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역대급 '물폭탄' 서울 강타…지하철역 폐쇄, 강남 침수 '대혼란'[영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 남부 등 수도권 중부 지역 300mm 이상 폭우

시간당 130mm 이상, 80년만 기록적 폭우

차량 침수, 지하철 운행 중단…퇴근길 시민 발 묶여

중대본 "1명 감전사"…밤새 비 피해 늘어날 듯 '출근길 비상'



시간당 100mm 이상 비가 쏟아지는 기록적인 폭우로 퇴근길 시민들의 발이 묶이고 일부 지역에 차량 통행이 전면 통제되는 한편, 곳곳에 침수 피해가 일어나는 등 대거 혼란이 발생했다.

일부 지하철역은 침수되면서 운행이 중단됐으며, 강남구 일대 도로는 물에 잠겨 침수 차량이 발생했다. 서울 상당수 자치구에는 산사태 경보 또는 주의가 발령됐고 정전 신고도 잇따랐다.

8일 기상청에 따르면 서울 남부지역을 중심으로 시간당 100mm 이상의 폭우가 내렸다. 동작구 신대방동 부근의 경우 오후 8시를 전후해 시간당 130㎜ 이상의 '물폭탄'이 쏟아졌다. 이는 서울 시간당 강수량 역대 최고치인 118.6㎜(1942년 8월 5일)를 80년 만에 넘어서는 기록이다. 다만 서울 시간당 강수량 기록은 서울기상관측소(종로구 송월동)가 기준으로, 공식적으로는 기록이 경신되지는 않을 전망이다.

노컷뉴스

8일 서울 지역에 쏟아진 폭우에 도로가 마비된 모습. 독자 제공


8일 서울 지역에 쏟아진 폭우에 도로가 마비된 모습. 독자 제공
비는 정체 전선을 따라 좁은 비구름대를 형성해 '인천 남부지역-서울 남부지역-경기 양평군'에 거센 비를 집중 시켰다. 서초구 서초동은 이날 오후 10시 30분까지 누적 313㎜의 비가 내렸고, 금천구 311.5㎜, 구로구 287.5㎜ 등의 강수량을 기록했다.

심야 폭우로 서울 곳곳에 차량이 침수되고 지하철 운행이 중단되면서 퇴근길 시민들의 발길이 묶이기도 했다. 영등포역이 침수되면서 서울지하철 1호선 하행 운행이 전면 중단됐고 1호선 금천구청역도 신호장애와 열차 지연이 발생했다.

7호선 이수역은 승강장 대합실 천장이 무너졌다. 빗물이 역사 내로 유입돼 기차는 양방향 무정차 통과를 했다. 9호선 노들역에서 사평역까지는 운행이 중단됐으며, 동작역은 침수로 폭우 피해가 커지면서 폐쇄됐다.

도로 침수도 이어졌다. 서울시에 따르면 이날 오후 9시쯤 강남구 개포동 개포지하차도 양방향이 모두 통제됐고 양재대로 일원 지하차도는 오후 9시 50분쯤부터 양방향 전면 통제됐다.

서울지하철 2호선 강남역 및 3호선 양재역 일대, 7호선 보라매역 및 신대방삼거리역 구간, 동작구 사당로, 강남구 테헤란로, 서초구 잠원로 등도 침수돼 고장 차량이 상당수 발생했다.

노컷뉴스

서울 지하철 7호선 이수역에 빗물이 들어차 천장이 붕괴되는 모습. 독자 제공


서울 지하철 7호선 이수역에 빗물이 들어차 천장이 붕괴되는 모습. 독자 제공
도로가 침수돼 차량 절반 이상이 물에 잠기자 운전자가 차량 위로 올라가는 소동이 빚어지기도 했다. 이밖에 서울 동작구 신대방동에 위치한 한 영화관에서는 천장 누수로 인해 영화를 보는 시민들이 대피하는 등의 혼란이 빚어졌다.

영등포소방서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현재 도로 침수, 주거 침수가 매우 많은 상태라 혼란스럽다"며 "도합 대략 200건 정도 신고가 들어온 상태"라고 밝혔다.

강남소방서 관계자 역시 "폭우 피해가 감당 못할 정도로 추정된다"며 "피해 상황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 못하고 있다. 신고는 수십 건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송파소방서 상황실 관계자는 "배수 지연 신고가 30건 정도"라며 "이곳 저곳에서 신고가 들어오고 있다"라고 밝혔다.

노컷뉴스

8일 밤 폭우로 침수된 지하철 이수역에서 관계자들이 청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8일 밤 폭우로 침수된 지하철 이수역에서 관계자들이 청소하고 있다. 연합뉴스이날 오후 10시를 기해 통행이 전면 또는 부분 통제된 곳은 △경부고속도로 서울방향(서초→반포) △신반포로(강남터미널→잠원IC) △여의대방로(보라매역→대방역) △남부순환로(학여울역↔대치역) △언주로 개포지하차도 △테헤란로(삼성역↔포스코사거리) △송파대로 가락시장 사거리 △잠원로(고속터미널↔삼호가든 사거리) △영재대로 일원지하차도, 봉천로(봉천사거리→당곡사거리) △강남대로(교보타워사거리→논현역) 등이다.

강남구와 서초구 일대에서는 정전 신고도 잇따랐다. 지하에 있는 건물 수전설비가 폭우로 침수되면서 불량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한국전력에 따르면 이날 오후 8시 50분께부터 강남구와 서초구 일대에 전기 공급이 끊겼다는 신고가 집중적으로 들어오고 있다.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오후 11시 기준 서울 25개 자치구 중 11개 구에는 산사태 경보 또는 주의보가 발령됐다. 산사태 경보가 발령된 곳은 중구와 동작구 2곳이며 산사태 주의보는 중구, 용산구, 마포구, 서대문구, 성동구, 구로구, 동작구, 관악구, 서초구 등 9곳에 발령됐다.

기상청은 서울 등에 시간당 100㎜씩 비를 뿌린 비구름대가 시속 50㎞로 동북동진하면서 밤사이 경기남부와 강원중·남부 등에도 폭우를 내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상청은 "정체전선이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남북으로 오르내리는 가운데 비구름대가 유입되는 지역에선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비가 시간당 50~80㎜ 이상 쏟아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이날 오후 9시30분을 기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를 1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했다. 풍수해 위기 경보는 '주의'에서 '경계'로 상향 발령했다.

중대본은 전날(8일) 오후 6시 50분쯤 서울에 내린 집중호우로 동작구에서 쓰러진 가로수를 정리하던 구청 직원 A씨가 작업 중 숨졌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8일 오후 12시쯤에는 경기 시흥 신천동의 한 오피스텔 신축 공사 현장에서 전기 그라인더로 철근 절단 작업을 하던 노동자 B씨가 감전돼 결국 숨지기도 했다.

노컷뉴스

폭우가 내린 8일 밤 서울 강북의 한 횡단보도가 물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폭우가 내린 8일 밤 서울 강북의 한 횡단보도가 물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