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상기온에 그린란드 빙하 녹자…'보물찾기' 나선 억만장자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효주 기자]
머니투데이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계 억만장자들이 이상 고온으로 빠르게 녹아내리는 그린란드 빙하에 모여들고 있어 화제다.

8일(현지시각) CNN은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의장,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기술 고문, 마이클 블룸버그 블룸버그 L.P CEO(최고경영자) 등 억만장자들이 그린란드의 희토류 채굴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고 전했다.

광물 탐사업체 '코볼드 메탈스'(코볼드)는 지난해 영국계 광산기업 '블루제이 마이닝'과 함께 그린란드 서부 디스코 섬과 누수아크 반도에서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원자재인 리튬·니켈·코발트 등 광물 채굴 작업에 돌입했다.

매체에 따르면 베이조스, 블룸버그, 게이츠 등은 코볼트에 자금을 대고 있다. 커트 하우스 코볼드 메탈스 CEO는 CNN에 "우리는 세계에서 첫 번째 또는 두 번째로 큰 니켈, 코발트 매장지를 찾고 있다"며 "억만장자들이 우리 회사를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블루제이마이닝의 CEO 묄러 스텐스고르는 "기후 변화로 그린란드가 변해가는 것을 목격하는 것은 걱정스럽다"면서도 "하지만 기후 변화로 인해 그린란드의 탐사와 채굴이 더 쉬워졌으며 접근성도 좋아졌다"고 말했다.

덴마크와 그린란드의 지질조사국은 "석탄, 구리, 금, 희토류 원소, 아연 등 광물 추출을 통해 국가 경제를 다양화할 수 있는 그린란드의 잠재력을 인정한다"며 "그린란드 정부는 책임감 있고, 지속 가능하며, 경제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천연자원의 개발을 지지한다"라고 밝혔다.

현재 30명의 지질학자, 지구물리학자, 요리사, 조종사, 정비사들이 그린란드 현장에 머무르며 광물을 찾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해수면이 상승하고 그린란드의 빙하가 사라지는 일은 북극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에게 큰 걱정거리다. 미 항공우주국(NASA)의 해빙 연구원인 네이선 커츠는 "가장 우려되는 점은 북극 빙하가 20~30년 안에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라며 "예전에는 일 년 내내 얼음으로 덮여 있던 땅이 이제는 계절에 따라 얼었다 녹았다 한다"고 했다.

박효주 기자 app@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