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준석 리스크에 구성도 난관…암초 곳곳 널린 주호영 비대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비대위원 인선 작업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했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주 위원장은 비대위원 구성을 묻는 기자 질문에 “외부에서 2~3명, 여성도 1~2명 모실 것으로 생각한다”며 “추천 등의 절차를 거쳐 전체 비대위 구성을 마친 후 (각 내정자에게) 개별 접촉하겠다”고 답했다.

주 위원장이 전날 기자회견에서 밝힌 비대위원 수는 총 9명이다. 자신과 권성동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등 당연직 3명을 제외한 6명을 주 위원장이 정하게 된다. 이 중 절반가량을 외부에서 영입하는 한편, 성별 다양성 등도 고려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진용을 짜겠다”(양금희 원내대변인)는 것이다.

“가급적 빠르게 인선을 마무리 하고 당 혼란을 수습하겠다”는 주 위원장의 방침에 맞춰 당도 비대위원 임명 의결을 위한 상임전국위 준비 등 비대위 정식 출범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하지만 비대위가 처한 상황은 결코 녹록지 않다.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외부적으로는 ‘이준석 대표발(發) 소송 리스크’가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남부지법에 가처분 신청을 내고 대표직 복귀를 위한 법적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가처분이 인용될 경우 비대위는 좌초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반격의 빌미를 잡은 이 대표와 친윤계의 신경전은 더욱 격렬해질 수 있다.

내부적으로는 비대위 인적 구성부터 난관이다. 비대위 체제 전환에 드라이브를 걸었던 친윤계 의원들이 비대위원에 다수 임명되면, 쇄신의 한계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올 수 있다. 국민의힘 초선 의원은 “비대위 전환에 공개적으로 반기를 든 의원이 거의 없었다곤 하나,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 그룹이 비대위원 다수를 차지하면 또 다시 당내 불만이 쌓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당권 주자인 안철수 의원과 나경원 전 원내대표도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당연직 비대위원이자 대표적 윤핵관인 권 원내대표에 대해 “재신임 절차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폈다.

‘윤핵관’측은 반발한다. 대표적 ‘윤핵관’인 이철규 의원은 언론 인터뷰에서 ‘윤핵관 2선 후퇴’ 주장에 대해 “선출직 당직을 맡고 있는 권 원내대표 외에는 내놓을 게 뭐가 있냐. 국회의원직을 내놔야 하냐”고 반박했다.

논란을 의식한 듯 주 위원장은 이날 “각종 시비에서 자유로운 비대위를 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권 원내대표가 비대위 당연직에서 제외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도 “그런 것까지 고려하겠다”고 했다. 전날 주 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윤핵관 그룹이 2선으로 후퇴해야 한다’는 일각의 의견에 대해 “(위기 상황에) 책임있는 분들은 비대위 참여가 어렵다”고 말하기도 했다. 윤핵관 그룹을 비대위에서 배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주 위원장이 비대위 역할에 대해 “당·정 협력은 필수적”이라고 밝힌만큼, 대통령실이나 정부와 소통이 원만한 친윤계 인사를 비대위에서 모두 배제하는 것도 부담스럽다. 당 지도부의 한 관계자는 “지금의 집권 초기 여당에 ‘친윤’이 아닌 인사가 어디 있느냐”고 말했다.

전당대회 시기와 직결된 비대위 활동 기간도 갈등의 불씨로 남아있다. 주 위원장은 이날 9~10월 중 조기전대를 열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 “그럴 거면 비대위를 할 필요가 있냐”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원내 지도부 관계자 역시 “정기 국회 기간에 전당대회를 하면 전력이 분산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부 친윤계 의원들은 여전히 ‘9~10월 전대론’을 고수하고 있다. 김기현·안철수 의원, 나 전 원내대표 등 당권 주자들도 비슷한 주장을 펴고 있다. 안 의원은 “이번 비대위는 전당대회를 안정적으로 이끄는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며 “(전당대회 개최 시기에 대해) 중론을 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의 이해관계를 매끄럽게 조율하는 것이 비대위의 숙제다.

이 전 대표가 해임되면서 돌아선 청년들의 민심을 다독거리는 것도 비대위가 넘어야 할 산이다. 국민의힘 재선 의원은 “이 전 대표를 다루는 당과 비대위의 태도를 지금 2030세대가 눈 여겨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지도부 관계자는 “주 위원장이 비대위원 중 청년의 목소리를 대변할 인사도 살펴보고 있다”고 전했다.

최민지 기자 choi.minji3@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