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합참 "UFS는 방어적 연습…국가총력전 수행능력 향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오는 15일까지 한미 위기관리참모훈련
(평택=연합뉴스) 권준우 기자 = 상반기 한미연합훈련의 사전훈련격인 위기관리참모훈련(CMST)이 진행 중인 13일 오후 경기 평택시 캠프 험프리스에 군용 차량이 계류돼 있다. 이 훈련은 전쟁 발발 전의 돌발 사태를 적절히 관리해 위기 발생 이전의 상태로 돌려놓는 방안을 점검하는 훈련으로, 한국군 합동참모본부가 주도한다. 2022.4.13 stop@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지헌 기자 = 합동참모본부는 다음주부터 시행하는 한미연합연습 '을지 자유의 방패'(UFS·을지프리덤실드)가 방어적 성격이라고 밝혔다.

합참은 16일 "한미는 연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해 후반기 연합연습을 22일부터 9월 1일까지 시행하기로 했으며 이는 연례적으로 실시해온 방어적 성격의 연습"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후반기 연합연습은 '한미동맹이 추구하는 가치'와 '연합연습의 시행목적'에 부합하는 새로운 명칭인 'UFS 연습'을 사용하고, 정부 연습과 군사 연습을 통합 시행해 국가 총력전 수행 능력을 향상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연합연습 기간에 제대별·기능별 전술적 수준의 연합 야외기동훈련을 병행 시행해 연합작전 수행 능력을 향상할 것"이라며 실기동 훈련을 펼친다고 밝혔다.

합참은 아울러 "'조건에 기초한 전시작전통제권 전환계획'에 따라 미래연합사의 완전운용능력(FOC)평가를 통해 전작권 전환의 안정적 추진 여건을 보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미는 코로나19 재유행 상황을 고려해 정부의 방역지침을 준수한 가운데 성공적인 연합연습을 시행,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재확인하고 연합방위태세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을지프리덤실드' 사전 위기관리연습 시작
(평택=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을지 자유의 방패'(UFS·을지프리덤실드) 연합연습의 사전 연습인 위기관리연습이 시작된 16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캠프 험프리스에서 아파치 헬기가 비행하고 있다. 위기관리연습은 합동참모본부와 한미연합사령부 등이 국가안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위기 상황 발생을 가정해 전쟁으로 번지지 않게끔 관리하는 절차를 숙달하는 연습이다. 위기관리연습 종료 후 22일부터는 UFS 본 연습 1부(닷새간)와 2부(나흘간)가 진행된다. 2022.8.16 xanadu@yna.co.kr


한미는 22일 시작하는 UFS 본 연습 1부(닷새간)와 2부(나흘간)에 앞서서 이날부터 사전 연습인 위기관리연습을 나흘간 진행한다.

위기관리연습은 합참과 한미연합사령부 등이 국가안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위기 상황 발생을 가정해 전쟁으로 번지지 않게끔 관리하는 절차에 숙달하는 과정이다.

UFS 본 연습에서는 실전적 시나리오를 훈련에 적용하며 연합 과학화전투훈련, 연합 공격헬기 사격훈련, 연합 해상초계작전 등 연합 야외기동훈련(FTX) 11건을 시행한다.

j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