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통일교 일본회장, '일본이 한국 자금원' 질문에 "헌금비중 몰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반공산주의 이념 공유하는 자민당 지원…선거 참여는 국민 의무"

연합뉴스

기자회견하는 다나카 도미히로 통일교 일본교회 회장
(도쿄=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옛 통일교회)의 다나카 도미히로 일본교회 회장이 10일 도쿄 일본외국특파원협회(FCCJ)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8.10 sungjinpark@yna.co.kr (끝)


(도쿄=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피살 사건 이후 일본에서 주목받는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옛 통일교회)의 다나카 도미히로 일본교회 회장이 10일 기자회견을 열고 통일교의 헌금과 정치 관여에 문제 될 것이 없다고 주장했다.

다나카 회장은 이날 도쿄 일본외국특파원협회(FCCJ)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일본이 통일교의 자금원이 되고 있느냐, 일본이 한국을 도와야 한다는 가르침이 있느냐'는 질문에 "세계적인 활동 자금을 일본이 모두 부담하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일본 법인이 전 세계에 선교사를 파견하면서 세계에 헌금을 보내는 것은 사실"이라며 통일교에서 일본의 헌금이 차지하는 비중에 대해서는 "일본 통일교 법인 차원에서 알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곽정환 통일교 전 회장은 지난달 19일 기자회견에서 "일본(에서 모인) 헌금이 세계적인 활동을 크게 뒷받침하고 기여한 부분도 많다"면서 "일본에서 거둬들인 헌금이 얼마인지는 담당자가 아니기에 전혀 모른다"고 말했다.

지난달 8일 선거 유세 중인 아베 전 총리를 총격 살해한 야마가미 데쓰야는 "어머니가 통일교에 고액을 기부해 가정이 엉망이 됐다"면서 어머니가 총 1억엔(약 9억7천만원) 넘게 기부했다고 경찰 조사과정에서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야마가미는 이에 대한 원한으로 통일교 수장을 노렸으나 어려워지자 통일교와 관계가 깊은 것으로 생각한 아베 전 총리를 노렸다고 진술했다.

다나카 회장은 야마가미가 통일교에 원한을 품고 범행을 저지른 데 대해 "깊이 사죄한다"면서 "수사기관의 공식 발표 이후에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그는 "헌금과 관련해 피해자 변호사 단체가 일방적인 주장을 하고 있다"며 "수입과 비교해 과도한 헌금을 받지 않으며 혹시 신자가 헌금 반환을 요구할 때는 적절히 대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다나카 회장은 일본 정계에 파문을 일으킨 통일교의 자민당 정치인 선거 지원 등 정치와 종교 유착 관계에 대해 반공산주의 이념을 공유하는 정치인을 지원해 온 것으로 법적으로 문제가 될 것이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다나카 회장은 "통일교와 우호 단체가 정치에 관여해 왔다"며 "창립 이후 자민당 등 반공산주의 이념을 함께 하는 정당 및 단체들과 함께 해왔다"고 강조했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8일 통일교와의 관계를 점검하고 적정하게 바로잡을 것을 소속 국회의원들에게 지시한 데 대해 그는 "일본에서 종교단체와 그 신도가 정치와 선거에 관여하는 것은 국민의 의무이며 헌법으로 보장돼 있다"며 "정권의 판단 의도를 언급할 입장은 아니지만 (기시다 총리의 발언이) 아쉽다"고 말했다.

현지 마이니치신문은 이날 개각에서 기시 노부오 방위상과 하기우다 고이치 경제산업상 등 통일교와의 관계를 스스로 인정한 7명의 각료가 교체됐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검찰 송치되는 아베 전 총리 피격 용의자
(나라 교도=연합뉴스)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에게 총을 쏴 숨지게 한 야마가미 데쓰야가 7월 10일 오전 일본 나라 서부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며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2022.7.10 photo@yna.co.kr


sungjinpar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