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트럼프 압수수색 논란에…WP "한국은 전직 대통령 절반이 감옥行"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WP, 공화당 반발하자 칼럼서 강력 비판

"전·현직 대통령 사법처리, 민주주의 국가라면 기본 원칙"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미국 연방수사국(FBI)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자택 압수수색 이후 공화당 보수 진영이 “정치적 의도가 담긴 민주당의 공격”이라며 거세게 반발하자, 워싱턴포스트(WP)가 한국 사례를 소개하며 “부패 조사엔 성역이 없다”고 반박하고 나섰다. 민주주의 국가라면 전직 대통령도 불법을 저지르면 얼마든지 처벌할 수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데일리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뉴욕 트럼프타워에서 나오면서 지지자들을 향해 주먹을 들어올리고 있다. (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WP의 칼럼리스트 이샨 타루어는 9일(현지시간) ‘미국, 전직 지도자를 수사하는 민주국가에 합류’라는 제하의 칼럼에서 “전직 대통령의 악행 관련 혐의에 대한 수사는 종종 민주주의에 대한 리트머스 시험지 역할을 해왔다”며 “건강한 민주주의 국가라면 이전 지도자를 조사하고, 유죄를 선고하고, 때로는 투옥할 수 있는 것이 정상이다. 누구도 법 위에 있지 않다는 원칙은 모든 민주주의의 기본 초석”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을 비롯해 남아프리카공화국, 대만, 이탈리아, 프랑스 등의 국가에서 전·현직 대통령에 대한 수사 및 사법 처리가 진행된 사례들을 열거하며 “미국에선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법 처리가 극히 드물지만, 유럽과 아시아 등 여러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드문 일이 아니다. (이들 국가에선) 법치주의 강화를 위해 필요한 조치로 널리 여겨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한국에 대해서는 “아시아 국가들은 미국에서 민주주의를 배우고 영감을 얻었다. 한국은 아시아에서 가장 안정적인 민주주의 국가들 중 하나에 불과할 수 있겠지만, 전직 대통령을 사법 처리한 측면에선 두말 할 것 없이 최고 등급”이라고 평가했다.

타루어는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이 잇따라 감옥에 투옥됐다는 사실과 더불어 2018년 기준 생존해 있는 전직 대통령 가운데 절반이 수감중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이들에 대한 사법 처리는 한국의 민주주 토대를 위협하지 않았다”고 진단했다.

그는 또 “한국도 미국처럼 정치 양극화가 심하지만, 부패한 전직 대통령에 대한 분노를 잠재우고 보수에서 진보, 그리고 다시 보수로, 평화로운 민주주의 질서를 유지해 왔다”며 “미국인들은 이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유럽에 대해서도 “대부분의 국가가 정부 또는 국가 원수의 면책 범위를 (미국보다) 한층 좁게 정하고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들의 사회가 냉소적인 정치 엘리트들의 약탈에 취약하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타루어는 전직 대통령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이 미국에선 전대미문의 사건인 만큼 공화당 보수 지지층을 겨냥해 “만약 당신이 우익 미디어 생태계에 빠져 있다면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자택에 대한 FBI의 압수수색을 보고 종말이 다가왔다고 느낄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10일 뉴욕주 검찰청에서 진행된 조사에서 수정헌법 제5조를 근거로 묵비권을 행사, 약 6시간 동안 모든 질문에 “같은 대답이다(same answer)”라고 440번 이상 반복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