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국책은행 연 3.6% 정기예금 돌풍… 인터넷은행보다도 높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터넷은행보다도 높은 산업은행 금리

조선일보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전경.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책은행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1년에 연 3.6%를 준다니 저축은행이나 인터넷은행보다 훨씬 낫네요. 여유 현금을 모두 산업은행으로 옮겼습니다.”

본격적인 금리 인상기를 맞아 각 은행의 예금 유치 경쟁이 뜨거운 가운데, 요즘 온라인 재테크 사이트에서는 산업은행의 연 3.6% 정기 예금(1년 만기)이 화제다. 은행권 1년짜리 정기 예금 중 금리가 가장 높은 데다 까다로운 우대 금리 조건 없이 누구나 연 3.6%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100만원 이상이면 가입할 수 있는데 한도가 없기 때문에 억대의 뭉칫돈을 넣는 ‘큰손’도 많다고 한다. 대기업에 다니는 직장인 A(45)씨는 “예금자 보호 한도는 5000만원까지지만,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이 망할 일은 없지 않으냐”며 “가족·친지들에게도 여윳돈이 있으면 최대한 산업은행에 넣으라고 권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조선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0년 만에 부활한 산은 고금리 예금

산업은행은 지난달 18일 자로 ‘KDB Hi 정기예금(1년)’ 금리를 기존 2.9%에서 3.6%로 끌어올렸다. 7월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 폭(0.5%포인트)을 웃도는 금리 인상을 단행한 것이다. 산은 관계자는 “산은은 영업점이 적어 다른 은행들보다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만큼 더 큰 혜택을 고객들에게 돌려주려는 입장”이라고 했다. 윤석열 정부가 은행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예대마진(예금금리와 대출금리의 차) 축소를 주문하는 가운데, 산은이 통 크게 ‘화답’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최근 다른 은행들도 예금 금리를 올리고 있지만, 산은 수준엔 한참 못 미친다. 우리은행의 ‘첫거래우대 정기 예금’은 1년 금리가 최대 연 3.6%로 시중은행 중 가장 높지만, ‘우리은행 첫 거래’와 ‘오픈 뱅킹 서비스 연결’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겨우 최고 금리를 받을 수 있다. 가입 금액도 최대 1000만원 이하로 제한된다.

우리은행 다음으로는 하나은행의 ‘하나의 정기 예금’이 연 3.4%, 농협은행의 ‘NH올원e예금(특판)’이 연 3.3%다. 이어 리딩 뱅크인 KB국민은행의 대표 상품인 ‘KB스타 정기 예금’이 연 3.11%, 신한은행 ‘쏠편한 정기 예금’이 연 3.2% 등이다. 영업점이 없어 비용 절감 효과가 큰 인터넷 전문 은행 정기 예금 금리도 카카오뱅크가 연 3.1%, 케이뱅크가 연 3.0% 수준이다. 직장인 B(37)씨는 “대출 이자 장사로 역대급 실적을 쌓는 은행들이 정작 수신 금리 인상에는 너무나 소극적”이라며 “기업 금융이 주력인 국책은행보다도 낮은 금리를 주는 게 말이 되느냐”고 했다.

산업은행은 언제든 넣고 뺄 수 있는 수시 입출금 통장 금리도 연 2.25%로 전체 은행권을 합쳐 1위다. 파격이라는 평가를 받았던 토스뱅크의 연 2% 파킹 통장보다 금리가 높다. 시중은행들이 수시 입출식 통장에 고작 연 0.1% 이자를 지급하는 것과는 극명하게 차이가 난다.

금융권에선 마치 2011년 산업은행이 민영화를 추진하면서 수신 규모를 늘리기 위해 연 4.5%짜리 고금리 수시 입출금식 예금을 내놨던 시절을 방불케 한다는 말이 나온다. 산은의 적극적인 수신 금리 인상 행보가 앞으로 다른 은행들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예금 금리 경쟁하는 ‘메기 효과’ 나타날까

산은의 고금리 예금은 다른 은행들의 예금 금리 인상을 촉진하는 ‘메기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다. 시중은행들은 “국책은행이 소매 금융 시장까지 자꾸 침범하려 든다”며 반발하지만, 산은으로의 자금 쏠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산은이 고금리 탓에 산업금융채권(산금채) 발행을 통한 자금 조달에 부담을 느껴 일반 수신 영업에 적극 나선 측면이 있을 것”이라며 “순수한 의도만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했다. 실제 산은의 주된 자금 조달 수단인 산금채 3년물 금리는 1년 전 연 1.12% 수준이었지만, 최근 3.8%대로 올랐다. 산금채를 발행하는 것보다 연 3.6% 정기 예금을 판매하는 게 더 유리한 구조가 된 것이다.

또 다른 은행 관계자는 “산은의 경우 개인 고객 확보가 절실할지 모르나 일반 시중은행들은 현재 가계 대출이 증가하는 것도 아니어서 굳이 대대적으로 예금을 끌어모을 필요성이 작다”며 “같은 잣대로 봐선 안 된다”고 했다.

산은은 표정 관리 중이다. 별다른 홍보 없이도 정기 예금이 잘 팔리고 있지만, 유치 실적 등을 일절 공개하지 않고 있다. 시중은행들의 눈총 때문에 몸을 사리는 것이다. 최철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는 “국책은행 정기 예금 금리가 최고라는 사실을 시중은행들은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고금리·고물가로 고통받는 서민들을 위해 예대마진 축소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했다.

[김은정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