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준석 "위기는 당 아닌 대통령 지도력…대선 때 '개고기' 판 내게 자괴감"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용락 기자(ama@pressian.com)]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자신을 '내부 총질 당 대표'로 표현한 윤석열 대통령을 강하게 비판하며 정치적으로 갈라서겠다는 뜻을 보였다. 자신의 대표직 박탈과 당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에 대해서는 "황당한 발상"이라며 직접 제기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기각돼도 향후 자신의 입장이나 행동에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 대표는 윤 대통령을 비판하며 "대선 때 양머리를 쓰고 개고기를 판 건 나였다"며 윤 대통령을 '개고기'에 빗대거나, "'윤핵관'들은 열세 지역구에 출마할 용기가 있나" 같은 도발적 표현을 쏟아내 눈길을 끌었다.

이 대표는 1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이 원내대표에게 보낸 어떤 메시지가 국민의 손가락질을 받는다면 그건 당의 위기가 아닌 대통령의 지도력 위기"라며 "보통 어느 정권이나 국민들은 대통령에 대한 상당한 존경심을 갖고 정치를 바라보고 직선제 대통령은 상당한 권위를 갖기 때문에 대통령 지지율이 정당 지지율을 견인하는 상황이 많이 나오는데 7월 초를 기점으로 정당 지지율보다 국정 지지율이 낮다면 (대통령의) 리더쉽 위기"라고 윤 대통령을 정면 겨냥했다.

이 대표가 말한 '메시지'는 윤 대통령이 권성동 원내대표에게 보낸 "우리당도 잘하네요. 계속 이렇게 해야", "내부 총질이나 하던 당 대표가 바뀌니 달라졌습니다"라는 텔레그램 메시지를 뜻한다.

이 대표는 '내부 총질' 문자 노출 이후 국민의힘이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 현 상황을 비대위 출범이 가능한 '비상' 상황으로 규정하고 비대위 전환을 결의한 것이 "반민주적"이라는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고 밝혔다. 

그는 "(내부 총질) 문자는 '당이 잘 돌아간다'며 (윤 대통령이) 치하하는 내용과 '더 열심히 노력하겠다'는 권 원내대표의 다짐이었다"며 "그럼에도 대통령실에서 비대위 전환 의견을 당 지도부에 전했다는 한 언론사 보도와 함께 그 다음날부터 갑자기 당 내에서 '비상상황'을 만들기 위해 동분서주했다"고 말했다.

그는 "문제되는 메시지를 대통령이 보내고 원내대표의 부주의로 그 메시지가 노출됐는데 그들이 내린 결론이 당 대표를 쫓아내는 일사불란한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었다면 이는 공정하지도 정의롭지도 않은 판단"이라며 "'비상상황'을 주장하면서 당의 지도체제를 무너뜨린다는 생각은 그 자체로 황당한 발상"이라고 말했다.

'비대위 전환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낸 과정에 대해 그는 "길게 고민하지 않았다"고 밝힌 뒤 "비대위 전환 의도는 반민주적이었고 모든 과정은 절대반지에 눈이 돌아간 사람들의 의중에 따라 진행됐다. 당이 한 사람을 몰아내기 위해 몇 달 동안 위인설법을 통해 당헌당규를 누더기로 만드는 과정은 정치사에 안 좋은 선례를 남겼다"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가처분 신청이 당의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그는 "그걸 알면 어쩌자고 이런 큰 일을 벌이고 후폭풍이 없을 거라고 생각했나"라고 오히려 자신에 대한 윤리위 징계와 비대위 전환을 추진한 측이 이 상황을 책임져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는 "익명으로 지르는 문화에 익숙해져서 '사고는 내가 쳐도 책임은 내가 지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저지른 일이냐"고 했다.

'가처분 신청이 기각될 경우 어떤 행동을 할 것이냐'는 질문에 그는 "기각돼도 (행동이) 달라질 건 없다"고 답했다. 이어 그는 "'윤핵관'은 정당 경영 능력도 국가 경영 능력도 없는 사람들이라 그들만의 희생양을 찾아 나설 것"이라며 "선거가 임박하면 할수록 그 희생양의 범주를 넓혀서 떠받든 사람마저 희생양 삼을지도 모른다"고 했다. 

