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육사오' 고경표 "母 떠나고…삶에 대한 태도 달라졌다"[인터뷰S]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강효진 기자] 배우 고경표가 군 전역 후 군대 소재의 코미디 영화에 출연하게 된 것에 대해 "어렵지 않았다며 소감을 전했다.

영화 '육사오'(감독 박규태) 개봉을 앞둔 고경표는 12일 오전 서울 팔판동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를 갖고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육사오'는 바람을 타고 군사분계선을 넘어가버린 57억 1등 로또를 둘러싼 남북 군인들간의 코믹 접선극이다. 고경표는 이번 작품에서 1등 당첨 로또를 처음 습득한 말년 병장 천우 역을 맡아 열연을 펼쳤다.

고경표는 이번 작품을 관람한 소감으로 "저희가 영화를 굉장히 짧은 기간에 촬영했다. 저도 완성본을 시사회 때 처음 본 거고, 코미디 영화라는 게 반응이 웃음으로 즉각적으로 마주할 수 있어서 불안하기도 했다. 그 반응들이 혹시 나오지 않게 되면 참여한 사람으로서 실망감을 안고 시작해야 하는 건데, 시사회 반응이 극장에서 박수도 많이 쳐주시고 웃음 이상의 리액션을 많이 느끼게 돼서 정말 기분 좋게 시작하는 것 같다. 감회가 새롭고 성취감이 컸던 것 같다. 기분 좋게 '육사오'를 맞이할 수 있었다"고 뿌듯함을 전했다.

전역 직후 군대 이야기를 선택한 것에 대해 그는 "저에게 어렵지 않았다. 제가 또래보다 군대를 늦게가서 많이 편해진 상태로 들어갔다. 친구들 다녀왔을 때 들었던 이야기보다 많이 나아진 상태였다. 함께 지낸 사람들도 다들 너무 잘해주셨다. 군대에 대한 안좋은 반응이 저에게 없다. 영화도 재밌었다. 이걸 관계 입장으로 봤을 때 흐름이 예측이 잘 안됐다. 또 일이 커지고 수습을 하고 역경을 이겨내는 과정들이 되게 재밌어서 하게 됐다"고 선택 이유를 밝혔다.

또한 그는 로또를 다룬 작품인 만큼 '로또를 사본 적이 있느냐'는 궁금증에 "잘 사지 않는다. 영화를 하면서 두 장인가 받았는데 잃어버렸다. 그거 혹시 당첨됐으면 어떡하지"라고 답해 웃음을 자아냈다.

천우라는 캐릭터에 대해 고경표는 "천우는 위험한 선택을 하는 인물이기도 하지만 욕심과 집중력이 드러나길 바랐다. 천우가 극을 이끌어가는 필요한 힘이라고 생각했다. 이 친구에게 로또가 절박해야 했다. 57억이 날아갔을 때 채울 수 있는 에너지는 집요함이었다. 그것 자체가 순수함이라고 봤다. 동물을 사랑하는 사람 치고 크게 나쁜 마음 먹는 사람 없다고 생각했다. 그런 것이 잘 살았으면 좋겠다고 봤다. 처음 설계할 때보다 더 착한 친구더라. 자기 이름인 '천우'가 천마리의 소를 키우는 큰 사람이라는 뜻이다. 그런 대사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군대에서 배우 주원, 래퍼 빈지노, 빅뱅 태양, 대성과 함께 일명 '군뱅'을 결성한 것에 대해 "군대에서 먹고 자고 씻고 일어나는 모든 생활을 함께한다. 공연 팀이 알려진 분들이 저랑 다섯 명인데 다들 그렇게 생활하면서 공감대도 많았다. 몰랐던 부분, 가수와 배우와 이런 소통도 되게 신기했다. 종종 만나는데 되게 건강한 모임이다. 술 마시고 이런 것도 아니다"라고 소개했다.

