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정의당 ‘비례대표 의원 총사퇴 권고’ 당원 총투표 실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의당이 비례대표 의원 5명의 총사퇴 권고 여부를 묻는 당원 총투표를 실시하기로 했다.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연이은 참패를 겪자 당내 일각에서 쇄신책으로 당원 총투표를 제안해 실시된 것이다.

당원 총투표 발의 공동제안자인 정호진 전 수석대변인은 14일 SNS를 통해 “비례대표 국회의원 사퇴 권고 당원 총투표가 발의 요건을 적법하게 달성했고, 정의당 비대위가 이를 당 선관위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당원 총투표가 성사된 것으로, 선관위는 4일 이내 선거운동과 투표 일정 등을 공지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전 수석대변인은 “지난 7일 1002명 당원의 이름으로 발의 서명부를 제출한 결과, 937명의 유효 서명을 받았다”며 “정의당은 창당 이래 첫 당원 총투표를 하게 되며, 이는 대한민국 정당사에 처음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당원 총투표는 정의당이 원내 정당으로서 그 자격을 인정받을 수 있는지, 진보 집권의 전망을 되살릴 수 있는지를 묻는 시험대”라며 “정의당 재창당의 유일한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전 수석대변인은 “실체는 그대로 두고 간판만 바꿔 달고 글자 몇 개를 고치는 혁신으로는 근원적인 재창당에 이를 수 없다”며 “비례대표 국회의원 사퇴 권고가 재창당의 모든 것은 아니지만 확실하고 분명한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유경 동아닷컴 기자 polaris27@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