그는 "가처분 신청 결과는, 법원이 절차적 민주주의를 지켜내기 위한 결단을 해줄 것이라고 믿고 기대한다"고 밝혔다. 

프레시안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직접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양두구육, 저에 대한 자책감·질책…대선 때 내가 뭘 팔았던가 깊은 자괴감"

이 대표는 지난 대선에서 승리를 위해 선당후사(先堂後私)의 심정으로 뛰었지만 돌아온 것은 푸대접이었다며 거친 말로 윤 대통령과 그 측근들을 비판, 정권과의 본격적인 대립을 예고했다.

이 대표는 "비대위 출범에 대해 가처분 신청을 하겠다고 하니 갑자기 '선당후사하라는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며 "일련의 상황을 보며 제가 뱉어낸 양두구육(羊頭狗肉)이란 탄식은 사실은 저에 대한 자책감 섞인 질책이었다"고 했다.

그는 "돌이켜보면 양의 머리를 흔들면서 개고기를 가장 열심히, 잘 판 사람은 바로 저였다"며 "선거 과정 중 그 자괴감에 몇 번이나 (윤 대통령을) 뿌리치고 연을 끊고 싶던 적도 있었다"고 회고했다.

그는 이어 "'내부 총질'이라는 표현을 볼 때 어떤 생각도 들지 않았다"며 "'올 것이 왔다'는 생각과 함께, 양 머리를 걸고 무엇을 팔았는지 깊은 자괴감이 들었다"고 했다.

이 대표는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를 겪는 과정에서, 여럿이 모인 자리에서 누차 그들(윤 대통령과 윤핵관)이 저를 '그 새끼'라고 부른다는 표현을 전해 들으면서 '그래도 선거 승리를 위해 내가 참아야지'라고 참을 인(忍) 자를 새기면서 발이 부르트도록 뛰고 목이 쉰 경험이 떠오른다"며 "저에게 선당후사를 이야기하는 분들은 매우 가혹한 거다. 대선 과정 내내 한쪽에서는 저에 대해 이 새끼, 저 새끼 하는 사람을 대통령으로 만들려 당 대표로 열심히 뛴 쓰린 마음이 그들이 입으로 말하는 선당후사보다 훨씬 더 아린 선당후사"라고 주장했다.

자신이 윤 대통령과 갈라선 결정적 계기는 역시 '내부 총질' 문자 사건이라고 그는 말했다. 이 대표는 "저는 '체리 따봉' 못 받아봤다. 단 한 번도 받아본 적 없다"고 농담을 건넨 뒤 "(내부 총질 문자로 드러난 대통령의 모습이) 적어도 제가 바라던 많은 국민이 표를 던지며 상상한 대통령의 모습은 아니었을 거"라고 했다.

그는 "저는 도어스테핑하면서 대통령이 하신 말씀들 다 진실이었을 거라고 생각했고, '대통령이시기 때문에 당의 혼란 속에서도 절제된 표현과 입장을 계속 보이셨구나'하는 인식을 갖고 있었는데 아무리 사적으로 주고 받은 텔레그램이라 할지라도 이면에 다른 생각이 있었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말한 "절제된 표현과 입장"은 윤 대통령이 '당무 개입을 하지 않겠다'던 입장으로 보인다.

'앞으로 대통령을 만날 생각이 있냐'는 질문에도 이 대표는 "만날 이유가 없다. 대통령을 만날 이유가 없을 뿐더러 대통령과 풀 것이 없다"며 "(내부 총질 문자로) 대통령실이 어떤 의도를 갖고 있고 어떤 생각인지 명확하게 알았기 때문에 더 이상 자질구레한 사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생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윤핵관' 우세 지역구에서 의원직 유지만 관심…열세 지역구 출마 용기 있나"

이 대표는 이른바 '윤핵관'들을 향해서도 '당이 우세한 지역구에서 의원직을 유지하는데만 혈안이 돼 있는 정치인'이라고 날을 세우며 "열세 지역에 출마할 용기가 있느냐"고 몰아붙였다.

