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현대차그룹, 5500억원 투자해 미국에 로봇 AI연구소 설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가칭 '보스턴 다이내믹스 AI 인스티튜트'
한국일보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2월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 센터에서 로보틱스 비전 발표를 위해 로봇개 스팟과 함께 입장하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인공지능(AI)과 소프트웨어(SW)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미국과 국내에 로봇 AI 연구소와 글로벌 SW 센터를 각각 설립한다. 이번 투자로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 미래사업 경쟁력을 확보하는 동시에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업체로서의 입지를 다지겠단 게 현대차그룹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로보틱스 등 미래 신사업과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AI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케임브리지에 로봇 AI 연구소를 설립한다고 12일 공시했다. 이러한 계획에 따라 현대차와 기아, 현대모비스 등 현대차그룹 3개사는 연구소에 총 4억2,400만 달러(약 5,516억 원)를 출자한다. 현대차그룹이 지난해 인수한 로봇 전문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도 연구소 소수 지분을 투자한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로봇 AI 연구소의 법인명으로는 '보스턴 다이내믹스 AI 인스티튜트'(Boston Dynamics AI Institute)가 검토되고 있다. 아울러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창업자이자 전 회장인 마크 레이버트가 연구소의 최고경영자(CEO) 겸 연구소장을 맡을 예정이다.

그룹 관계자는 "2020년 444억 달러 수준의 세계 로봇 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32%를 기록하며 1,772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또 단순 안내만을 맡았던 서비스 로봇이 개인 비서용 로봇으로 발전하는 등 큰 변화가 예상돼 AI 기술 역량 확보가 그룹 미래 성장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현대차그룹은 소프트웨어 기반 차량(SDV) 개발 체계로의 조기 전환 등을 목표로 그룹 소프트웨어 역량 개발을 주도할 글로벌 SW 센터도 국내에 설립하기로 했다. 최근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 중인 가운데 소프트웨어가 차량의 주행 성능을 비롯해 기능, 품질을 규정한다는 SDV는 모빌리티 업계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SW 센터 구축의 일환으로 스타트업 포티투닷(42dot)도 인수한다. 포티투닷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와 모빌리티 플랫폼을 개발해 온 스타트업이다. 그룹 관계자는 "로봇 AI 연구소는 현대차그룹의 다양한 사업에 AI 기술이 확대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거점이 될 것"이라며 "글로벌 SW 센터는 유연하고 창의적인 조직 문화를 기반으로 과감한 혁신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형준 기자 mediaboy@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