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미얀마 민주화 시위

미얀마 군부 아웅산 수치에 또 6년형…형량 17년으로 늘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자선 재단 관련 부패혐의

혐의 계속 씌워 정치 생명 끊으려는 듯


한겨레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왼쪽)이 지난 5월 네피도 특별 법정에서 지난 5월 윈민 대통령(오른쪽)과 함께 재판을 받고 있는 모습을 미얀마 군사정권이 공개했다. 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얀마 군사정권이 아웅산 수치(77) 국가 고문에게 또 6년형을 선고했다. 잇딴 유죄 판결로 형량은 17년으로 늘어났다.

미얀마 군사정권이 수도 네피도에 설치한 특별 법정은 15일 수치 고문을 자선 재단과 관련한 부패 혐의로 6년형을 선고했다고 미얀마 독립 언론인 <이라와디> 등이 전했다. 수치 고문이 자신의 어머니 이름을 딴 재단인 ‘킨키 재단’이 시장가보다 낮게 토지를 임대할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혐의에 대해 유죄가 선고됐다. 재단에 들어온 기부금을 주택을 건설하는 데 유용했다는 혐의도 유죄로 인정됐다. 수치 고문은 혐의를 모두 부인했으며, 항소할 것으로 보인다. <이라와디>는 이번 판결이 관련자 증언에만 기대고 있으며 증거는 없다고 전했다.

민 아웅 흘라잉 미얀마군 최고 사령관이 이끄는 군부는 지난해 2월1일 쿠데타를 일으켜 수치 고문과 윈민 대통령을 포함한 민간 정부 주요 인사들을 구금하고 정부를 전복했다. 지난해 12월6일 수치 고문에게 선동과 코로나19 방역조치 위반 혐의로 4년형을 선고한 것을 시작으로 여러 혐의를 씌워 유죄 판결을 계속 내리고 있다. 수치 고문에게 적용한 혐의만 20건이며 이중 부패 관련이 13건이다. 모두 유죄 판결을 받으면, 수치 고문이 받는 형량은 현재 17년형에서 120년형 이상으로 늘어날 수 있다.

미얀마 군사정권이 수치 고문에 대한 재판을 여러 차례에 걸쳐 나눠 벌이며 형량을 조금씩 늘리는 이유는 이 과정을 통해 수치 고문의 정치 생명을 끊으려는 속셈으로 보인다. 미얀마 군부는 내년 총선 실시를 추진하고 있다. 쿠데타 이후 가택 연금됐던 수치 고문은 지난 6월부터 네피도 교도소로 옮겨져 갇혀 있다.

조기원 기자 garden@hani.co.kr

▶▶<한겨레>기자들이 직접 보내는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동물 사랑? 애니멀피플을 빼놓곤 말할 수 없죠▶▶주말에도 당신과 함께, 한겨레 S-레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