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8월 12일 알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 솔눈시나브로(도서출판)는 오는 15일 오후 4시 서울 시흥대로 시나브로 북카페에서 오로지 돌세네(65) 작가의 <정신의학의 불편한 진실> 출판기념회를 한다. 한국에서 태어나 고교 때 미국으로 이주한 오 작가는 2015년 <한국의 GMO 재앙을 보고 통곡하다>를 통해 유전자조작식품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한겨레

에너지시민연대 제공


◇ 에너지시민연대는 오는 22일 제19회 에너지의 날을 맞아 <불을 끄고 별을 켜다> 캠페인을 한다. 개인용 자동차 대신 대중교통 이용하기, 오후 9시부터 5분 동안 불을 끄기 등으로 참여할 수 있다. 누리집(enet.or.kr/index.php?mid=energyday19th) 참고.

한겨레

한재각 9월기후정의행동 조직위 공동집행위원장. 기후변화행동연구소 제공


◇ 기후변화대응에너지전환협동조합 기후변화행동연구소와 문화공간 길담은 오는 19일 오후 7∼9시 서울 종로구 문화공간 길담에서 강연 <기후위기, 기후정의 그리고 시민불복종>을 한다.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소장인 한재각 9월기후정의행동 조직위원회 공동집행위원장이 강연하며 유튜브(youtube.com/channel/UC3lEZaojA1aJdMmfda3b6WA)로도 볼 수 있다. (02)722-1368.

◇ 기후변화행동연구소는 지난달 13일∼8월 10일 ‘나만의 제로 푸드웨이스트 라이프를 소개합니다!'를 주제로 <2022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영상 공모전> 신청을 받았다. 심사를 통해 대상(1팀), 최우수상(1팀), 우수상(2팀)을 선정할 예정이다.

한겨레

자연의벗연구소 제공


◇ 자연의벗연구소는 오는 26일 오후 6~8시 서울 마포구 자연의벗 툰베리홀에서 에코버디 창립 8주년 후원의 밤 <자연스레> 행사를 한다. 비건 저녁식사를 제공하며 비올라 공연도 선보인다. 누리집(ecobuddy.or.kr/) 참고.

◇ 2기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는 11일 예농속회 항일독립운동 사건을 포함해 모두 106건에 대해 조사개시를 결정했다. 예농속회는 예산교회 전도사가 1942년에 만든 항일독립운동단체로 위원회는 이들의 구체적인 항일독립운동 내용을 규명할 예정이다. 전남 장흥, 전북 완주에서 한국전쟁 전후로 일어난 민간인 집단희생 사건 등도 조사하기로 했다. 진실규명 신청은 올해 12월 9일까지 받는다.

◇ 문화재청은 11일 저항시인 이육사가 친척과 친구에게 보낸 친필 편지와 엽서 등 총 4점을 ‘이육사 친필 편지 및 엽서'라는 명칭으로 국가등록문화재로 올릴 예정이라고 예고했다.

◇ 대진대(총장 임영문)는 11일 김애숙 에이맥스 대표로부터 학교 발전기금 1천만원을 기부받았다.

◇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11일 배우 한지민씨로부터 장애인복지시설에 써달라며 성금 5천만원을 기부받았다. 기부금은 중증장애인복지시설에 전달될 예정이다.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11일 독서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을 위한 ‘목소리 기부' 봉사활동을 했다. 임직원 약 100여명이 참여해 만든 오디오북은 시각장애인복지시설, 장애아동 거주시설, 특수학교 등 취약계층 아동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 농심켈로그는 11일 중부지역 집중호우로 침수 피해를 본 이재민들을 위해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전국푸드뱅크에 에너지바와 컵시리얼 등 간편식 약 5만8천여개를 기부하기로 했다.

◇ 롯데건설은 11일 걸음 기부 캠페인을 통해 모금된 1천만원을 국제구호개발 비정부기구인 굿피플에 전했다. 기부금은 다문화 가정 아동들을 위해 쓰인다.

◇ 동의과학대는 11일 신태용 인도네시아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으로부터 대학 축구부 발전을 위한 발전기금 1천만원을 기부받았다.

◇ BNK부산은행은 11일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부산본부에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후원금 5천만원을 전했다. 후원금은 ‘제5회 학교폭력 예방 스마트폰 영상제' 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

◇ 특허청은 오는 30일까지 제7회 우리말 우수상표 선정대회 참가자를 공모한다. 우리말로 구성돼 8월 현재 등록이 유효한 상표를 대상으로 본인의 등록상표를 응모하거나 타인의 등록상표를 추천할 수 있다. 아름다운 상표 1건(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고운 상표 1건(특허청장상), 정다운상표 5건(국립국어원장상)을 뽑아 시상한다. 누리집(kipo.go.kr)에서 신청하면 된다.

◇ 부산시와 부산시여성단체협의회는 오는 14일 오후 3시 부산 동구 부산시민회관 소극장에서 제5회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행사 ‘봄을 기다리며’를 한다. 1부 기념식에 이어 2부에선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창작 무용, 성악 등 문화 공연을 선보인다.

▶▶<한겨레>기자들이 직접 보내는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동물 사랑? 애니멀피플을 빼놓곤 말할 수 없죠▶▶주말에도 당신과 함께, 한겨레 S-레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