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당헌 80조 논란에... 우상호 "기소 가능성은 친문이 더 많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소주성, 강령 들어가선 안 돼…강령엔 추상적 가치"
한국일보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 전국청년당 주최 청년공감 청년소통 열린간담회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 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6일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 정지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는 당헌 80조의 개정 논란에 "일각에서는 이것이 이재명 의원 지키기라고 하는데 사실 기소될 가능성이 있는 의원들은 친문 성향 의원이 더 많다"고 밝혔다.

우 위원장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당의 강령, 당의 방향, 비전 가치에 대한 싸움을 하는 게 훨씬 더 당에 도움이 됐을 텐데 하는 아쉬움은 좀 있다. 80조(개정 여부)는 사소한 문제"라며 이렇게 말했다.

민주당 당헌 80조는 뇌물과 불법 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는 그 즉시 직무를 정지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전당대회가 진행되는 동안 권리당원 7만 명 청원으로 당헌 개정 문제가 '뜨거운 감자'로 부상했는데, 전당대회 준비위원회가 이 사안을 논의해 오늘(16일) 중 전체회의에서 최종 의견을 비대위로 넘길 예정이다.

개정 필요성을 얘기하는 쪽에서는 무죄추정의 원칙이 있을뿐더러, 광범위한 '정치보복 수사'가 이뤄질 경우에 대비가 필요하다는 논리다. 이재명 당대표 후보는 자신은 의견을 내지 않았다면서도 '야당 침탈 통로' 가능성을 말하며 사실상 개정 찬성의견을 내비친 상태다. 그러나 박용진 당대표 후보를 비롯해 "부정부패와 결연히 맞서는 정신을 담은 당헌"이라며 개정을 반대하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우 위원장은 인터뷰에서 "(민주당이) 지금 야당이 돼 우리에 대한 정치보복 수사를 한참 하고 있다"며 "저는 정치보복수사대책위원회로써 양쪽(친문·이 의원)을 다 보호하려고 한다"고 개정에 힘을 실었다. 이어 "이것을 무슨 계파의 논쟁거리로 끌고 가는 것은 좀 아닌 것 같다. 어쨌든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중심으로 끌고 나가는 흐름에서 무모한 보복성 수사들이 꽤 있다"고 덧붙였다.

"'소주성' 강령 개정이 文지우기? 과도한 비판"

한국일보

윤석열(오른쪽) 대통령과 우상호(왼쪽)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 전체회의에서는 강령에 포함된 '소득주도성장'을 '포용 성장'으로 수정하고, '1가구 1주택자'는 '실거주·실수요자'로 바꾸는 내용의 강령 개정도 논의할 예정이다.

우 위원장은 이 같은 개정 움직임에 대해 공개적으로 찬성 입장을 밝혔다. "강령에는 추상적인 가치와 비전을 넣지, 구체적 정책들을 넣는 것이 아니다"라는 말이다. 그는 "(소득주도성장 등은) 원래 강령에 들어가서는 안 될 것들"이라며 "(소득주도성장 등을 강령에 넣을) 당시에도 저는 약간 이상하다고 생각했다. 지금은 그것을 정비하고 있는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두 정책은 각각 문재인 정부의 경제와 주거 정책의 핵심 기조였다. 때문에 개정을 두고 당 일각에서 '문재인 지우기' 아니냐는 반발도 나왔었다. 이에 대해 우 위원장은 "포용성장도 문재인 정부의 가장 중요한 방향이고, 문재인 대통령 때 청와대도 2년 뒤에는 소득주도성장 이야기를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개정을) '문재인 지우기'라고 하는 것은 과도한 비판인 것 같다. 그런 프레임으로 보는 것은 맞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취임 100일을 앞둔 윤석열 대통령에게 몇 점을 줄 수 있느냐는 질문에 우 비대위원장은 "낙제점"이라며 공세를 이어갔다. 현 여권의 내홍 사태와 관련해서도 "윤 대통령이 자초한 것도 많다. '내부총질 문자'는 집권당 내부에 폭탄을 던진 것"이라며 "대통령이 집권당 내부에 감 놔라 배 놔라며 관여한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비판했다.

이윤주 기자 misslee@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