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중, 타이완 통일 후 '홍콩식 일국양제' 적용…타이완은 거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군 훈련 모습

중국이 22년 만에 발간한 타이완백서에서 타이완 통일 후 홍콩식 '일국양제'를 적용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습니다.

일국양제는 홍콩 주권 반환 후 50년간 중국이 외교와 국방에 대한 주권을 갖되 고도의 자치권을 부여한 것을 가리키지만, 미국 등 서방 국가들은 중국이 일국양제 약속을 파기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북경청년보 산하 위챗 계정인 정즈젠은 오늘(11일) 국무원 타이완판공실과 국무원 신문판공실이 전날 발간한 '타이완 문제와 신시대 중국 통일사업 백서'를 분석한 결과 1993년과 2000년 발표한 타이완백서에 없는 평화통일 방법과 통일 후 타이완의 사회제도 등이 언급됐다고 보도했습니다.

백서는 통일 과정에서 중국과 타이완의 사회 제도가 다르다는 점에 직면할 것이라며, 일국양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포용적인 방법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중국이 홍콩을 '홍콩특별행정구'라고 표기하듯 타이완을 '타이완특별행정구'로 지정해 홍콩식 자치를 적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백서에는 일국양제라는 표현이 모두 15회 등장합니다.

그러나 과거 두 차례 백서에서 언급된 '타이완에 주둔할 군대와 행정인력을 파견하지 않는다'는 표현은 사라졌습니다.

또 고도의 자치권을 인정한다면서도 '국가주권, 안전, 발전이익 확보'라는 전제를 달았습니다.

홍콩국가보안법을 통해 반중인사가 발붙이지 못하도록 하고, 친중 인사가 통치할 수 있도록 선거제도를 개정한 홍콩의 시스템을 그대로 적용하겠다는 뜻으로 읽히는 대목입니다.

이밖에 통일 후 타이완에 외국 영사기구를 설치할 수 있다는 점도 처음 언급됐습니다.

중국은 백서에서 "우리는 무력 사용을 포기한다고 약속하지 않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한다는 옵션을 유지할 것"이라며 무력 사용을 배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확인했습니다.

타이완 측은 홍콩식 일국양제 적용 구상에 즉각 반발했습니다.

어우장안 타이완 외교부 대변인은 11일 기자회견에서 중국 백서의 일국양제 모델에 대해 "오직 타이완인만이 타이완의 미래를 결정할 수 있다"며 거부 입장을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사진=글로벌타임즈 캡처, 연합뉴스)
김용철 기자(yckim@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