서 계획한 것으로 우리와는 상관없다"면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자국민들이 왜 자기 나라에 살고 싶어하지 않는지 물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전날 젤렌스키 대통령이 러시아 지도부를 향해 우크라이나 내 점령 지역을 자국 영토로 병합하기 위한 주민투표를 강행 시 평화협상은 불가하다고 밝힌 것에 대한 답변이었다.

러시아 점령지에선 젤렌스키 대통령의 엄포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러시아령 완전 편입을 구체화하고 있다. 이날 러시아가 수립한 자포리자주 행정부 수반인 예벤 발리츠키는 멜리토폴에서 열린 '우리는 러시아와 함께 합니다' 사회운동 포럼에서 주민투표를 시행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고 러시아 스푸트니크 통신이 전했다. 자포리자주에선 오는 9월 초 주민투표를 실시할 것으로 보인다. 헤르손주에서도 최근 주민투표 날짜를 정하기 위한 절차가 진행 중이다. 지난달 초 러시아가 점령한 루한스크주 일부 지역에서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투표 참여 설득 작업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유럽 최대 원자력발전소인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전에 최근 포격이 가해지면서 핵재앙 가능성이 높아진 것과 관련해 양측은 서로가 물러나라고 요구했다. 8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국영 원전회사 에네르고아톰의 페트로 코틴 사장은 현지 TV에 출연해 "세계 공동체와 파트너들이 러시아군을 원전에서 철수하게 하고 그곳을 비무장지대로 만들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반면 페스코프 대변인은 "우크라이나의 동맹국이 이 같은 포격의 재발을 막기 위해 영향력을 행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포리자 원전은 총 6기의 원자로를 보유한 유럽 최대 규모의 원전으로, 지난 3월 초 러시아군에 점령됐다. 러시아군은 자포리자 원전에 병력 500여 명을 배치하고 군사기지로 활용하고 있다. 지난 5, 6일 연이틀 원전에 공격 주체가 불분명한 포격을 당해 감시 센서 등이 파손되면서 양측은 책임 공방을 벌이고 있다.

박소영 기자 park.soyoung0914@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