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단독] 홍수위험지도 있으나 마나…환경부, 중요 기능 막아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근 전국에서 홍수 피해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작 환경부는 '홍수위험지도 정보시스템' 기능을 의도적으로 제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홍수위험지도 사이트는 지역별로 얼마나 홍수에 취약한지 나타내줘야 하는데, 지도 자체를 확대해 볼 수 없어 구체적으로 어느 지역이 홍수에 취약한지 알기 어려운 상태다.

16일 매일경제 취재를 종합하면 환경부의 홍수위험지도 정보시스템에서 제공하는 하천홍수위험지도와 내수침수위험지도에는 '지도 확대' 기능을 제한하는 프로그래밍 코드가 삽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실 홍수위험지도는 전국적으로 홍수 피해가 커질 수 있는 지역을 상세하게 보여주는 지도로, 이를 토대로 일선 공무원은 물론 일반 국민도 홍수 취약지역을 사전에 파악해 대비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는 홍수위험지도를 확대해 볼 수 없는 상태다. 수도권 전체 지도만 보여줄 뿐 실제 하천별 상세한 홍수위험지도나 동네별 홍수취약지도를 전혀 알아볼 수 없다.

매일경제가 환경부의 해당 인터넷 웹사이트 프로그래밍 코드를 실제로 분석해본 결과 지도 확대 기능 정도를 절반 수준으로 축소해 놓은 것으로 확인됐다. 프로그래밍 코드를 보면 기존에는 지도를 충분히 확대할 수 있게 해놓은 상태여서 실수가 아니라 의도적으로 조정한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로 매일경제가 해당 코드를 삭제했더니 지도가 정상적으로 확대돼 최근 대규모 피해가 발생했던 서울시 강남역 일대 홍수 취약지역도 상세하게 볼 수 있었다. 환경부 관계자는 "최근 접속량이 폭증해 지도 확대 기능을 잠시 제한했다"고 설명했다.

[김대은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