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퇴진 없다' 선그은 이준석…주호영과 회동 여부 주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지영 기자]

머니투데이

(대구=뉴스1) 공정식 기자 = 국민의힘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해 예비경선을?통과한 이준석·주호영 후보(왼쪽부터)가 28일 대구 수성구 범어동 국민의힘 대구시당에서 열린 당 대표 후보자 초청 경북도당 핵심당직자 간담회에 참석해 개회를 기다리고 있다. 2021.5.28/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300]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0일 당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무력화하기 위한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에 나서면서 당에서 요구하는 '자진 사퇴'에 분명히 선을 그었다.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 취임식에서부터 이 대표와 회동에 적극 나서겠다는 의지를 보였지만 이 대표와의 물밑 협상의 폭이 좁아지고 법적 다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졌다.


이준석 법원에 '비대위' 가처분 신청…'명예로운 퇴진' 일축

이 대표는 10일 비상대책위원회 전환을 추진하는 국민의힘을 상대로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했다. 서울남부지법 민사51부 황정수 부장판사는 이날 국민의힘과 주호영 비대위원장을 상대로 한 이 대표의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서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가처분 전자 신청을 했습니다"라고 알렸다. 국민의힘에서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명예로운 퇴진을 운운했지만 자진 사퇴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한 셈이다.

서울남부지법에 따르면 가처분신청의 채권자 이준석, 채무자는 국민의힘과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가처분 신청 내용에 대해 "전날 전국위원회에서 의결한 비상대책위원장 선임안을 포함한 비대위 출범 자체를 무력화하도록 포괄적 내용을 담았다"고 밝혔다.

비상대책위원장을 선임한 의결 자체에 가처분 신청이 인용된다면 비대위원 구성과 비대위 출범까지 연쇄적으로 무효가 될 수 있다는 접근이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르면 바로 다음날인 11일에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국민의힘 비대위가 주말 전 인선을 마무리하고 12일 출범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대로라면 지난해 6월 취임한 이준석 대표는 2년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비대위 출범과 함께 자동 해임될 예정이다.


이준석·주호영 극적 만남 이뤄질까…가처분 인용시 법정 분쟁 불가피

이에 이 대표는 13일 대국민 기자회견에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이는 지난 달 7일 당원권 정지 징계로 잠행에 들어간 후 첫 공식 일정인 만큼 이 전에 주 비대위원장과 이 대표 간 회동 성사 여부와 양측간 물밑 협상 등에 관심이 쏠린다.

앞서 주 비대위원장은 이 대표와 회동 가능성에 대해 "빠른 시간 안에 이 대표께 연락을 드려서 만나고 싶다"고 적극성을 보였다. 그러면서 이 대표에게 정치적 해결을 촉구하기도 했다.

주 비대위원장은 "정치적 문제를 사법 절차로 해결하는 것은 하지하의 방법이고 어떤 결론이 나더라도 피차에 회복하기 어려운 상처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이 대표 역시 당을 이끌고 당을 사랑하는 분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의 조언을 들어서 당에 걱정되지 않는 그런 선택을 할거라고 기대를 한다"고 했다.

하지만 이 대표가 가처분 신청을 진행한 만큼 당의 내홍이 법적 다툼으로 번질 가능성이 커졌다. 주 비대위원장은 이 대표가 가처분 신청을 강행할 경우에 대응해 "당에 법률 지원단 도움받고 필요시 전문적인 법률가 도움도 받을 생각"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당에서 주 비대위원장을 필두로 이 대표의 명예 퇴진을 설득한다는 것에 대해 "구체적인 제안 없이 이 대표 양보 촉구하는 수준이라 이 대표가 명예 퇴진 가능성은 매우 낮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주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와의 회동 가능성 여부에 대해 "저는 다각도로 접촉하려 노력하고 있다"며 "이 대표 측에서 마음 내서 만날 결심을 내야 이뤄지지 않겠나"라고 이 대표에게 공을 넘겼다.

김지영 기자 kjyou@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