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검찰, 쌍방울 횡령-이재명 변호사비 대납 의혹 수사팀 확대·개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수원지검 형사6부와 공공수사부서 각각 사건 수사 진행
2차장 필두 수사팀 확대 개편...변호사비 대납 우선 수사
뉴시스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원=뉴시스]변근아 기자 = 쌍방울 그룹의 횡령·배임 의혹 사건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변호사비 대납 의혹 사건을 수사해오던 수원지검이 수사팀을 확대·개편한 것으로 확인됐다.

11일 뉴시스 취재를 종합하면 수원지검은 최근 형사6부(부장검사 김영남)와 공공수사부(부장검사 정원두)에서 각각 수사를 진행하고 있던 쌍방울 그룹의 횡령·배임 의혹과 이 의원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사건 수사팀을 하나로 합쳤다.

김형록 수원지검 2차장이 팀장을 맡았으며, 내부 타 부서 인력과 대검찰청에서 파견된 인력 등이 추가 투입했다.

앞서 형사6부는 금융정보분석원으로부터 쌍방울그룹의 자금거래 내역에서 통상과 다른 정황을 포착한 자료를 받아 쌍방울이 2020년 발행한 45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 매각 과정 등을 수사 중이었다. 이와 관련 두 차례 쌍방울 그룹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기도 했다.

공공수사부의 경우 이와 별개로 이 의원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수사해왔다. 변호사비 대납 의혹은 이 의원이 경기도지사였던 2018년 이 의원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맡은 변호사들에게 쌍방울 그룹의 전환사채 등으로 거액의 수임료가 대납 됐다는 의혹이다.

이에 검찰은 지난해 말 고발인 조사를 진행하고, 법조윤리협의회 사무실과 서울지역 세무서 등을 압수 수색해 변호사 수입내역 자료를 확보하며 수사를 해왔다. 또 이달 초 형사6부와 같은 날 쌍방울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서기도 했다.

이번 수사팀 개편으로 일각에서는 두 사건 간 연관성이 밝혀진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나, 우선 검찰은 '수사 효율성'을 위한 취지라고 설명했다.

당장 공공수사부에서 맡아 수사를 진행 중인 이 의원 변호사비 대납 사건 공소시효가 코앞으로 다가온 만큼 쌍방울그룹 자금 흐름을 면밀하게 살펴본 형사6부 인력을 공공수사부 사건에도 투입해 협력해가겠단 것이다.

이 의원 변호사비 대납 의혹 사건의 경우 지난 20대 대통령선거 국면에서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고발한 건인데, 공직선거법 268조는 선거사범의 공소시효를 선거일로부터 6개월까지라고 규정하고 있어 다음 달 9일 공소시효가 만료된다.

이에 개편된 수사팀은 우선 공소시효가 코앞으로 다가온 이 의원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사건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 관계자는 "각 부에서 별도로 진행해오던 부서를 하나의 팀으로 구성한 것"이라면서 "사건들에 대해 유기적으로 협력하자는 취지로 추가 인원을 투입해 조직을 확대해 신속하고 철저하게 관련 수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gaga99@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