"일을 하다보면 어느 순간 현실에 타협하는 순간들이 오지 않나. 그들은 끊임없이 이상적인 꿈을 꾸고 있고 창작과 예술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한다. 빈지노, 태양은 준비하는 음악 같은 걸 미리 들려주기도 하는데 진짜 좋다. 너무 기대된다. 좋은 시간을 자주 보내고 있다.

밖에선 우리가 약속 잡고 하면 5~6시간 지나 헤어지는데 군 생활에서 그런 시간을 보내면 굉장히 오랜 시간 알고 지낸 사람처럼 되는 거다. 하루의 시작과 끝을 계속 같이 하고 잠도 같이 자니까. 군대란 곳이 마냥 부정적으로만 받아들일 곳이 아니라 그런 메리트가 있다. 사람들과 깊게 친해질 수 있다. 너무 좋아하는 형들이다."

고경표는 "저도 현실에 타협할 때가 많다. '앞으로 좋은 일이 뭐가 있겠어' 하는데 형들과 이야기하다 보면 '나도 하고 싶은 건 또 할 수 있을 거야' 그런 생각도 하게 된다"며 "'그래 아직 늦지 않았어. 우린 예술인으로서 또 뭔가 해내야지'라는 메시지를 담기도 하고 스스로 느꼈던 점을 새로운 창작으로 표현하기도 한다"고 귀띔했다.

그러면서 "연기는 개인의 창작예술이 아니지 않나 시나리오, 감독님 디렉션이 있고 주관적 감상이 들어가는 예술은 아니라고 생각해서 저 스스로 뭔가 표현할 수 있는 예술을 해보고 싶기도 했다"며. 음악이 됐건, 미술이 됐건, 연출이 됐건 잃어버린 꿈을 상기하게 해주는 형들이다. 너무 건강하고 생각 자체가 멋있다"고 했다.

그래서 음악도 해보려 한다고. 고경표는 "제가 '서울대작전'이란 영화에 디제이로 나온다. 집에 디제이 장비들을 구입했다. 음악 하겠다고 컴퓨터 건반 프로그램도 사서 음악방 세팅했는데 바빠서 잘 안되더라"라며 "제가 처음 시작하는 일이니만큼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하는데 잘 안돼서 그런 게 좀 속상하다. 일을 좀 쉬면 차근차근 배워보고 싶다"고 포부를 전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끝으로 그는 전역 후 삶의 태도가 달라진 점을 언급하며 2020년 9월 투병 중 세상을 떠난 어머니 이야기를 꺼냈다.

고경표는 "확실히 큰 일을 겪고나니까 그렇다.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나서는 삶에 대한 태도를 많이 내려놨다. 어머니는 저한테 세상이었고 세상이 없어진 거다. 저는 그때 다 죽었다고 생각한다. 어머니가 돌아가시면서 저도 죽었고, 살아있는 아버지와 누나도 그때 다 죽었다. 그래서 우리는 새로운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그는 "힘듦이 힘듦처럼 안 느껴진다. 이미 제가 인생에서 가장 두려워하고 큰일이라고 생각한 걸 겪으니까 '참 인생 짧고 덧없는데 이걸로 힘들어해서 뭐 하지. 이게 힘든 일인가' 싶더라. 그래서 오히려 되게 건강해졌다"고 밝혔다.

고경표는 이후 금주를 하게 됐다며 "물론 언젠간 다시 마시겠지만 술을 끊으니 되게 건강해졌다. 친구가 '술 먹는 건 다음날 행복을 끌어다 쓰는 거다. 술 먹고 다음날 굉장히 우울해하는 모습을 보는데 그러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조언했다. 술 끊으니까 할당된 행복을 매일 느끼며 산다. '오늘도 안 먹었지' 하면서 몸이 좋아지는 걸 느낀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에 시사회 끝나고 뒤풀이에서 5주 만에 처음 마셨는데 몸에 알코올 도는 게 너무 싫은 거다 그새. 안 마신 5주에 대한 만족도가 너무 높아서 한동안 또 안마시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다.

'육사오'는 오는 24일 개봉한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