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경기 침체發 '반도체 겨울' 오나…엔비디아의 경고(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예상보다 더 나빠…엔비디아 실적 충격

일상 회복+침체 우려에 게임 수요 급감

콘솔 게임기에 칩 공급 엔비디아 실적↓

가격 하락에 가상자산 채굴 수요도 '뚝'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고준혁 기자] 미국 반도체 대장주인 엔비디아가 우울한 실적 전망치를 내놓았다. 치솟는 인플레이션 여파에 게임기 등의 판매량이 저조한 데다 가상자산 채굴 수요까지 떨어지면서, 반도체를 설계하는 엔비디아가 직격탄을 맞았다. 엔비디아뿐 아니라 다른 반도체 업체들까지 영향권에 있어, 월가는 충격에 빠졌다.

이데일리

(사진=AFP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적 전망치 하향한 엔비디아

8일(현지시간) CNBC 등에 따르면 엔비디아는 올해 2분기 매출액이 67억달러(약 8조 7500억원) 로 예상된다고 이날 발표했다. 이는 5월 내놓았던 전망치(81억달러) 대비 17% 하향 조정한 것이다. 금융정보업체 팩트셋이 집계한 월가 전망치는 81억 2000만달러였다. 엔비디아는 오는 24일 공식 분기 실적을 내놓기 전에 예비치를 이날 공개했다.

엔비디아는 반도체 설계를 전문업체인 팹리스다. 퀄컴, AMD, 브로드컴, 미디어텍 등과 함께 대표적인 팹리스로 꼽힌다. 그 중에서도 주력 제품은 그래픽 저장장치(GPU)다. GPU는 게임기, 가상자산 채굴, 인공지능(AI) 등에 쓰인다.

특히 부진했던 분야는 게임이다. 게임 관련 매출액이 20억 4000만달러로 1년 전보다 33% 감소할 것으로 엔비디아는 예측했다. 시장 예상치(31억 2000만달러)를 한참 밑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잦아들면서 야외 활동이 많아지고 경기 침체 우려에 전자제품 구매가 줄어든 게 악영향을 미쳤다. 닌텐도, 마이크로소프트(MS) 등이 만드는 콘솔 게임기 판매가 부진해지자, 이들에게 칩을 공급하는 엔비디아의 실적이 타격을 받은 것이다.

닌텐도의 콘솔 게임기인 닌텐도 스위치의 2분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3% 급감한 4141만대를 기록했다. 엔비디아의 또다른 고객사인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엑스박스 매출액이 1년 전보다 11% 줄었다. 소니 플레이스테이션은 그나마 성장세는 유지했으나, 향후 판매량은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로이터통신은 “침체 우려가 커지면서 소비자들이 자유소비재(굳이 없어도 상관 없고 있으면 더 좋은 PC, 게임기, 자동차, 레저 등과 관련한 제품) 구매를 망설이고 있다”고 전했다.

젠슨 황 엔비디아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팬데믹 동안 GPU를 확보하려고 혈안이었던 수요가 일상 복귀와 함께 급격히 감소했다”며 “거시경제 여건이 바뀌면서 반도체 수요 감소 흐름은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응해 가격과 재고 조정에 나서고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경기 침체發 반도체 겨울 오나

가상자산의 급격한 약세 역시 실적 부진의 이유다. JP모건의 샌딥 데샤판데 애널리스트는 투자자 노트를 통해 “가상자산이 약세로 돌아선 탓에 가상자산 채굴에 쓰이는 그래픽 칩의 판매량이 큰 폭 줄었다”고 설명했다. 가상자산 가격이 급락하고 있는 것은 치솟는 인플레이션에 따른 침체 공포와 직결돼 있다.

그나마 기대했던 데이터센터 관련 매출액도 시장 예상치를 밑돌았다. 엔비디아는 2분기 예비 매출액을 38억 1000만달러로 제시했는데, 이는 월가 전망치(39억 9000만달러)를 소폭 하회하는 것이다. 공급망 차질을 겪고 있는 탓이라는 게 엔비디아의 설명이다.

월가에서는 다소 충격적이라는 반응이 나왔다. 로젠블랫증권의 한스 모제스만 반도체 분석가는 “실적 부진은 어느 정도 예상됐다”면서도 “그 폭은 예상하지 못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일각에서는 이미 ‘반도체의 겨울’이 오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또다른 주요 팹리스인 AMD의 리사 수 CEO는 최근 “경기 둔화 흐름 속에 PC 게이머들이 지출 규모를 낮추고 있다”며 “고가의 그래픽 침 수요가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이날 엔비디아의 경고와 비슷하다. 스마트폰용 반도체 칩을 주로 설계하는 퀄컴도 최근 매출액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다.

한편 이날 엔비디아 주가는 전거래일 대비 6.30% 폭락한 177.93달러에 마감했다. 퀄컴(-1.60%), AMD(-2.19%), 브로드컴(-1.07%) 등의 주가 역시 떨어졌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