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두달 전 "다 반납" 서명했지만…트럼프 집에서 비밀문서 더 나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가영 기자] [NYT "트럼프 변호인, 지난 6월 기밀 자료 반납 확인 문서에 서명"

지난 8일 자택 압수수색에서 비밀문서 11건 발견]

머니투데이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AFPBBNews=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변호인이 두 달 전 기밀 자료를 전부 반납했음을 확인하는 문서에 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미 연방수사국(FBI)이 트럼프 전 대통령 자택 압수수색을 통해 다수의 비밀 문건을 확보한 한터라 거짓말 논란으로 번지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13일(현지시간) 4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법무부 국가안보부 방첩 담당 최고위 관료인 제이 브랫이 지난 6월 3일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리조트 내 트럼프 전 대통령 자택을 방문한 직후 기밀 자료를 모두 반환했다는 내용의 확인서에 서명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퇴임 후 백악관에서 무단으로 반출한 15상자 분량의 자료를 지난 1월 반납했다. 하지만 미 법무부는 그가 기밀 자료를 여전히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 계속해서 조사를 진행해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추가 반납 요구에 불응하자 법무부 관리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 6월 마러라고를 찾은 것이다.

당시 브랫은 트럼프 전 대통령을 만났고, 그의 변호인 2명과 협의해 창고에 보관 중이던 추가 기밀 자료를 갖고 떠날 수 있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트럼프 변호인 중 한 명은 상자들 안에 보관 중이던 기밀로 표시된 모든 자료를 반납했음을 확인하는 문서에 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NYT는 "이 서명 문서는 트럼프 전 대통령과 측근들이 연방 수사당국에 기밀 문서에 대한 모든 정보를 밝히지 않았음을 시사하는 증거"라며 "법무부가 최근 자택 압수수색을 진행하기 위해 영장에 '형법 위반 가능성'을 기재한 이유를 설명한다"고 분석했다.

FBI는 지난 8일 트럼프 전 대통령 자택을 압수수색해 △1급 비밀 △2급 비밀 3건 △3급 비밀 3건 등 기밀 문서를 확보했다. 총 11개 비밀 문건 중 나머지 1개는 어떤 종류인지 확인되지 않았다. 수색 과정에서 핵무기 관련 정보가 포함된 문건을 찾으려 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를 확보했는지는 불분명하다고 더힐은 전했다.

미 플로리다주 연방법원이 공개한 압수수색 영장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방첩법 위반, 사법 방해, 정부 기록물 불법 처리 등 세 가지 혐의가 적용돼 있다. 방첩법 위반을 명시하고 있다는 것은 법무부가 간첩 혐의까지 염두에 두고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는 의미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강력 반발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FBI의 압수수색을 두고 "나의 2024년 대선 출마를 저지하고 싶은 급진좌파 민주당원의 공격"이라고 주장했다. 압수수색 대상에 핵무기 관련 비밀 문건이 포함됐다는 언론 보도에는 "모든 것이 날조됐다"며 부인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 변호인단은 그가 퇴임 전 대통령 권한을 이용해 이들 문건에 대한 기밀을 해제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미국 대통령은 비밀문서를 재평가해 기밀 자료에서 해제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 대변인인 테일러 버도위치는 "바이든 정부는 트럼프의 사진첩, 수기 메모, 비밀해제 문건을 압수하는 잘못을 저지른 후 수습에 들어갔다"며 "이같은 습격은 전례가 없을 뿐 아니라 불필요했다"고 주장했다.

박가영 기자 park080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