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정의당, ‘비례 총사퇴’ 당원 총투표 초읽기···“발의 요건 달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이은주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오른쪽세번째)가 지난 11일 국회에서 진보당 윤희숙 신임 상임대표(오른쪽 네번째)를 접견하며 환영사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의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총사퇴 권고를 묻는 당원 총투표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정의당은 14일 ‘비례대표 총사퇴 권고안’이 당원 총투표 성사에 필요한 전체 권리당원 5% 서명 요건을 충족했다고 공고했다. 정의당 비례의원 5명은 재신임의 갈림길에 서게 됐다.

이은주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4일 당 홈페이지에 “비례대표 국회의원 사퇴 권고 당원 총투표 서명부(총 1002명)가 접수돼 최종 심사한 결과 당권자 937명의 서명을 확인했다”며 “발의 요건이 적법하게 달성됐기에 당규에 따라 (당)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통보했다”고 공고했다. 전체 권리당원 1만8000여명의 5%(900여명) 서명 요건을 충족해 당원 총투표가 성사됐다고 밝힌 것이다. 정의당에서 당원에 의한 총투표 발의가 성사된 것은 2012년 창당 이래 처음이다.

정호진 전 수석대변인 등은 지난달 3·9 대선과 6·1 지방선거 패배 책임을 물어 비례대표 의원 총사퇴를 요구하는 당원 서명을 주도했다. 당 중앙선관위는 당헌·당규에 따라 오는 18일까지 3~5일간의 기간을 정해 투표일을 공고해야 한다. 투표는 권리당원 20% 이상 참여와 과반 찬성으로 가결된다. 투표율이 20%를 넘지 않으면 개표하지 않는다. 당 지도부는 다음달 초까지 투표 절차를 마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비례 의원 총사퇴에 대한 찬반 의견은 분분하다. 당이 존폐 위기에 선 만큼 충격 요법을 줘야 한다는 주장도 있지만, 총사퇴가 적절한 쇄신안이 아니라는 반론도 있다. 투표를 주도한 이들이 류호정·장혜영 의원에 대한 안티 페미니즘 기류에 올라탄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당원인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지난달 10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류호정, 장혜영을 타깃으로 삼은 것은 비례대표 후보 선출 때 청년 할당, 여성 할당 때문에 제 정파가 기회를 빼앗겼다는 인식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비례대표 6~10번은 이른바 ‘땅콩 회항’ 피해자인 박창진 전 공공운수노조 대한항공지부장, 인권운동가인 배복주 전 부대표, 양경규 전 민주노총 부위원장, 이자스민 전 새누리당 의원, 한창민 전 대변인 등이다. 6·1 지방선거 출마로 비례 후보직에서 물러난 7번 배복주, 11번 문정은 전 후보를 빼면 비례대표 12번 정민희 강남구위원회 부위원장이 승계받을 수 있다. 이자스민 전 새누리당 의원은 지난 7월27일 출범한 윤석열 대통령 직속 1호 위원회인 ‘국민통합위원회’에 합류한 상태다.

권고안이 가결되더라도 사퇴가 강제 사항은 아니다. 다만 당 관계자는 “정치적 권고안일지라도 가결되면 의원들도 더는 버티기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당내에선 지금이 창당 이래 최대 위기라는 평가가 나온다. 한 지역위원장은 “당 의원들은 이번 투표를 사실상 재신임 투표라고 여기고 한 달 안에 뼈를 깎는 쇄신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윤나영 기자 nayoung@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