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윤영찬 "민주당 가치는 '도덕적 우위'.. 당헌 80조 개정, 있을 수 없는 일"[인터뷰]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당 최고위원 후보 릴레이 인터뷰]
"이재명 사법 리스크, 앞이 안 보여"
"당헌 개정한다고 있는 혐의 없어지거나, 없는 문제 생기지 않아"
"개인의 리스크가 당의 리스크로 전이되면 안 돼..사당화 막을 것"


파이낸셜뉴스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파이낸셜뉴스와 인터뷰를 갖고 현안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후보는 9일 '부정부패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 정지'를 골자로 하는 당헌 80조 개정 움직임에 대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민주당의 도덕성을 스스로 저하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파이낸셜뉴스와 인터뷰를 갖고 "민주당의 유산과 가치는 국민의힘에 비해 도덕적으로 우위에 있다는 점이었다"며 당헌 80조 개정을 반대 의견을 밝혔다.

민주당 당헌 80조 1항은 '부정부패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최근 '이재명 지키기'에 나선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해당 조항을 개정하자는 움직임이 일자, 비이재명계에선 해당 조항의 삭제가 자칫 '당의 사당화'에 불을 지필 수 있다며 반대하고 있다.

친문계로 분류되는 윤영찬 후보도 이재명 당대표 후보의 '사법 리스크'에 대해 "앞이 잘 안 보인다"며 당헌 개정만으로 해결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윤 후보는 "당헌 개정을 한다고 있는 혐의가 없어지고, 없는 문제가 생기지는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마태복음 22장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구절을 들어 "이재명 당 대표 후보의 혐의가 여러 개 있는데, 어떤 부분은 부당한 탄압일 수 있고, (일부는) 본인의 책임이 있을 수 있다"며 "하나하나 보고, 면밀히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원칙은 개인의 리스크가 당의 리스크로 전이돼서는 안 된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또 윤 후보는 "민주당이 '특정인의 당'이 되어서는 안 된다"며 "개인의 민주당이 아닌, 많은 당원의 민주당, 김대중·노무현·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유산으로 받은 가치와 정신을 다시 살려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윤 후보는 이재명 후보의 '말실수'에 대해서도 소신 발언을 밝혔다. 그는 "말실수는 할 수 있지만, 수습 과정이 당당해야 한다"며 "말이 문제가 됐다면 본인 말의 취지를 얘기하는 게 정치인의 일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다른 사람이나 언론의 책임으로 돌리는 건 당당한 태도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앞서 윤 후보는 이 후보의 '저학력·저소득층는 국민의힘을 지지한다'는 발언에 대해 "그들을 '집단적으로 언론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고 얘기하면, 자칫 그분들에 대한 모욕적인 언사, 선입견이 될 수도 있다"며 작심 비판했다.
#이재명 #민주당 #윤영찬 #최고위원후보 #당헌80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