이 대표는 먼저 "이 정권의 위기는 '윤핵관'이 바라는 것과 대통령이 바라는 것과 많은 당원과 국민이 바라는 게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당과 민심 괴리의 원인으로는 '윤핵관'의 '재선 욕심'을 꼽았다. 그는 "'윤핵관'이 우리 당 우세 지역구에서 당선된 사람들이라는 건 우연이 아니"라며 "윤핵관이 꿈꾸는 세상은 당이 선거에서 이기고 국정동력을 얻어서 가치를 실현하는 방향이 아니다. 본인들이 우세 지역구에서 다시 공천받는 세상을 이상향으로 그리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권성동, 이철규, 장제원 의원 같은 윤핵관들, 정진석, 김정재, 박수영 의원 같은 '윤핵관' 호소인들은 윤석열 정부의 총선 승리에 일조하기 위해 열세 지역구 출마를 선언하라"며 "그 용기를 내지 못한다면 여러분은 절대 오세훈과 붙겠다는 결심을 한 정세균, 황교안과 맞붙을 결단을 한 이낙연을 넘어설 수 없다. 여러분은 그저 호가호위(狐假虎威)하는 '윤핵관'으로 남을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호가호위한다고 지목받는 '윤핵관'과 '윤핵관' 호소인들이 열세 지역구 출마를 선언하면 저는 '윤핵관'과 같은 방향을 향해 손 잡고 뛸지도 모른다. 수도권의 성난 민심을 함께 느끼면서 같은 고민을 하게 된다면 동지가 될 수도 있다"며 "하지만 국민 모두가 알듯 '윤핵관'들이 그런 선택을 할 리가 만무한 이상 저는 그들과 끝까지 싸울 것이고 그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방식으로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尹과 결별한 '이준석 정치' 노선은 '자유주의'?…"조직에 충성하는 국민의힘 불태워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앞으로 할 수 있는 역할을 모두 할 생각"이라며 "다음 주부터 더 많은 당원이 활동할 수 있는 온라인 소통 공간을 제가 직접 키보드 잡고 프로그래머로 뛰며 만들겠다. 지난 한 달 전국을 돌며 저녁에 당원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당의 개혁과 혁신을 위한 방안을 담아내기 위해 써내려가던 당의 혁신 방향에 관한 책도 탈고를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당 혁신 방향으로는 '자유주의'를 제시했다. 그는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 국민의힘을 넘어서 조직에 충성하는 국민의힘도 불태워야 한다"며 "오로지 자유와 인권의 가치에 충실한 국민의힘이 돼야 한다. 보수정당이 지금까지 가져온 민족주의적이고 전체주의적인 계획경제를 숭상하는 파시스스트적 세계관은 버려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다만 이 대표는 당 혁신 방향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정권은) '여가부 폐지' 정도의 나팔만 불면 젊은 세대가 그들을 형해 다시 지지를 보낼 것이라는 착각에 똑같은 실수를 반복할 거다. 최근 여당과 정부에 대한 지지가 급전직하한 것은 여가부를 폐지하지 않아서가 아니다. 아젠다를 발굴하고 공론화하는 능력을 상실했기 때문"이라고 하는 등 여전히 여성부 폐지 입장을 고수하며 '반(反)페미니즘'이라는 인식의 한계를 보였다. 

지난 4일자 <중앙일보>는 윤 대통령 취임식날 이 대표와 오찬 회동을 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당분간 미국에 가서 공부를 하고 오는 것이 좋겠다"며 "학부를 공학(하버드대 컴퓨터과학과)을 했으니 이번에 미국에 가서는 사회과학을 공부하는 게 어떠냐"고 조언했다고 보도하기도 했었다.

[최용락 기자(ama@pressian.com)]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