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국제유가 흐름

中경기둔화 여진…국제유가 6개월來 최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대대적인 봉쇄 조치를 시행했던 중국이 예상보다 부진한 경제 성적표를 받아들면서 국제유가가 하락했다. 미국의 저조한 주택 경기도 국제유가 하락의 원인으로 작용했다.

15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9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전 거래일 대비 2.68달러(2.9%) 떨어진 배럴당 89.41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WTI 가격은 장중 한때 86.82달러까지 떨어지면서 우크라이나 사태 직전인 지난 2월 초 이후 약 6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런던 ICE선물거래소에서 10월물 브렌트유는 전장 대비 3.05달러(3.11%) 내려간 배럴당 95.10달러에 거래됐다. 미국과 중국의 경제 부진이 세계 경제 성장 둔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 브렌트유 역시 장중 한때 배럴당 92.78달러까지 하락했다.

국제유가 하락에는 세계 최대 원유 수입국인 중국의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가 반영돼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중국의 7월 산업생산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8% 증가했지만 블룸버그가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 4.3%를 하회했다. 7월 소매판매 역시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하는 데 그치면서 로이터통신이 집계한 시장 전망치 5%를 크게 밑돌았다.

투자은행 골드만삭스 애널리스트들은 "지난 4~5월 대유행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로 7월 중국 경제가 정체되고 심지어 일부 역전되는 현상이 발생했다"며 "산발적인 코로나19 발생, 철강 등 고에너지 소비 산업의 수요 감소 등을 겪으면서 시장이 침체됐다"고 전했다.

특히 중국의 정유제품 생산은 하루 1253만배럴로 코로나19 사태 초기인 2020년 3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경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중국 인민은행은 대출 금리를 2.75%로 0.1%포인트 인하했다. 원유 시장에서는 중국발 수요 침체 우려가 커졌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란 핵 협상이 재개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어 당분간 국제유가가 요동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 전망이다.

타마스 바르가 PVM오일어소시에이츠 연구원은 "이란 핵 합의 협상이 계속 이어지는 한 국제유가는 시계추보다 더 크게 흔들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주택시장지수가 8개월 연속 하락하는 등 미국 경제가 둔화할 조짐을 보이는 것도 국제유가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 전미주택건설협회(NAHB)는 8월 주택시장지수가 전달보다 6포인트 하락한 49를 기록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는 월가 전문가 예상치인 54를 크게 밑돈 수치로, 해당 지수가 50 아래로 떨어진 것은 2020년 5월 이후 처음이다. 통상 주택시장지수가 50 아래로 내려가면 주택 건축 업체들은 주택 건설 환경이 악화된 것으로 판단한다.

높은 주택담보대출 금리와 재료비·인건비 상승 등으로 주택 가격에 대한 소비자들의 부담이 커지면서 건설 업체들이 부진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주택 구입 희망자 수가 감소하면서 주택 재고가 늘어난 만큼 신규 건설 활동이 줄어든 점 등이 악영향을 미쳤다.

주택 관련 산업은 금리 인상에 특히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최근 공격적인 기준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가면서 직접적인 타격을 입었다는 것이 전문가들 분석이다.

한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16일 개혁개방을 심화해나가는 동시에 공동부유를 중시해야 한다는 입장이 담긴 자신의 새 국가 발전 철학을 발표했다. 올가을 3연임을 앞둔 시 주석이 기고문을 통해 직접 '공동부유론'과 '제로코로나 기조'를 재차 강조한 것이다. 이날 신화통신은 시 주석이 자신의 발전 철학을 담은 기고문을 공산당 중앙위원회 이론지 '추스(求是)' 제16호를 통해 공표했다고 보도했다. 시 주석은 기고문에서 "개혁을 바탕으로 새로운 발전 구조를 정립하고 구축해야 한다"고 전했다.

시 주석은 또 반드시 공동부유 문제를 중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동부유란 빈부 격차가 장기적인 경제 성장과 공산당 통치의 정당성을 위협한다는 인식에 따라 분배를 확대하자는 것이다.

[박민기 기자 / 신윤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